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소 조금은 비참한 예기 지만, 사실을 예기 하자면, 박사 유학으로 성공 하려면 학부 부터 좋아야한다
2025.12.02
4
152
보통 미국 박사 유학 갈때 한국은 중국, 인도 보다 다소 후순위 국가 임을 일단 알아야 합니다. 팔이 안으로 굽는다고, 미국 대학들이 박사 뽑을 때, 보통 그 해당 대학/학과에서 PhD 학생들 뽑는 담당자가 있는데, 그 커미티에, 한국 교수가 있어야 보통 한국 학생을 뽑는다.
그런데, 미국 대학 에서 일하고 있는 한국 출신 교수 들은 대부분 학부 부터 좋은 사람들이 대부분이기 때문에, 학부가 안 좋은 학생 보다, 학부 가 좋으면서도 학점 좋은 학생을 우선 순위로 선정 한다. 물론 석사 연구 등도 보긴 하지만, 학부/학점 만큼은 아니다.
그럼 여기서 학부의 좋고 안 좋음의 기준은 뭐냐. SPK 가 당연히 가장 좋고, 그다음이 YK 이다.
아주 사실을 예기 하자면, 그 SPKYK 다음은, 그게 설사 성대, 서강대, 등등 나름, 한국에서는 괜찮은 학부라도, 그 급이 상당히 아래로 취급 받는다. 나도 이유는 몰겠다. 그냥 SPK 학부 출신 들이 가 YK 학부 출신을 다소 선을 긋듯이, 그 밑에는 선을 확실히 긋는다. 이건 석사 연구, 등 다른 걸로도 만회가 될 수 없다.
이건 미국 PhD 학생 뽑을 때 기준 이닌까, 다른 걸로 오해 말고.
다른 신기한거는, 나중이 대학교수 임용 할 때는, 학부는 사실상 거의 안보고 (이미 박사 유학 까지 온 사람들은 학부 스펙은 어느 정도 좋아서 그런것도 있고), 1. 박사 취득 대학, 2. 논문 이다. 추천서 있긴 한데, 요새는 추천서 같은 다소 Qualitative 한 평가는 안 보는 추세임. 박사 취득 대학이나 논문 저널 순위로 매길수 있는 걸로 보통 교수 채용을 한다.
카카오 계정과 연동하여 게시글에 달린 댓글 알람, 소식등을 빠르게 받아보세요
댓글 4개
2025.12.02
님 교포임?
2025.12.02
제목부터 신뢰성 0% ㅋㅋ
2025.12.02
저도 spk출신에 탑주립대/탑스쿨 모두 미국에서 오래있었지만 spk 학부출신이 ky출신을 선긋는것도 말부터, 커미티에 한국인이 있어야 한국인 뽑는다는것도 웃깁니다. 유학생활도 안해보시고는 그냥 망상속에서 본인 의견 말하는건 혹시 부끄럽지 않으신가요?
대댓글 1개
2025.12.02
그리고 대학임용할때는 국내 말하는건지 미국내 말하는건지 모르겠지만, 그마저도 웃긴다고 생각합니다. 미국은 실적도 중요하지만 추천서와 statements, 연구핏들 엄청 중요합니다. 그마저도 줌인터뷰 이후 온사이트할때부터는 본인이 어떤모습보여주는지에 따라 충분히 바뀌고요. 한국은 학교마다 다른데, 한국또한 실적이나 학벌로 줄세워서 뽑는곳은 아닙니다. 경험해보신적 없어서 잘 모르시면 그냥 아는척 안하시는게 좀더 낫지않을까 싶네요
2025.12.02
2025.12.02
2025.12.02
대댓글 1개
2025.12.0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