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 계정과 연동하여 게시글에 달린
댓글 알람, 소식등을 빠르게 받아보세요

가장 핫한 댓글은?

이공계로 의사 비슷하게 버는법

Jean-Paul Sartre*

2020.02.09

10

21084

여기 있는 사람은 대부분 공대생아닌가?

의대, 최상위권 공대하고 관련없어 보이는 사람이 이공계의 미래가 치킨이라고 글적는거 보면 우스워서 반박해본다



1. 대학 정교수

신의 워라밸이라고 불리는 교수직, 출퇴근 시간 자유롭고 돈도 기본 1억~1억오천

사기업 일한 시간까지 경력으로 인정되기 때문에 삼성 적당히 몇년 다니다가 지원해도 괜찮다

그리고 학교 네임밸류 혹은 분야가 좋은경우 프로젝트가 많은 랩이 많은데 

기업에서 프로젝트를 수주하는것도 교수의 능력이기 때문에 몇십억되는 비용에서 전부다 연구비로 돌리지 않고 퍼센트 단위로 인센티브로 받을경우? 상상에 맡김

그것때문에 대학원생을 뽑으려고 하시는거겠지만 ㅋㅋ 이왕이면 오래해줄 박사로 ㅋㅋ



2. 사업을 할 경우

대박아님 쪽박으로 위험성이 높기는 하지만

자신에게 정말 기발한 아이탬이 있다고 생각하면 괜찮다고 생각

왠만한 중소기업 ceo정도 연봉이 의사랑 맞먹는다



3. 한국에 상주해있는 외국 기업

우리나라 탑티어급 공대 삼성이 아무리 돈을 많이 준다고 해도

몇몇 잘나가는 외국 기업에 다닐 경우 대우가 비교도 안된다. 

설명회오는 학교도 몇몇 정해져있기 때문에 최상위권 공대면 노릴만하다



4. 대기업 임원

상무 이상으로는 학벌이 크게 작용하는것같다.

비록 회사에 올인하듯이 살아야 되겠지만

좋은 학벌에 일머리가 뛰어나다면 대박칠수있다



솔직히 의사가 왜좋은지 모르겠다

20대에 대학생활 낭만도 없이 30대중반까지 일이랑 경력쌓는다고 고3처럼 갈아넣을텐데

인제 편하게 살아볼려고하면 건강챙길 나이가 된다.

돈은 많이 벌태니깐 늦게나마 결혼은 잘할수는 있겠지만

나이먹고 적령기 놓쳐서 혼자사는경우도 몇 봤다



과연 이런 삶이 행복할까? 행복의 기준이 뭘까?

안정적으로 큰돈을 벌수 있다고 보장된 인생이긴 하겠지

하지만 세상에는 돈보다 귀중한것이 정말 많다.

공대는 돈보다 귀중한 청춘에 친구들과의 인맥, 추억과 경험이 있다


공대 의대 취향차이라고 생각한다

의대 존경한다

카카오 계정과 연동하여 게시글에 달린
댓글 알람, 소식등을 빠르게 받아보세요

댓글 10개

2020.02.09

아래 글도 한심하지만 이 글도 반박할게 한두가지가 아니네요 에휴

2020.02.09

ㄴ그럼 반박을 하세요ㅋㅋㅋ
Otto Wallach*

2020.02.09

1 2 4를 하려면 30대 중반까지는 커녕 인생 전부를 갈아넣어야 되는데?

2020.02.09

@Wilfred Owen 진짜 저도 공대생인데 이런 글 보면 같은 공대인게 부끄러워서 그래요....댓글분 보고 느끼는게 있어서 그냥 적습니다.
1. 대학 정교수 되는게 쉽지가 않은데, 그조차도 의대생들이 더 되기가 쉽습니다. 그리고 교수연봉표를 보면 의대교수가 공대교수보다 소득 높아요.
2. 의사도 사업합니다. 성공하면 대박치는건 똑같고, 실패하면 의사들은 페닥이라도 뛰며 복구가 됩니다. 공대생은 이력이 끊기죠. 리스크가 공대가 더 높아요.
3. 외국계 기업보다 전문의 안딴 페이닥터가 보수가 훨씬 셉니다.
4. 이건 그래도 좀 비벼볼만한데, 원체 확률이 낮죠. 의사가 자기병원 차려서 지점 여러개 내는거랑 견줄만할것같은데, 그조차 후자가 더 벌지 싶네요.
5.의대생들도 청춘 인맥 추억 경험 다 있어요. 여기는 심지어 과 cc도 흔해서 부부의사로 이어지는경우도 많구요.
제가 하고싶은말은, 공대는 왜 의대생 못이기냐며 빽빽거리지 말자는겁니다. 입시 성적 보면 알잖아요. 같은 대학교 이름 하에서 공대가 의대보다 높은 학교 하나도없잖습니까. 그냥 현실을 받아들이고, 어떻게하면 내 인생 하나 잘 보낼까 그거 고민이나 열심히 하고 살면 되는거예요. 비교질해봐야 비참할뿐입니다.
Jean-Paul Sartre*

2020.02.09

의대가 추억이 아예 없다는게 아니고 공부량이 많으니깐 그만큼 다른 경험 기회가 적다는거죠 뭐 같이 공부하면서 cc할수는 있겠네요 20대에 경험한 것이 평생을 살아가는 가치관을 형성한다고 하는데 타학교 사람을 만난다거나 대외활동 할 시간은 있습니까? 그런 경험을 쌓을 시간은 있습니까? 휴학하지 않는 이상 살인적인 공부량을 견뎌내면서?

