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 계정과 연동하여 게시글에 달린
댓글 알람, 소식등을 빠르게 받아보세요

가장 핫한 댓글은?

연구실 빌런을 어떻게 처리해야 할까요?

2026.02.13

4

226

교수님이 아직 교수 임용 되신지 얼마 안된 신생 랩실에 올해부터 석사생으로 시작하게 된 사람입니다.
그렇다보니 연구실에 구조에 대한 체계보다는 좀 자유롭게 친목을 다질 수 있다는 장점도 있습니다.
그런데 이번에 같이 석사하게 된 분이 소위 말하는 빌런이나 트롤 같은 분이라
교수님께 그 사람의 행동에 대해서 어떻게 전달하는 것이 효과적일지 잘 모르겠어서 이렇게 선배들께 물어봅니다.

1. 연락을 전혀 보지 않는다. (전화, 문자, 카톡, Slack 등)
구조상 어쩔 수 없이 각자 잘하는 파트를 협업을 해야 하는데
그리고 실험도 부분적으로 진행하느라 시간을 조율하는 부분에서 중요한데
연락을 잘 보지 않습니다. 일단 회신도 아예 없거나(읽씹이거나) 겨우 본인이 어쩔 수 없이
연락해야 하는 경우만 연락을 합니다. 그리고 2-3일 안읽씹이 기본이라
어쩔 수 없이 slack-> 카톡-> 정말 급하면 전화 이런식으로 해야 합니다.
(놀라운 점은 slack은 구조상 이 사람이 접속한 여부를 볼 수 있는데 접속했음에도 읽지 않거나 회신이 없습니다.)

2. 다른 실험실에 갈 때도 잦은 지각, 준비 미흡
아무래도 아직 랩실 셋업이 갖추어져 있지 않은 상태라서 여기저기 타대를 포함해서
다양한 곳에서 실험을 하는 편입니다. 그런데 본인이 주도해서 하는 프로젝트임에도
기본 10-20분 지각을 하는 것은 물론이고 본인 실험에도 시료를 챙기지 않는 등 여러 문제가 있습니다.
(그런데 1번과 콜라보 되면 정말 레전드 노답이고요.)

3. 실험에 대한 이해나 기본 지식이 전혀 없음.
사실 회식에 가도 한마디도 안하는 사람이었어서 별로 사회성에 대한 기대는 하지 않았습니다.
그런데 본인이 하는 실험이고 본인이 해야 하는 프로젝트이면 적어도 좀 찾아보고
실험 과정의 flow를 생각해보고 해야 하는데 실험에 대한 이해가 거의 없는 수준입니다.
정말 교수님은 천사 수준으로 착하시기 때문에 이 사람이 맨날 똑같은 질문을 하셔도
잘 가르쳐 주시는 편입니다. 항상 이런 식입니다.

00과정은 왜 거쳐야 하는 건가요? 굳이 없어도 될 것 같은데?

이미 이전에 교수님이 몇번 설명한 사항이었어도 이 사람은 전혀 이해가 안된다면서 주변 사람들한테 묻습니다.
그렇다고 본인이 뭘 열심히 찾아보거나 공부하는 듯한 태도도 전혀 보이지 않고 있습니다.

4. 기본적인 개념 문제...
분야를 너무 특정하면 field가 좁기 때문에 말을 자세하게는 못하겠지만
실험 때 사용하는 니트릴 장갑은 사실 일회용이고 무엇보다도 위생이 실험을 하면서도 가장 중요한 것 이잖아요.
실험 물품 주문을 위해서 장갑 사이즈를 이전에 물어본 적이 있었는데...
본인은 니트릴 장갑을 6개월 동안 쓰기 때문에 전혀 사용하지 않는다고 (아니.... 그 정도로 가난한 랩실은 아닙니다 ㅜㅠ)
정말 그렇게 하면 오염이 된다 데이터의 신뢰도가 떨어진다 말을 했는데도 주변 사람한테
자기는 한 장갑을 6개월 쓴다는 걸 또 자랑스럽게 이야기하고 다니더라고요 ㅜㅠ
그리고 본인이 마음에 드는 실험 도구가 있으면 (자주 외부에 실험을 하러 나가야 하는 상황)
그걸 본인이 숨겨 놓습니다. 이것도 얼마 전에 주변 다른 연구생들이 이야기를 해주어서 알았습니다.
이러다보니 다른 사람이 실험을 할 때도 피해를 입는 것이고요.

이 사람과 2년동안 같이 석사를 할 생각에 정말 머리가 아픈 상황입니다.
제가 대표해서 말씀을 드려야 할 것 같긴 한데 어떻게 해야 효과적으로 해결할 수 있을 지를 잘 모르겠어서
혹시 비슷한 일을 경험했던 선배들의 조언을 얻고 싶어서 이렇게 도움을 요청합니다.

카카오 계정과 연동하여 게시글에 달린
댓글 알람, 소식등을 빠르게 받아보세요

댓글 4개

2026.02.13

단순히 답답한거 말고 본인이 직접 피해본게 많으면 그걸 말해야 될 듯 합니다.

1. 답장 안함
답장 안해서 답답하기만 했고 딱히 문제 없었으면 뭐라 말할 수 없을 것 같습니다

2. 지각과 준비 미흡
그 사람이 지각해서 모두의 일정이 미뤄졌거나 하면 모르겠지만 그 사람 혼자 지각하고 다른 사람은 자기 할 일 하면 되는 상황이면 이것도 뭐라할 순 없을것 같아요

3. 개념 문제
장갑 안바꿔서 데이터 신뢰 문제는 자기 혼자 연구하는 상황이면 상관할 바 아니지 않나 싶고요. 자랑스럽게 말하고 다니면 님도 사람들한테 그러면 데이터 신뢰 떨어진다 그럼 안된다 이렇게 정정해서 말하고 다니면 끝날것 같네요.
장비를 숨겨둔 거는 남을 통해서 알게 되었다고 하셨는데 그러면 본인이 딱히 피해본게 없는데 남을 통해 알게 되었고 그냥 그 행동이 꼴보기 싫은건데 그걸 뭐라고 하면 안될것 같네요

대댓글 1개

해당 댓글을 보려면 로그인이 필요합니다. 로그인하기

2026.02.13

1. 교수님 cc걸고 메일로 기한 적어서 통보
2. 기본조차 안갖춰있기 때문에 교수님께 직접 말해도 문제 안됨
3. 이거는 좀 기다려줍시다. 본인 기준에서만 너무 판단하지 않았나 생각도 해보고요. 석사 과정중이잖아요. 사람마다 배움의 속도가 다르니까요. 기존에 너무 안좋게 보여서 색안경 끼고 너무 보신게 아닌가 싶네요.
4. 중요한 부분이니 교수님께 직접적으로 제대로 말해보세요 안전 교육이나 사이트 메일로 보내고 교수님 cc해서 주의좀 바란다고 해보세요.

대댓글 1개

해당 댓글을 보려면 로그인이 필요합니다. 로그인하기

댓글쓰기

게시판 목록으로 돌아가기

김박사넷의 새로운 거인, 인공지능 김GPT가 추천하는 게시물로 더 멀리 바라보세요.

자유 게시판(아무개랩)에서 핫한 인기글은?

자유 게시판(아무개랩)에서 최근 댓글이 많이 달린 글

🔥 시선집중 핫한 인기글

최근 댓글이 많이 달린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