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 계정과 연동하여 게시글에 달린
댓글 알람, 소식등을 빠르게 받아보세요

가장 핫한 댓글은?

석사과정 1년째인데 현타가 옵니다

2022.02.04

6

3513

제가 원하는 분야에 연구와 논문 그리고 실험을 하고싶어서 온건데 어느순간부터 교수님이 시키신일들에 모든 시간을 다 쓰고있습니다.
사실 실험할때 막힌 부분이 있어도 도움을 줄수있는 선배 한분도 없으시고 밑으로 후배도 없습니다. 선배들은 대부분 런하거나 제가 오고나서 2,3개월 뒤 졸업하셨습니다.
논문을 최소 2편은 쓰고싶었는데 교수님께서 처음 6개월은 세미나도 자주 열으셨고 연구와 논문읽는것에 시간을 많이 주셨습니다. 하지만 그 이후는 시간을 주시겠다고 하셨다가도 급한일들이 있다고 전부 논문쓰는것과 실험을 멈추고 일하라고 하셔서 보고서에 ppt에 프로젝트 잡일 등등...일만하다 6개월이 가버렸고 이렇게 하나 일이 끝났는줄 알았는데 다시 피드백이 들어와서 또 주말과 평일 모두 일만하고 있는 상황입니다..이 모든걸 저 혼자 하고있습니다..외국인 동기들은 사실 저보다 더 일을 안시키십니다. 말도 안통하고 일도 깔끔하게 끝내지 못해서요.
여간에 저는 이대로 대학원을 런한다고 해도 제가 능력이 없는걸 알기에 바로 취업은 안될것같아 더 고민이 됩니다. 이렇게 일만하다 어영부영 5학기에 물석사가 될지..그대로 런해서 취준생으로 시간을 보내야할지..(이러면 1년간의 공백 얘기도 해야하는데 정말 막막하네요)
조언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카카오 계정과 연동하여 게시글에 달린
댓글 알람, 소식등을 빠르게 받아보세요

댓글 6개

얌전한 블레즈 파스칼*

2022.02.05

원래 석사가 삽질하는거고 박사때 제대로 연구하죠 보통

대댓글 1개

해당 댓글을 보려면 로그인이 필요합니다. 로그인하기

2022.02.05

인건비 안 받으면 교수가 뭐라하던지, 님 원하시는 일 하면 됩니다. 인건비 안받는데 교수가 일 시키면 문제죠. 그런데 인건비를 받으면 받는 만큼 일해야 합니다. 돈도 받고, 원하는 연구도 하면 좋겠지만, 석사 레벨에서는 기본이 너무 없어 쉽지 않을 것 같아요. 오히려 이런저런 일 하면서 기초를 다진다고 보는게 정신적으로 덜 힘들것 같네요.

대댓글 1개

해당 댓글을 보려면 로그인이 필요합니다. 로그인하기

2022.02.05

솔직히 회사에서도 그러고 석사한테 박사급만큼 연구력으로 크게 기대하는 것은 없어요. 석사로는 물석사니 실력이 좋은 석사니 구분하는 것도 힘들기도 하고요 (석사시절에 논문이 나오기 힘든 분야들도 많고, 피어리뷰 프로세스가 긴 곳도 있으니까요). 일만 한다고 4학기만에 석사 못 끝내는 거 아니라서 이 부분은 교수님이랑 이야기하면 될 것 같아요. 그리고 지금 하는 일을 최대한 피드백이 적게 오는 방향으로 끝내도록 노력하는 것으로도 본인한테 큰 도움이 된다고 생각해요. 힘내세요!

대댓글 1개

해당 댓글을 보려면 로그인이 필요합니다. 로그인하기

댓글쓰기

게시판 목록으로 돌아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