그리고 성공욕심없고 그냥 평범하게 돈벌고싶다고하면 학사취직하면됩니다. 삼전취직 기준으로 ps pi 다터지는 부서 배정받으면 40대 중반까지는 공대가 총버는량 의사보다 높아요

공대도 살면서 평범한 대기업 취직 기준 평생 20억 30억은 벌텐데 의대가 그것보다 평생 몇배는 더번다고 칩시다. 근데 그 이상은 숫자놀음아닙니까 솔직히? 돈으로만 따지면 비참해질 뿐이겠지만 행복=돈인가요?

시간이 많으면 연애를 많이 해볼수 있고 좋은 사람을 만날 확률도 올라갈텐데 내가 좋아하는 친구랑 반려자랑 같이 어느정도 부유하게 돈걱정없이 사는것이 진정으로 행복한 인생이 아닐까
요?
꼭 돈을 많이 벌어서 강남에 집을 사야되고 몇억되는 외제차를 굴려야 인생을 성공한 건지? 좋은 메이커를 사야되고 허래허식, 남에게 자랑하는 문화가 있는게 한국인이라고는 하지만 저는 동의하고 싶지는 않네요

의대가 입결이 높고 좋다는것은 인정하지만 행복할려고 직업을 갖는 걸텐데 기준이 다르지 않나요? 무턱대고 의대>공대 올려치기하는것도 보기 좋지는 않네요
Otto Wallach*

2020.02.09

사람마다 경험이 다르니까 의사니 공대니에 대한 반응도 다른건 당연하다 생각합니다. 전 공대 학부때 부터 학기 중이나 방학 구분 없이 예습 복습 매일 10시까지해서 대학원 왔는데 공대에서 이렇게 공부 할 바에는 의대 편입이나 할걸하고 후회되네요. 대학원에선 유학가기 위해 실적 만드려고 하다보니 어느샌가 매일 새벽 4 5시에 자고 아침 9시 30분에 일어나는게 습관이 되었습니다. 요즘은 이렇게 해서 유학가더라도 좋은게 있나 싶더군요. 차라리 의전이나 의편할걸 후회합니다.
공대에서 의대 편입했는 친구 말로는 의대 공부량이 많지만 과에서 족보를 관리하고 주는게 당연시 되어있어서 자기 기준으론 공대보다 공부하는게 편하다고 하더군요.

2020.02.09

나는 박사과정 하고 여친은 학부졸업하고 의편해서 본과다니는데 20대 뭐 낭만없이 보내는것 같진 않던데?? 누가 더 힘드니 나중에 잘되니... 지금 떠들어봐야 입만 아프다

2020.02.09

원글쓴님의 핵심 의도는 잘 알겠어요. 공감할만한 부분도 있구요. 그런데 의대생활을 잘 모르면서 넘겨짚고 비교하는 부분들때문에 설득력이 약하다는게 제 요지입니다.
-의대 공부량이 살인적이라고 표현하곤 하지만 공대생이 그보다 공부가 '편하지는' 않죠. 편할것으로 따지면 인문사회계가 공대보다 낫지 싶습니다.
-의사들은 공대 이상으로 학회를 크게 자주 열고, 여러전문의들이 약간의 의무감으로 모이는 자리가 아주 많습니다. 학교에서만 오는게 아니라 어지간히 큰병원에서는 다 옵니다. 사회성 면에서 떨어지지 않아요. 대학동아리도 의대 연합동아리에서부터 과 내 합창동아리까지 할것 다 합니다.
-공대생의 '편한 학부졸업 후 대기업 선택' 처럼 의사들도 '졸업 후 편한 일반의' 라는 선택지가 있어요. (말은 이렇게했지만 두 길 모두 편한건 아니죠 솔직히) 아무튼 공대생들만의 선택지가 아닙니다.
-제가 님이 말씀하시는 삼전취직 ps pi 특보까지 다 받아봐서 아는데, 동일 나이의 의사보다 소득 낮습니다. 물론 모든 의사보다 낮다는건 아니고, 적당히 잘버는 일반의 의사보다는 낮아요.
-이 글 원제목도 그렇고, 원래 내용은 "공대에서 의대만큼 소득 내는법" 얘기하셨었는데 댓글에서는 "나만 행복하면 되지 꼭 돈 많이벌어야 성공한거냐" 쪽으로 말씀이 바뀌셨네요. 근데 저도 그부분 공감합니다. 꼭 잘버는게 능사는 아니죠. 아무튼 공대출신이든 의사든 잘 벌 수 있고 동시에 행복할수 있습니다.
끝으로, 저는 의대를 무턱대고 올려치기하는게 아닙니다. 의대가 공대에 비해 시스템적으로 훨씬 안정적인 환경일수밖에 없다는 말씀을 드리는겁니다. 그걸 무리해서 부정하지 말자구요.
Mondino de Luzzi*

2020.02.09

의대는 자영업이 강요되는 환경인데 시스템적으로 안정적일리가 있나

2020.02.09

이런저런 거 재지 말고 걍 하고 싶은 거 하는게 맘 편한데

댓글쓰기

게시판 목록으로 돌아가기

김박사넷의 새로운 거인, 인공지능 김GPT가 추천하는 게시물로 더 멀리 바라보세요.

자유 게시판(아무개랩)에서 핫한 인기글은?

자유 게시판(아무개랩)에서 최근 댓글이 많이 달린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