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대학제도중 제일 이해안가는것이 박사학위도 없고 개인저서도 별로 없는 ㅈ밥들이 교수가된다는 거임. 연구회 할때 내용들어보면 저런ㅅㄲ가 왜 교수이지? 이런 경우가 종종있음. 그리고 교수들에 따라서 석사논문 박사논문을 지도할수 있는 자격이 문부과학성에서 결정한다는 거임. 박사학위 없는데 박사논문 지도하는경우 엄청 많음. 그 심사기준에서는 교육경력 연구실적을 보는데 존나 ㅂㅅ같은게 학위는 안봄. 80년대 마인드임.
그러다보니 개고생하면서 학위 받은 젊은 Phd들은 일자리가 생기지 않음. 동경대 출신이라는 이유로 박사도 7년넘게 하다가 학위도 없고 국내논문 2편밖에 없는주제에 동경대 조교하는 케이스도 있음. 박사과정 6년차인데도 논문 한편도 못쓴 그냥 무능력자인데도 불구하고 시간강사주고 그러더라ㅎㅎ 우리학교도 학위가 석사밖에 없는데 그낭 조교로 채용해버림ㅋㅋ 어떤 ㅅㄲ머리에서 나온 채용관점 인지 노답.
쟤를 왜 채용하지? 이런느낌이 많음. 좋게 말하면 안정적이고 성공하기 쉬운데, 비판적으로 말하면 이러니까 점점 고립되는 사회인거 같음.
학위중요시하는것이 학력사회다 뭐다 이러는데 솔직히 박사논문을 완성시키기까지의 그 고통은 정말 해본사람만이 알수있고 가치가 다름. 박사학위 취득이 아니고, 그냥 코스웍끝내고 수료만한 사람도 머리는 좋을수 있겠지. 근데 수많은 비판과 그에대한 논문의 논리전개의 수정, 문헌조사 현장조사등등 끝까지 포기하지 않고 해냈냐 거기서 판가름 나는거임.
물론 모든대학이 다 그런것은 아니고, 점점 채용조건이 투명해지고 있는 추세임.
카카오 계정과 연동하여 게시글에 달린 댓글 알람, 소식등을 빠르게 받아보세요
댓글 6개
2025.12.24
누적 신고가 20개 이상인 사용자입니다.
조교 = assistant professor 인가요? 인문인가요? 사회인가요?
대댓글 3개
2025.12.25
네 정규직 조교수 입니다. 사회과학 분야입니다.
졸린 밀턴 프리드먼*
2025.12.25
조교가 助教 말하시는건가요? 일본의 조교는 한국이나 미국의 assistant professor와 영문명칭은 같지만 위치는 전혀 달라요 일본 조교는 다 5년제 기간직이에요. 그냥 럭키 포닥 위치임
2025.12.25
누적 신고가 20개 이상인 사용자입니다.
조교 다음에 준교수(associate prof.)승진으로 알고 있는데 대부분 조교에서 끝나나요? 일본은 한 명의 정교수 외에는 조교수나 부교수가 부하직원같은 개념으로 알고 있습니다 맞는 사실일까요?
2025.12.25
일본의 조교는 조교수가 맞습니다. 다만 학교나 학과 뿐 아니라 상황에 따라 tenure-track으로 뽑기도 하고 non-tenure-track으로 뽑기도 하고 심지어 tenure를 주고 뽑기도 합니다. 아마 최근에는 bon-tt, 즉 특임조교를 많이 뽑는 경향일 수 있습니다. 심지어 부교수에 해당하는 준교도 특임으로 뽑는 세상인데 조교야 당연하죠.
아는 사람이 별로 없는 이야기인데 일본은 조교, 준교, 교수가 승진 시스템이 아닙니다. 조교를 20년을 하더라도 준교가 되고 싶으면 채용 공고에 지원을 해야 합니다. 교수도 마찬가지고요. 그래서 더러 준교나 교수 자리에 각각 박사후연구원이나 조교가 지원해서 채용되는 굥우가 있습니다.
다만 구제대나 국립대가 아닌 교육 위주의 사립대의 경우 승진이나 다름 없는 내정된 임용 공고를 경우가 흔하다고 합니다. 잘 들여다 보지 않으면 때가 되어 승진를 한 것처럼 보일 수 있습니다.
또한 구제대의 경우, 조교는 대학원생을 지원할 수 있으나 지도할 수는 없는 것으로 압니다. 이게 무슨 말이냐면 카켄히를 통해 연구비를 따서 학생의 인건비를 지원해 주고 논문 방향도 잡고 토론도 하는데 공식 지도교수는 불가하다는 얘기입니다. 준교 이상만 가능하다고 합니다. JSPS fellow도 준교 이상만 호스트가 가능하고요.
결국 우리가 예전에 일본 학계에 대해 가지고 있던 인상, 연구실을 이끄는 (종)교수나 준교 아래에 조교가 1-3명 함께 그룹을 이루는 것은 이런 시스템 때문이 아닐까 싶습니다. 어찌 보면 조교라는 타이틀도 이를 반영하는 것이겠습니다.
제가 일하는 분야의 SOKENDAI의 경우 (그러니까 해당 연구소의 경우) 10년 전 쯤 조교가 학생을 지도할 수 있도록 내규를 바꾸었습니다. 따라서 이는 학교마다 다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대댓글 1개
2025.12.25
일본은 학문의 위상에 비해 학제 시스템이 좀 경직되고 고리타분한 것 같기는 합니다. 개인적인 의견으로 가장 진보적일 수 있는 자연과학 분야에서 그렇게 느껴지니 사회과학 분야는 좀 더 그럴 수도 있다고 생각합니다.
2025.12.24
대댓글 3개
2025.12.25
2025.12.25
2025.12.25
2025.12.25
대댓글 1개
2025.12.2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