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 계정과 연동하여 게시글에 달린
댓글 알람, 소식등을 빠르게 받아보세요

가장 핫한 댓글은?

교환학생 vs 해외연구소 인턴십

2026.01.30

4

66

안녕하세요. 현재 고려대학교 생명 쪽 학과 2학년에 재학 중인 학부생입니다.
학부생 졸업 후 미국에서 석박사 과정을 할 생각을 하고 있습니다.
어디에도 물어볼 곳이 없어 여기에 질문드리니 선배님들 의견을 말씀해주시면 정말 감사하겠습니다.

영어 공부도 할 겸, 미국 학교도 경험해보고, 가서 석박사 관련 정보도 얻길 바라는 마음에서 부모님은 교환학생을 가기를 강력 추천하고 계십니다.
하지만 전 교환학생 신분으로 그 학교의 교수님과 컨택같은 일은 힘들 것 같고, 영어 공부도 회화 학원이라든지, 동아리라든지 한국에서도 가능할 것 같아서 시간만 버리는 게 아닐까 고민이 됩니다.
대신 학교에서 매 학기마다 해외 연구소 인턴십을 모집하는데, 이 프로그램에 참여하게 된다면 해외 연구실도 경험할 수 있고, 교환학생보다 미국 석박사 유학에 더 실질적인 도움이 되지 않을까 싶어서 이 프로그램에 마음이 쏠리고 있습니다.
둘 다 기간은 6개월이고 영어를 써야 한다는 점은 같습니다.

현실적으로 교환학생이 미국 석박사 유학에 도움이 되는지, 된다면 어느 부분에서 도움이 되는지, 해외 연구소 인턴십은 어떻게 생각하시는지 궁금합니다.

카카오 계정과 연동하여 게시글에 달린
댓글 알람, 소식등을 빠르게 받아보세요

댓글 4개

2026.01.30

생각하고 계신게 맞습니다.

대댓글 1개

해당 댓글을 보려면 로그인이 필요합니다. 로그인하기

2026.01.31

교환학생이든 해외연구소 인턴이든 어느 지역 어느 학교/기관으로 갈 수 있느냐에 따라 갈릴듯요. 개인적으로 이제 2학년이면 글쓴이 전공으로 대학원 랭킹 높은 플래그십 주립대나 그 이상이면 이쪽으로 1년 교환학생 가는걸 추천합니다.

대댓글 1개

해당 댓글을 보려면 로그인이 필요합니다. 로그인하기

댓글쓰기

게시판 목록으로 돌아가기

🔥 시선집중 핫한 인기글

최근 댓글이 많이 달린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