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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도발적인 발언이 될 수 있으나 저는 이러한 견해가 일종의 널리퍼진 착각에 가깝다고 생각합니다. 첫 번째 근거로는 우선 자기 편향을 들 수 있습니다. 학생들을 지도하는 위치까지 도달하신 선생님은 학생시절 부터 꽤 우수한 학생이셨을 겁니다. 대부분의 학생들은 아마도 선생님만큼 재능넘치지도 열정도 없을 겁니다. 이는 선생님께서 학생이셨을때도 아마 마찬가지였을 겁니다. 따라서, 그 시절에도 대부분의 학생은 논리적 흐름이나 글쓰기에 미숙했으나, 선생님께서 당시에 그러한 경향을 관찰할 만한 위치에 없으셨고, 지금은 그때보다 더 전체적인 샘플을 관찰할 수 있게 되어 해당 트렌드가 더 눈에 잘 들어오실 겁니다.두번째는 실질적으로 학생들의 능력이 떨어지고 있다고 볼 객관적인 근거가 부족하다는 점입니다. 지금 대학원에 입학하는 학생들의 대입 통계와, 선생님께서 대입하시던 시절의 통계에서 두 집단의 능력차이를 추론할 만한 근거가 발견되지 않습니다. 셋째로는, 말씀하신 주장이 사실은 세대를 거치며 항상 나오던 지적과 크게 다르지 않다는 점입니다. 폼페이 유적지에서도 발견 되는 '요즘 아이들'에 대한 지적이 언제나 사실이었다면, 인류는 퇴보를 거듭하고 있는 셈이 될 텐데, 이는 사실로 받아들이기 힘든 면이 있지요. 학생들이 맘에 차지 않으시는건 이해합니다만 좀 더 애정을 가지고 따듯한 시선으로 바라봐 주시는건 어떨지요? 혹시 그 중에서도 예쁘게 피는 꽃이 있을지 모르는 일이니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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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캬 똥글에 명댓글이네 ㅋ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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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좋은 랩실인데 뭔 불평이 많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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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첫학기면 기초공부만 하는게 맞다. 어정쩡하게 알아서 시간 지날수록 밑천보이는 사람이 한둘이 아님. 감사합니다 생각하고 충실히 하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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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학부생에게 너무 많은 걸 바라는건 아닌지?
배움에 대한 크나큰 열정을 갖고 대학원에 진학했다는 것이 학부교육을 잘 받아왔다는 것으로도 볼 수 있죠.
논문 쓰는 법은 본인이 주도적으로 연구설계하고, 본인의 데이터를 이리저리 분석해보며 통찰력을 키워보며, 지도교수 밑에서 첫 한두논문은 빨간줄 엄청나게 끄여보며 터득해나가는거죠. 너무 많은 걸 바라시는 것 같은데요?
미국 탑스쿨에도 박사학위 1-2년차는 논문쓰는 방법 제대로 아는 사람 드뭅니다.
저도 미박 시절 첫 논문을 쓸 때, 고찰 파트에 결과만 많이 적었다가 지도 교수님께서 친절하게 한 줄 한 줄 교정해 주시며 코멘트를 달아주셨습니다. 박사 말에는 제가 주도적으로 논문을 쓰며 탑 저널에도 논문을 실어보고 졸업했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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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학원이 정말 고민입니다..ㅜㅜ
2021.05.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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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현재 지방대 공대 재학중인 4학년입니다.
보통 대학원 진학시 선배, 또는 각종 커뮤니티에서 힘들다, 힘들다, 오지마라 라고 말을 하더라구요.
사실 저는 왜 힘든지 다 알고 있습니다.
1년간 학부연구생으로 연구를 하였으니깐요.. 보통 학부생 이라 하면 그냥 단순히 실험 했을거다,,라고 생각 하시던데 저는 교수님께서 '학부생이지만 대학원생 급의 실력을 바란다, 그렇게 키울거다'라고 말씀하셨고
실제 한 일.
