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원 진학 생각하고 있는데 솔직하게 이야기 하면 연구를 하고 싶다는 목적 보다는 군대 해결 목적이 조금 더 큽니다.
석전연을 하려는 이유는 두가지 인데요 첫째로 컴퓨터를 공백 없이 계속 하고 싶고 둘째로 제 나이(20초)에 비해 많은 연봉을 받고 있는데 이걸 포기하고 싶지 않습니다.
회사에서는 비록 academic하진 않지만 도전적인 주제에 대해 연구하고 있고 성과도 여럿 내보았습니다. (NDA때문에 상세한 내용은 말하지 못할것 같네요.)
그래서... 결론적으로
저같은 사람이 대학원 진학하는게 맞는 선택인지?
만약 진학하게 된다면 스타트업 근무 경험이 진학에 도움이 될지? (= 학업과 업무를 병행하다 보니 학점이 높은 편이 아닌데 직무경험이 이걸 커버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을지?)
선배님들의 의견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카카오 계정과 연동하여 게시글에 달린 댓글 알람, 소식등을 빠르게 받아보세요
댓글 5개
2023.01.09
1. 스타트업 경험이 딱히 도움이 될건 없음, 역으로 간혹 연구에 별 관심없는거 아니냐고 하는 교수님 있긴 함. 그렇게 많진 않으니 과감하게 컨택해도 ㄱㅊ을듯. 문제는 그걸로 인해 낮아진 학점인것 같은데, 지원하는 대학에서 패시브하게 거르는 학점컷은 당연히 넘겨야 ㅇㅇ.. 그래도 면접에서 실무 경험했던 내용들이 에피소드 만드는데 도움이 될 수 있을테니 어떻게든 서류는 패스하기를 기도하는수밖에요.
2. 근데 결국 석전연 하면서 스타트업 일은 그만하게될 것 같은데 큰 의미가 있을지 모르겠네요.. 대학원에 어울리는 사람은 없습니다. 자기가 필요하고 하고싶으면 하는거지.
대댓글 2개
2023.01.11
조언 감사합니다.
1. 제가 걱정되는 부분도 그점인데 제가 R&D 4년했다, 연구원이다 말할수 있지만 학술적인 연구를 한게 아니라서요, 이걸 비중있게 이야기 해도 교수님이 좋게 보실지가 모르겠네요.
2. "대학에서 패시브하게 거르는 학점컷"은 정보를 어떻게 얻어야 할까요?
제가 정말 평범한 학점이라 spk를 원서를 쓰긴 하겠지만 실질적으로 노리는 곳은 그것보다는 아래 라인(?)인데 마땅히 정보를 얻을곳이 없네요.
2023.01.12
정해진게 없고 매번 달라지는 부분이라, 죽어라 검색해보는 수밖에 없습니다. 그래도 SPK 밑 YKSSH쪽을 노리시는거라면 그래도 학점에 대해서 너무 빡빡하지는 않다고 생각합니다(사견입니다. 팩트체크는 필요합니다.) 인서울 끄트머리 학부 3점 후반대로 YK석사로 들어간 친구가 두명 있어서 그렇게 느끼는걸지도 모르겠습니다. 개인적으로 학점보다 중요한건 연구에 대한 관심을 얼마나 어필할 수 있느냐라고 생각합니다. 어차피 이제와서 지나간 학점을 올릴 방법은 없으니까요. 있는 학점은 받아들이고, 지금 바꿀 수 있는 곳에서 최대한 노력해보시죠. 스타트업에서의 경험에서 부족했던 부분을 석사과정을 통해서 채우고 싶다는 부분을 열심히 어필해보시는게 1번일 것 같습니다. 석사과정은 물론 연구도 중요하지만, 학부의 연장선에서 수업을 들으며 배우는 것도 매우 많습니다. 실제로 학기중에는 수업듣고 과제하다가 연구 진도 못나가는 경우도 있었고.. 그렇기 때문에, 연구에 대한 관심만큼이나 공부 그 자체에 대한 갈증을 함께 고려해야합니다. 실제로 관심이 없더라도, 스타트업에서 일하시면서 느꼈던 지식의 부족함과 보다 깊은 전문지식의 필요성에 대해 생각해보시고 그쪽으로 파고들어서 자소서 작성 / 교수님 컨택 등에 사용하신다면 좋은 결과 있으리라 믿습니다. 화이팅 하십쇼
2023.01.10
석전연은 정말 하늘의 별따기입니다. 고작 한 두 자리씩 회사에서 가지기 때문에 서포카 or 엄청 높은 학점 아니고서야 서류에서부터 컷 되실 확률이 높습니다. 그런 분들과 경쟁하면 스타트업 업무가 별 스펙이 안 될 지도 모릅니다. 저도 학사 지거국(경북대 전자) 출신으로 여기서 코딩천재인줄 알고 살았는데, 서울에는 정말 엄청난 실력,경험을 가지신 분들이 엄청나게 많았습니다. 제가 본 sw분야 석전연은 대부분 서포카+괜찮은 스펙 분들이 하시는것 같았습니다. 지거국+평범한 학점이시면 결국 석전연 하실 때 한 분야에서 스페셜리스트가 되셔도 붙을 보장이 없을것 같습니다.. 그래도 한 분야(예를 들면 백엔드)에서 모든 경쟁을 뚫을 수 있는 실력을 갖추시면서 도전 해보시는게 현실적으로 좋을 것 같습니다. 진학은 무조건 학점 영어능력 전공지식 논리력(=면접)이라고 생각합니다. 스타트업 경험에 안주하지 마시고, 정석대로 학점 높이면서 진학 동기, 자기소개, 면접을 명확하게 준비하시는게 좋아보입니다.
대댓글 1개
2023.01.11
현재 다니고 있는 회사에서는 제가 대학원 다니면서 혹은 대학원을 풀타임으로 가게 된다면 석사 졸업 이후에 석전연으로 근무하는걸 원하고 있고 경쟁업체에서 스카웃제의도 여럿 받고 이미 좋은 조건에 좋은 연봉(대기업급 이상)을 받고 있는 터라 석전연 티오 걱정은 안하고 있습니다.
그래도 티오는 중요하니 말씀하신거 참고해서 잘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여하튼 제가 걱정하는 부분은 당장 대학원에 붙을 수 있을지 인데요, 지거국+평범한학점 이지만 스타트업 근무경력, 해외대회 입상경력 등이 제 장점이라고 생각하는데, 남은 시간동안 영어성적과 학점에 신경써보겠습니다.
2023.01.09
대댓글 2개
2023.01.11
2023.01.12
2023.01.10
대댓글 1개
2023.01.1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