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거국 인기랩 자대 vs SSH 인기랩 타대

2022.12.26

3

1198

안녕하세요, 석사를 생각 하고 있는 4학년으로 넘어가는 중인 학부생입니다.

정말 많은 고민을 하고 글을 올리게 되었습니다.
선배 대학원생분들의 많은 의견과 생각을 공유해주시면 정말 감사드리겠습니다. ..


저는 연구에 대한 큰 꿈이 있고,
대학교 2학년 때부터 (가장 가고 싶었던 SSH 중 한 곳)타대 교수님께 메일로 컨택을 했었습니다.

교수님께서 코로나인데도 불구하고 캠키고 면접같은 면접을 진행하였습니다.
2학년이기 때문에 내년에 다시 연락을 꼭 달라고 하셨고, 매우 좋게 봐주셨다고 직접 말씀도 해주셨습니다.

이번 겨울에는 지금 자대에 있는 랩실에서 연구를 진행하고 있어 당장은 인턴을 못 할 것 같고,
내년 여름방학 때 거기서 (타대 ssh) 연구인턴을 하고 싶다고 메일을 보내면서 현재 제가 만져본 기기와 연구를 간단히 소개해드렸습니다.

운이 좋게도 (?) 바로 여름방학 때 인턴으로 나오라고 하셨습니다. + 이번 겨울에 잠깐 봤으면 좋겠다는 말과 함께.
(대신에 석사 합격을 100%보장은 못한다고 말씀하시면서 역량과 여러가지를 기대하고 연말잘보내라는 말씀 등 좋은 말씀도 함께 적어주셨습니다 . :)


음.. 결론부터 말씀드리자면
저는 타대가 더 끌립니다. 아직 합격은 불확실하지만요, 연구하는 주제도 거의 흡사합니다.

현재 자대 랩실분들도 너무 좋고, impact factor도 매우 높은 연구에 함께 연구를 준비중입니다.

. (만약 자대로 가게 된다면 4학년 끝날 무렵, 논문에 제 1저자로 나오게 된다고 하셨는데.. 못 할 것 같아요. 거의 확실)


!!!!그래서 제가 여쭈어보고 싶은 것은
생활비 + 전액지원 (2년 내내인지 한학기만인지 알 수 없음) + 지방 자대 + 박사 세 분, 석사 두 분, multi research
vs
SSH 타대 + 젊은 교수님, impact factor 98%, 매우 활발한 논문작업 + 합격불확실.

대학원에 필요한 돈은 상관없다는 가정하에, 두 랩실의 인기도 높은 편이고 제가 하려는 연구 topic 또한 비슷하다는 것을 유념해주시고 의견말씀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ㅠㅠ

카카오 계정과 연동하여 게시글에 달린
댓글 알람, 소식등을 빠르게 받아보세요

댓글 3개

2022.12.27

IF98?

대댓글 2개

해당 댓글을 보려면 로그인이 필요합니다. 로그인하기

해당 댓글을 보려면 로그인이 필요합니다. 로그인하기

댓글쓰기

게시판 목록으로 돌아가기

앗! 저의 실수!
게시글 내용과 다른 태그가 매칭되어 있나요?
알려주시면 반영해드릴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