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사회과학 분야 대학원 진학 고민중입니다.

2021.08.17

9

4976

안녕하세요, 저는 서울 소재 대학에서 행정학 전공 중인 4학년 학생입니다.
대학원 진학 관련하여 궁금한 것이 있습니다.

다들 석박 공부와 학부 공부는 다르다고 하지만, 우선 저는 학부 때 공부가 나름 재밌었습니다. 감사하게도 좋은 교수님들한테서 배울 수 있었고, 전공도 관심 분야와 연관되어 있었습니다. 거기다가, 학교 간판이 어디 가서 내세울 수준은 못 되고 공부 욕심도 생기고 하니 대학원 진학에 크게 관심이 생겼습니다. 솔직히 말하면 좋은 대학 간판에 대한 욕심도 있습니다.

지금 가장 궁금한 것은 대학원 진학 과정이나 합격 수준 등입니다. 주변 친구들이 대부분 이공계인데, 친구들은 대체로 자대 진학이나 타대 연구실이나 교수님께 사전 컨택을 드리고 진학하더라고요.
그래서 1) 사회과학 계열도 그런 과정을 거치는지 궁금합니다. 그렇지 않다면 단순히 원서 접수만으로 지원을 하게 되나요? 아니면 타대 출신 자대 교수님을 통한 소개가 많은가요? 또한, 2) 설대나 연대 대학원 합격 학점이 어느 정도 되는지 알고 싶습니다. 제 학점은 4-1까지 마친 상태로 4.2중반/4.5 정도입니다.
그리고 석사 수료 후에는 외국에서 박사를 수료하는 것을 염두에 두고 있습니다. 많은 분들이 미국을 추천하시던데, 저는 유럽만 경험해봤고, 후에 유럽에서 일하는 것을 생각하고 있기에 유럽, 특히 독일이나 영국, 나아가서 스위스 등을 생각하고 있습니다. 이런 코스가 현실적일까요?

다들 건강 유의하시고, 여름 잘 마무리하시기 바라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카카오 계정과 연동하여 게시글에 달린
댓글 알람, 소식등을 빠르게 받아보세요

댓글 9개

IF : 1

2021.08.17

어떤 job을 갖고 싶으신지가 중요할 것 같습니다.

저는 이공계지만 가까운 사람이 한국에서 사회과학 전공하는지라 많이 들었는데, 보통 거기도 컨택을 하는 것 같고, 다만 일반적으로 장학금이 많지 않은 분위기이고 교수가 이공계처럼 월급 주는 시스템이 없는 전공이 많아서 들어가는데 막 난이도가 높다는 얘긴 못들은 것 같습니다.

하나 궁금한건, 어짜피 해외 박사를 나갈거라면 왜 한국에서 석사를 하려고 하시는지요? 제가 해당 분야 전문가는 아니지만, 한국 사회과학 대학원 자체가 교육 퀄리티나 대우 측면에서 좋지 않은걸로 알고 있습니다. 특히 미국으로 가신다면 한국에서 석사를 했던 것으로 더 학위 기간이 짧아진다거나 하는 메리트도 없고, 유럽으로 가신다고 하더라도 한국에서 충분히 트레이닝이 안되었다면 박사과정으로 들어갔을 때 1인분 할 수 있을지에 대한 여부도 애매할 것 같습니다. 유럽은 보통 졸업 최대 연한, 정확히는 펀딩을 주는 최대 연한이 정해져 있는 만큼 들어가자마자 퍼포먼스를 내야 졸업할 때 충분한 실적을 가질 수 있으실건데… 현지 적응하는데도 시간이 걸릴거구요.

만약 저라면 어짜피 박사를 할거라면 유럽으로 석사를 가거나 미국으로 박사과정을 바로 갈 것 같습니다. 그 중간에 끼는 한국 학위가 가치를 가지기는 어려울 것 같아요.

대댓글 5개

해당 댓글을 보려면 로그인이 필요합니다. 로그인하기

해당 댓글을 보려면 로그인이 필요합니다. 로그인하기

해당 댓글을 보려면 로그인이 필요합니다. 로그인하기

해당 댓글을 보려면 로그인이 필요합니다. 로그인하기

해당 댓글을 보려면 로그인이 필요합니다. 로그인하기

2021.09.23

아직까지 고민을 하고 계실지 모르겠습니다. 유사한 전공인 것 같아 늦었지만 답변을 남겨봅니다.
1) 사회과학 계열의 경우 정기적으로 인건비를 받으면서 학교를 다니기가 쉽지 않기 때문에, 연구조교로 학비 부담이라도 덜고 싶으시면 사전 컨택을 하셔서 연구조교 자리가 있는지 확인해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석사과정의 경우 사전컨택이 필수는 아니지만 정보나 인맥 없이 입학하는 경우 연구실 상황이나 교수님 성향을 파악하는데 한 학기 이상이 소요됩니다.
2) 학점보다는 면접이 중요합니다. 면접때 최대한 연구계획을 구체적으로 말씀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3) 행정학은 그 기원이 미국이라 대부분 미국으로 유학을 많이 갑니다. 아니면 영국도 괜찮지만, 다른 유럽국가는 거의 손에 꼽습니다.
그리고 국내석사 졸업 후에 외국 석박 코스는, 매우 많습니다. 국내 석사를 인정받아 괜찮은 미국 대학의 박사과정에 바로 입학하는 것이 쉽지 않기 때문입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국내석사를 많은 이들이 하는 이유는, 미국에서 학위를 받고 한국에 돌아와서 자리를 잡을 때, 석사 출신학교와 지도교수님이 중요한 기반이 되기 때문입니다. 님의 경우 유럽에서 자리를 잡고 싶으신 거라면 굳이 시간들여 국내석사를 하지 않고 영국에서 석박을 하셔도 괜찮을 것 같습니다.

대댓글 1개

해당 댓글을 보려면 로그인이 필요합니다. 로그인하기

2023.10.15

안녕하세요! 행정학 학부생인데 저와 너무 비슷한 고민을 가지고 계셔서 늦게라도 댓글 달아봅니다... 지금은 무얼 하고 계시는지요?

댓글쓰기

게시판 목록으로 돌아가기

앗! 저의 실수!
게시글 내용과 다른 태그가 매칭되어 있나요?
알려주시면 반영해드릴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