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 계정과 연동하여 게시글에 달린
댓글 알람, 소식등을 빠르게 받아보세요

ist 학부생입니다.

2024.01.15

3

948

안녕하세요, 주변에 비슷한 직종에 종사하시는 분이 없어 김박사넷에 질문드립니다.

현재 ist계열 대학 입학을 앞두고 있으며 항공우주계열 (로켓, 인공위성) 연구직을 희망하고 있습니다. 다만 앞으로 쌓을 경험과 가능성을 고려해서 최대한 많은 분야를 두루 경험해보고자 합니다.

질문드리려는 것은

1. 미국 석박 준비를 위해서 학부 시절에 준비해야할 것, 마음가짐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아무래도 항공우주산업의 시장 크기 자체가 다르다보니 더 넓은 곳에서 경험을 쌓고자 하는 마음이 큽니다. 혹 미국이 아니더라도 일본, 중국, 독일 등 다른 나라로의 유학 준비에 필요한 것이 있다면 알려주세요.
공식적인 절차와 자격 요건에 대한 정보는 찾을 수 있어서, 개인적으로 '이거 하나는 챙기고 가면 좋다'하시는 것을 말씀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2. 연구원이 가져야 할 역량, 적성에 대한 고민

연구원이 하고 싶어서 해당 대학에 진학하였는데, 막상 재능있는 친구들과 비교하면 제게 그만한 역량과 지식수준, 적성이 충분한가 하는 의심이 들기도 합니다.
연구를 충분히 경험하신 입장에서 연구원이 갖추어야 하는 역량, 적성에 대한 비슷한 고민을 풀어나가신 방법을 알려주셨으면 합니다.

글이 다소 모자란 감이 있지만 친절하게 답변주신다면 정말 감사드리겠습니다. (혹시 내용 중 잘못된 정보가 있다면 수정하겠습니다.) 좋은 하루 되세요.

카카오 계정과 연동하여 게시글에 달린
댓글 알람, 소식등을 빠르게 받아보세요

댓글 3개

2024.01.15

항공우주는 시민권 엄청 따지는 걸로 알고 있고 asic의 경우 취업 자체도 불가능합니다. 다른 전공이나 다른연구분야로 가시는 걸 강력하게 추천합니다

2024.01.15

잘 조사해보시고 자대 연구실 학부연구생 하세요. 유학갈려면 논문 1편 이상 필요합니다. 다이렉트 유학은 수석 차석이면 학점만으로도 가능한 것 같구요

2024.01.17

항공우주계열이 매우 광범위합니다. 크게 공기역학, 자세제어 동력학, 추진, 탑재체, 통신 및 항법 항전 시스템, 열공학, 체계종합 및 진동 등 일일이 열거하기 어려울정도로 광범위 합니다.
학부때는 무엇에 자신이 더 열망이 있고 성취하고 싶은지 제대로 파악하는것만으로 성공이라고 봅니다.
그 다음은 이미 내자신과 분야를 파악했으므로, 디테일하게 미래준비를 잘 할수 있습니다.

댓글쓰기

게시판 목록으로 돌아가기

김박사넷의 새로운 거인, 인공지능 김GPT가 추천하는 게시물로 더 멀리 바라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