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심해서 올려보는 계약학과 관련 질문글

무심한 알렉산더 벨*

2022.05.23

10

4197

안녕하세요.

김박사넷의 주 취지와 게시판 메인 주제와는 조금 벗어날지 모르는 주제지만, 학계에 연구자로서 몸담고 계시는, 또 그러한 계획을 가지고 계시는 분들이 많은 만큼 여러 생각을 들어보고 싶어 글 남겨봅니다.

최근 고려대에서 현대자동차와 협력하여 미래차계약학과를 만들기로 했다는 기사를 접했습니다. 해당 기사에 의하면 고려대는 사이버국방학과, 반도체공학과, 차세대통신학과에 이어 이번 미래차계약학과까지 총 4개의 계약학과를 가진다 합니다.

제 개인적으로 몇년 전까지는, 솔직한 심정으로 계약학과는 "진리의 상아탑", "학문의 전당"이라고 불려왔던 대학의 존재 의의와는 거리가 멀고 그저 돈의 논리로 만들어지는 직업학교라는 이미지가 강해 탐탁치 않았습니다.

그런데 또 공학이라는 학문 자체가 수, 과학적 이론을 바탕으로 돈이 될만한 기술을 창조해 내는 학문인 만큼, 오히려 공학이라는 학문의 취지에 정확히 부합하는 학과일 수도 있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 들기 시작했습니다.

특히 이번에 생긴다는 미래차계약학과는 5년의 학석사통합과정으로 만들어진다 하여, 더더욱 관련 분야의 연구자 양성에 적합하지 않을까 하는 기대도 있습니다.

물론 결국 그러한 학문과 연구의 장이 만들어지는 과정에 특정 기업의 독점적인 자본력이 투입된다면, 그만큼 좋은 점이 많겠지만 학계 전체의 공익 측면에서는 또 어떨지 모르겠다는 생각도 듭니다. 또 거꾸로 계약학과 아웃풋이 과연 의도한 만큼 좋게 나와 굳이 기업에서 투자까지 하는 의미가 있을까 하는 생각도 들구요.

위 이유들과는 조금 동떨어진 이야기이긴 하지만, 학생들의 평생 진로에 가장 직접적이고 중요한 영향을 주는 고등교육기관으로써 (졸업 후 군장교로 7년을 의무복무해야 하는) 싸국이나 (졸업 후 계약된 기업에 입사해야만 하거나, 그렇지 않으면 장학금을 뱉어내야 하는 등의 패널티가 있는) 여타 계약학과가 많이 생기는 게 과연 좋은 일인지도 모르겠긴 합니다.

어쩌다 보니 잘 정리되지도 않은 여러 생각들을 나열하게 됐는데, 혹여나 관련해 고견을 가진 분이 계실까 싶어 올려 봅니다.
우후죽순 생겨나는 계약학과, 과연 좋은 현상일까요?

카카오 계정과 연동하여 게시글에 달린
댓글 알람, 소식등을 빠르게 받아보세요

댓글 10개

2022.05.23

안좋음 끝이안좋음

대댓글 1개

해당 댓글을 보려면 로그인이 필요합니다. 로그인하기

2022.05.23

누적 신고가 50개 이상인 사용자입니다.

삼성그롭 계열사, SK그룹 계열사, 엘전, 현차그룹계열사등, 큰 그룹기업들은 대부분 인재 확보 차원에서 대학과 대학원에 계약학과를 운영하고 있는데,,당해 기업을 입사하고 싶은 학,석,박졸업생들에게는 한가지 진로가 되지 않나 싶음,,,어느정도 수준이 되어야 뽑는 제도라 가고 싶어도 못가는 사람도 많다는 점을 고려하면 단점만 생각하기보단 산학 장점도 생각해보고 갈만하면 가도 될것 같음

대댓글 2개

해당 댓글을 보려면 로그인이 필요합니다. 로그인하기

해당 댓글을 보려면 로그인이 필요합니다. 로그인하기

2022.05.23

계약학과 만들면 그 과에서 먼저 직원 채우고 나머지과에서 사람 뽑기 때문에 나머지과 나와선 취직이 잘 안됨

해당 댓글을 보려면 로그인이 필요합니다. 로그인하기

해당 댓글을 보려면 로그인이 필요합니다. 로그인하기

댓글쓰기

게시판 목록으로 돌아가기

앗! 저의 실수!
게시글 내용과 다른 태그가 매칭되어 있나요?
알려주시면 반영해드릴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