향후 대학원 진학을 염두해두고 있어 3학년 때부터 원하는 분야 랩실에 들어가 학부연구생을 해왔습니다.
1년정도 그 랩실에서 학부연구생을 해왔는데(2/3정도 하다가 중간에 군휴학 2년박고 다시 들어간 상태라 커리어가 끊긴 면이 있긴하죠...) 교수님께서 정부의 R&D 예산 삭감으로 연구과제를 잘 못따오신다고 더 이상 인건비를 줄 수가 없어 학부연구생을 그만두게 생겼습니다.
기존에는 학부생들 스펙도 챙겨주고 학부연구생들에게 과제참여할 수 있는 기회를 많이 주기위해 대학원생보다는 학부생들 위주로 연구실을 운영하셨는데 더 이상 그렇게 못하신다고 하시네요...
사실 자대 랩실에 대학원 진학할려던건 아니고 제 원래 계획은 4학년 때 졸업논문을 쓸 때 쉬운 일은 아니지만 1저자로 논문한 편을 내서 그 스펙으로 졸업해서 더 높은 대학에 진학 할 예정이었는데 일이 이렇게 돼서 어떻게 해야될지 모르겠습니다.
학점이 좋아서 skp 대학원도 노리고 싶고 못해도 yk ist는 진학하고 싶어 그쪽 타대 인턴을 해볼까 생각했지만 일본에서 눌러앉아 살고싶어 일본유학도 염두해두고있고 아직 확정지은 것도 아니라서 되도록 학부 때까지는 타대보다 자대에서 하고싶은데 어떻게해야될까 고민이네요.
교수님께 남아서 대학원생들과 함께 계속 연구하고싶다기에는 자대 대학원을 진학할 것도 아니라서 좀 그렇고 만약 남게되더라도 인건비(사실 상 제가 알바대신 하는거라서...)를 못받은 채로 갈 수도 있게될 것 같은데 어떻게 하는게 좋을까요?
참고로 학벌은 인아국숭라인입니다.
4줄요약 1. 학부연구생 활동을 계속해왔으나 R&D 예산 삭감으로 연구비가 안들어와 인건비 감당이 안돼서 나가야할 판 2. 원래 계획은 학부 졸업논문 겸 학부연구생하면서 학회에 1저자 논문 쓰는 걸로 스펙쌓고 싶었음. 3. 높은 대학 대학원 진학하고싶어 타대 인턴이라도 생각 중이지만 유학도 생각하고있어 학부 때까지는 자대에서 생활하고싶음. 4. 알바대신에 인건비 얻어서 생활하고있지만 남으면 인건비를 못받을 것 같은데 어떻게 해야할까 고민임.
카카오 계정과 연동하여 게시글에 달린 댓글 알람, 소식등을 빠르게 받아보세요
댓글 7개
2024.01.03
연구는 인건비 못 받아도 같이 할 수는 있잖아요? 아차피 그걸로 논문 나오게 되면 교수님 성과로도 들어가는거라서 빚진다고 생각하실 필요 없습니다.
2024.01.03
대댓글 1개
2024.01.04
대댓글 1개
2024.01.04
대댓글 1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