댓글을 잘 달진 않지만, '제가 아이 인생을 망친 걸까요...' 라는 내용 때문에 지나칠 수가 없네요.
서강대나 한양대나 인생 살면서 큰 차이가 없습니다. 더 큰 차이는 학생 개개인이 만들어나가는 것이기 때문입니다. 한양대 나와서 백수로 살수도 있고, 서강대 졸업하고 MIT 유학갈수도 있죠. 다 본인이 하기 나름입니다.
그런데, '본인이 하기 나름'에 대한 모든 가능성을 꺾어버리는 것이 바로 지금 부모님이 하고 있는 치맛바람입니다. 1. 컴퓨터쪽 전문가도 아니신것 같고 2. 취업분야 전문가도 아니신 것 같으며 3. 심지어 학생때 공부를 잘하신것 같지도 않군요. 즉, 길라잡이로서의 역량을 아무것도 갖추지 못했으면서 티끌같은 디테일에 집착하고 계신다면, 자녀의 성장에 가장 중요한 '본인이 스스로 해내는 능력'을 처참하게 짓밟는 결과밖에 남지 않습니다. 자녀분 죽을때까지 평생 케어하면서 사실건가요? 설사 그런 능력이 된다 하더라도, 그 방법은 가장 사랑하는 자식이 가장 덜 사람답게 사는 결과가 될 가능성이 농후합니다.
부모가 해야 할 역할은 사람으로서 최소한 갖춰야 할 도리를 할 수 있도록 가이던스만 주고, 나머지는 자녀가 스스로 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주는 것입니다. 쉽게 말하면 To do list를 적는게 아니라 Not to do list(열심히 노력하지 않고 결과만 좋기를 바라는 태도 등)만 어른의 관점에서 교육하는 것입니다.
이런얘기 해도 바뀌시지 않을 가능성이 99%라는걸 알고 있지만, 1%의 가능성 때문에 남깁니다. 솔직히 말하면 학부모님은 전혀 걱정 안되고, 저 환경에서 자라고 있을 자녀분이 매우 걱정됩니다.
학부 문제입니다. 도와주세요.. 한양대 컴소 선택 안하고 서강대 컴공을 해버렸습니다.
78
논외인 얘기지만,
그렇게 중요한 수시원서를 왜 직접 안썼는지 저로썬 이해가 안가네요
정말 죄송한 얘기지만 지금 상황처럼 계속 주변에서 큰 결정을 대신해준다면 그 아이는 크게 되긴 힘들 것 같습니다.
지금부터라도 아이에게 큰 경험 했다는 걸 알려주고 자립할 수 있는 힘을 키워주시기 바랍니다.
솔직히 spk, yk 라인 정도 아니고 서강대 한양대 정도면 큰 상관없습니다. 둘 다 좋은 학교고 거기서 어떻게 하냐에 따라 달린 문제입니다. 부모님께서는 너무 걱정하지 마시고 제발 혼자 할 수 있는 힘을 길러주세요.
학부 문제입니다. 도와주세요.. 한양대 컴소 선택 안하고 서강대 컴공을 해버렸습니다.
29
진짜 냉정하게 말해드리면, 지금 원서 조금 실수 한 것보다 학부모님께서 그렇게 아이 인생을 사사건건 통제하고자 하는 것이 아이의 인생에는 몇백 배 더 안 좋은 일입니다. 제발 그냥 아이를 믿고 놔둬주세요.
학부모님께서 아이를 걱정하시는 마음은 잘 알겠으나, 지금 학부모님께서는 아이를 망치고 계십니다.
2018년 1월부터 김박사넷을 운영해온 김박사넷팀의 유일혁입니다. 오늘 여러분께 중요한 서비스 업데이트 소식을 전해드리고자 합니다.
1. 능동적 정보 제공 체계로의 변환
김박사넷을 운영한 6년 반의 여정 동안, 대학원 생태계가 김박사넷으로 인해 과거에 비해 긍정적인 방향으로 크게 변화하고 있음을 확인했습니다. 이러한 변화에 발맞춰, 저희는 이제 수동적 정보 제공에서 벗어나 보다 적극적으로 여러분의 생애/학문 여정을 지원하고자 합니다.
- 대학원 진학 준비생을 위해: 공식 카카오톡 오픈채팅방을 신규 개설합니다. 이를 통해 PI회원 정보를 제공하고, 대학원 진학에 필요한 무료 교육 및 세미나를 개최할 것입니다.
*오픈카톡방 주소: https://open.kakao.com/o/g7C554Bg
- 대학원 재학생을 위해: 연구 역량 강화를 위한 무료 교육 및 세미나를 제공하며, 미래의 커리어 설계에 도움이 될 수 있는 다양한 기업 정보를 적극 제공할 것입니다.
- 대학원 졸업생을 위해: 포스닥 등 지속적인 연구 활동과 다양한 커리어 기회, 그리고 성공적인 이직을 위한 종합적인 커리어 기회와 이직 정보 등을 제공할 것입니다.
2. PI(교수&연구원) 회원 기능 강화
현재 신규 임용된 대부분의 교수님들이 김박사넷에 PI 회원으로 가입하고 계시며, 과거에 비해 그 숫자가 크게 증가하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PI 회원들이 각 연구실에 대한 정보를 충분히 제공할 수 있도록 지원하며, 대학원생 모집부터 졸업 후 취업까지 적극적으로 소통하고 도움을 줄 수 있도록 PI 회원 기능을 대폭 강화할 예정입니다.
- 연구실 정보의 직접 관리: PI 회원들은 오픈랩 정보를 직접 등록하고 관리할 수 있게 됩니다. 이를 통해 더욱 정확하고 최신의 연구실 정보를 제공할 수 있게 될 것입니다.
- 다양한 홍보 기회 제공: 평균 수천회가 조회되는 학생 모집 게시판에 홍보글을 작성할 수 있을뿐만 아니라, 숏폼 등 뉴미디어 형식을 활용하여 연구실을 홍보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할 것입니다.
- 구성원 커리어 관리 지원: PI 회원들이 연구실 구성원들의 커리어를 체계적으로 관리하고 지원할 수 있는 도구를 제공하여, 연구실의 장기적인 성장동력이 될 수 있도록 지원할 것입니다.
3. 한줄평 일부 기능 임시 폐쇄
한줄평 기능을 통해 대학원 생태계가 크게 개선되었음을 느끼고 있었지만, 전면 개편에 앞서 법원의 판단을 기다리고 있었습니다. 대법원의 판결이 나온 지금, 이제까지 운영되었던 한줄평 기능의 일부를 일시적으로 폐쇄합니다.
우선, 교수 페이지에서의 한줄평을 열람하는 기능은 임시 폐쇄됩니다. 한줄평을 입력하는 기능은 계속 유지되며, 내부적으로 한줄평 및 평점 데이터의 변화를 지속적으로 확인할 예정입니다.
김박사넷은 앞으로도 여러분의 학업과 연구, 그리고 커리어 발전을 위해 끊임없이 노력하겠습니다. 새로운 변화에 대한 여러분의 의견과 제안을 언제나 환영합니다.
2024.07.19
2024.07.19
2024.07.2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