1. 실험실 인원 돌아가며 연구 진행 과정 ppt로 15분간 발표 - 한 달에 한 번은 무조건 차례가 돌아옴.
2. 논문 읽고 공부, 실험하여 보고, 공정도 짜서 보고
3. 초록 작성을 위해 매일 '그날 배운 강의 중 하나를 10줄 분량으로 영어로 메일로 제출'
- 교수님께서 문법, 단어 등 틀린 부분은 word로 수정 및 메모하여 확인 해주셨어요.
- 이건 진짜 너무 힘들었는데.. 2달 정도 하고 나니까 초록은 혼자 쓸 수 있을 정도가 되었다고 그만 하라고 하셨어요.
4. 기업체 및 국립기관에서 하는 과제 맡아서 교수님과 출장 및 잡일
+ 잠 자는 시간 빼고 항상 옆에 있는 동료들간의 관계는 정말 중요.
5. 학회 준비
교수님의 인성은 정말 천사였어요..
교수님이 정말 천사 같았지만 '창살 없는 감옥이다..', '살아 숨쉬는 지옥인가' 라는 생각도 했지만 그래도 연구가 재미있었고, 데이터를 뽑고 성공했을 때의 기분은 진짜 말로 설명할 수 없을 정도로 너무 너무 기뻤어요. 진짜 수없이 연구해서 처음 제대로 된 결과를 뽑았을 때의 기분은 2년이 지난 아직도 생생하네요.
실험실에 대한 환상
1. 난 실험이 좋아!
- 단순히 대학교 실험 수업에 하는 그런 실험을 하는 곳이 아님
2. 내가 하고 싶은 공부 해야지!
- 과제 마감일에 쫓김
- 토익, 자격증, 자소서, 학점, 취미생활 등등 이 모든 걸 챙겨가면서 연구 불가
3. 하얀 가운 입고 연구
- 실제론 피곤하고 하루종일 어떻게 연구하지..라는 생각을 하게 됨(샤워 하면서도 어떻게 하면 데이터를 뽑지. 생각)
4. 난 그래도 학점도 높고 나름 똑똑해
- 연구를 할 수록 교수님은 모르는 것도 없으시고 이 분야의 상위 0.1%인가?라는 생각을 함
- 똑똑하긴 무슨 실제론 바보였고 그냥 모르는 게 너무 너무 많음 내가 한 없이 작아짐을 느낌
5. 실험 하면 재밌고 잘 될거야-
- 절대로 한 번에 좋은 결과 나오는 경우가 없고 매일 문제들이 발생
- 교수님도 매우 바빠서 하나 하나 다 못 가르쳐줌, 내 연구 분야는 내가 제일 잘 알아야 함
+ 학교 강의처럼 앉아있으면 교수님이 설명 해주기를 바라면 안 됨
6. 앉아서 공부만 해야지!
- 교수님 따라 다니면서 잡일 하고 다른 교수님들 뵙고 내 연구 할 시간이 부족한 날도 꽤 있음
그래도 이 결과 학부생이지만 '우수 포스터 상 수상', '학회 구두 발표'등을 했습니다.
개인 사정으로 이런 활동을 하던 중 실험을 그만두게 되었고
다른 일을 준비하였습니다. 나름 이 일도 열심히 해서 좋은 성과를 냈지만..
연구에 대한 갈망이 사라지지 않네요..
위와 같이 학부생 때 석사 과정 일들을 맡으면서 왜 힘든지 실감을 했고, 제가 너무 지식도 없고 바보 같고 부족하다는 생각이 들고, 진짜 정말 정말 힘들다는 걸 아는데 또 하고 싶은 제가 미친걸까요..?
도전 하는게 좋을까요?
안녕하세요. 현재 지방대 공대 재학중인 4학년입니다.
보통 대학원 진학시 선배, 또는 각종 커뮤니티에서 힘들다, 힘들다, 오지마라 라고 말을 하더라구요.
사실 저는 왜 힘든지 다 알고 있습니다.
