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 계정과 연동하여 게시글에 달린
댓글 알람, 소식등을 빠르게 받아보세요

가장 핫한 댓글은?

박사과정 고대 vs 성대

2026.01.13

4

340

정출연에서 학생 연구원 중인 석사과정 이고 박사과정 희망 중입니다.

설카포는 제 스펙 상 도전하기 어려워 보이기도 하고 진행 중인 연구 이어서 하는 것도 나름 이점이라고 생각하여 박사과정 까지 학생연구원을 하려고 하는 데요 현재 고대와 성대 두 가지 루트를 고려하고 있습니다.

큰 분야는 동일합니다만 고려대의 경우 지금까지 연구해오신 분야가 제 연구 분야와 다르고 성대의 경우 제가 석사과정 중에 이 교수님의 논문도 많이 참고했을 정도로 분야가 유사합니다.
정출연 학생 연구원이라는 점에서 눈치 채셨겠지만 학생 연구원을 하다 보면 본인 소속 학교 랩실 연구에는 참여하기 힘든 경우가 많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상대적으로 높은 고대에 가서 학교 이름만 받느냐 아니면, 그래도 동일 분야로 종종 도움 받을 가능성이 있는 성대를 가느냐가 제 고민입니다.
(두 랩실 모두 논문 실적이 좋습니다만 성대가 최근 논문 실적은 조금? 더 좋은 것 같더라고요...)

* 박사 후에는 기회가 된다면 해외 포닥을 아니면 국내 취업을 생각 중입니다.

카카오 계정과 연동하여 게시글에 달린
댓글 알람, 소식등을 빠르게 받아보세요

댓글 4개

2026.01.14

어떤 분야신지 여쭤봐도될까요?

2026.01.14

고대, 성대 급차이가 큰것도아니고 이정도 레벨에서는 분야차이 아닌가 나라면 무조건 성대감

2026.01.15

둘 다 똑같이 노벨상 0개 대학

2026.01.15

저도 성대에 한표...
성대가 은근히 이래저래 행정적 지원이 즉각적이고 빠릅니다. 그리고 학생들을 위한 여러 알짜배기 제도들 많이 있구요.
한국연구재단/한국장학재단에 무슨 공고 뜨면 학생들에게 도움되는거면 적극 홍보하고 적극 장려해서 학생들이 해당 연구/장학금을 수령하게 굉장히 많은 도움을 줍니다.
네임밸류는 고대가 좀 더 있지만..박사 레벨에서는 큰 차이가 있는거 같지는 않습니다.

댓글쓰기

게시판 목록으로 돌아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