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 계정과 연동하여 게시글에 달린
댓글 알람, 소식등을 빠르게 받아보세요

가장 핫한 댓글은?

본문이 수정되지 않는 박제글입니다.

원래 학부는 어느 대학이든 커리큘럼 거의 다 비슷한거 맞죠?

2023.11.11

8

1457

인서울 중위권 컴공 4학년 재학 중입니다. 학점도 4점대초반이고 나름 석차도 상위 4%인데 제가 다니는 대학 커리큘럼이 이해가 안가서 적습니다.

학과에서 재작년에 커리큘럼을 한 번 싹 갈기는 했습니다만 그래도 커리큘럼이 그래도 인서울인데 너무 취업에만 맞쳐져 있는 것 같아서 다른 대학도 다 이러나 궁금해집니다.

예를 들면, DB 과목이 있는데 DB 개발과목은 왜 있었는지 모르겠고

대학에 웹개발 과목이 굳이 3과목(하나는 html, css, js 가르치고 하나는 spring 가르치고 하나는 PHP 가르치고)씩이나 있는 이유를 모르겠고

과목 이름이 "인공지능"인데 이거는 인공지능 역사만 주구장창 가르치다가 구닥다리 텐서플로우 1.0을 실습 과제라면서 낸다고 하질 않나 (물론 머신러닝 과목이 따로 있긴합니다)

Unix/Unix 프로그래밍 << 이거는 지금도 있는데 하나는 Unix 쉘을 배우고 하나는 운영체제 시스템 콜 API 중 하나인 POSIX API를 배웁니다. 근데 왜 굳이 유닉스 가르치는 과목이 2개씩이나 있는지 모르겠어요 저는 (참고로 어셈블리어 배우는 시스템프로그래밍 과목도 따로 있습니다.)

또, 2023년 현재 윈도우 개발이랍시고 MFC, DirectShow같은 2000년대초반 레거시 코드에나 보일법한 API 가르치는 교수가 한 명 있고

공학수학 << 이름은 공수로 지어놓고 선대가르치는데 선대 깊게도 안가르치고 선대 깔짝 미방 깔짝 가르칩니다 (나중에 그래서 이 과목 없애고 과목이름 선대로 바꾸고 제대로 가르치긴 함)

이거 다른 인서울 대학들도 다 이래요? 아무리 생각해봐도 커리큘럼이 소위 "지잡대"라던가 2년제 전문제 스타일 같아 보이는데 너무 제가 눈을 낮춘건가요?

지금도 커리큘럼을 새로 개정했다고는 하지만 이론과목(머신러닝, 비전, 블록체인 등등)이 조금 늘어나고 몇 개 프로그래밍 과목 없어진거 빼면 별로 달라진 건 없는 것 같습니다.

그래도 소위 "CS과목"이라고 말하는 전공면접에 필요한 과목들은 빠짐없이 다 있긴해요.

그래서 가끔씩 현타 오지게 와가지고 이럴거면 전자공학과 갈 걸 후회할 때도 있어요. 대학원 진학을 목표로 하고있어 전공심화과목을 수강하고싶은데 그런 건 죄다 대학원 과목으로 개설되어있고 대학원과목 선수강도 인정안해주고 학부과목도 실습 좀 딸린 이론과목을 많이 듣고싶은데 이론과목이 별로 없고 죄다 개발하는 과목이에요.

다른 상위권 대학들도 이런 식으로 커리큘럼이 짜져있나요? 아니면 저희학교가 특이한 건가요? 이해가 안가네요...

카카오 계정과 연동하여 게시글에 달린
댓글 알람, 소식등을 빠르게 받아보세요

댓글 8개

2023.11.11

아마 현재 기준 연세 있으신 교수님들이 옛날에 본인들 시수 채우려고 개설한 과목들 그냥 안바꾸고 냅둬서 내려온거 가네요. 내용이 부실하거나 고만고만한게 여러과목 있는 이유는 보통 교수님들 시수 채우려고 + 귀찮아서(=대충 하는게 편해서)입니다. 실습과목은 내용을 몇번주기로 갱신해줘야하는데 귀찮거든요. 그래서 그냥 안바꾸고 쭉 10여년 가는 경우도 생기지요

대댓글 1개

해당 댓글을 보려면 로그인이 필요합니다. 로그인하기

2023.11.12

누적 신고가 50개 이상인 사용자입니다.

사립대는 외부 강의 교수들 많이 못 땡겨와서 강의 질 자체는 떨어질 수 밖에 없음

2023.11.12

전체적인 커리큘럼은 대동소이해도 과목별 커리큘럼은 상이하죠. 막말로 인공지능 과목이어도 어디는 인공지능 역사 이런 거 하고, 또 어디는 퍼셉트론부터 RNN까지 다룰 수도 있고, 또 어디는 더 깊은 내용까지 다룰 수도 있는 거니깐요

해당 댓글을 보려면 로그인이 필요합니다. 로그인하기

해당 댓글을 보려면 로그인이 필요합니다. 로그인하기

댓글쓰기

게시판 목록으로 돌아가기

김박사넷의 새로운 거인, 인공지능 김GPT가 추천하는 게시물로 더 멀리 바라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