1년간 학부연구생으로 연구를 하였으니깐요.. 보통 학부생 이라 하면 그냥 단순히 실험 했을거다,,라고 생각 하시던데 저는 교수님께서 '학부생이지만 대학원생 급의 실력을 바란다, 그렇게 키울거다'라고 말씀하셨고
실제 한 일.
1. 실험실 인원 돌아가며 연구 진행 과정 ppt로 15분간 발표 - 한 달에 한 번은 무조건 차례가 돌아옴.
2. 논문 읽고 공부, 실험하여 보고, 공정도 짜서 보고
3. 초록 작성을 위해 매일 '그날 배운 강의 중 하나를 10줄 분량으로 영어로 메일로 제출'
- 교수님께서 문법, 단어 등 틀린 부분은 word로 수정 및 메모하여 확인 해주셨어요.
- 이건 진짜 너무 힘들었는데.. 2달 정도 하고 나니까 초록은 혼자 쓸 수 있을 정도가 되었다고 그만 하라고 하셨어요.
4. 기업체 및 국립기관에서 하는 과제 맡아서 교수님과 출장 및 잡일
+ 잠 자는 시간 빼고 항상 옆에 있는 동료들간의 관계는 정말 중요.
5. 학회 준비
교수님의 인성은 정말 천사였어요..
교수님이 정말 천사 같았지만 '창살 없는 감옥이다..', '살아 숨쉬는 지옥인가' 라는 생각도 했지만 그래도 연구가 재미있었고, 데이터를 뽑고 성공했을 때의 기분은 진짜 말로 설명할 수 없을 정도로 너무 너무 기뻤어요. 진짜 수없이 연구해서 처음 제대로 된 결과를 뽑았을 때의 기분은 2년이 지난 아직도 생생하네요.
실험실에 대한 환상
1. 난 실험이 좋아!
- 단순히 대학교 실험 수업에 하는 그런 실험을 하는 곳이 아님
2. 내가 하고 싶은 공부 해야지!
- 과제 마감일에 쫓김
- 토익, 자격증, 자소서, 학점, 취미생활 등등 이 모든 걸 챙겨가면서 연구 불가
3. 하얀 가운 입고 연구
- 실제론 피곤하고 하루종일 어떻게 연구하지..라는 생각을 하게 됨(샤워 하면서도 어떻게 하면 데이터를 뽑지. 생각)
4. 난 그래도 학점도 높고 나름 똑똑해
- 연구를 할 수록 교수님은 모르는 것도 없으시고 이 분야의 상위 0.1%인가?라는 생각을 함
- 똑똑하긴 무슨 실제론 바보였고 그냥 모르는 게 너무 너무 많음 내가 한 없이 작아짐을 느낌
5. 실험 하면 재밌고 잘 될거야-
- 절대로 한 번에 좋은 결과 나오는 경우가 없고 매일 문제들이 발생
- 교수님도 매우 바빠서 하나 하나 다 못 가르쳐줌, 내 연구 분야는 내가 제일 잘 알아야 함
+ 학교 강의처럼 앉아있으면 교수님이 설명 해주기를 바라면 안 됨
6. 앉아서 공부만 해야지!
- 교수님 따라 다니면서 잡일 하고 다른 교수님들 뵙고 내 연구 할 시간이 부족한 날도 꽤 있음
그래도 이 결과 학부생이지만 '우수 포스터 상 수상', '학회 구두 발표'등을 했습니다.
개인 사정으로 이런 활동을 하던 중 실험을 그만두게 되었고
다른 일을 준비하였습니다. 나름 이 일도 열심히 해서 좋은 성과를 냈지만..
연구에 대한 갈망이 사라지지 않네요..
위와 같이 학부생 때 석사 과정 일들을 맡으면서 왜 힘든지 실감을 했고, 제가 너무 지식도 없고 바보 같고 부족하다는 생각이 들고, 진짜 정말 정말 힘들다는 걸 아는데 또 하고 싶은 제가 미친걸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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