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무래도 오래 있었다보니 해당전공에서 사용되는것은 대부분 할수 있는 편입니다. (저희랩은 가스센서 및 수전해 촉매 연구를 진행해요)
대표적으로 반도체식 가스센서 및 수전해 촉매를 연구하기 때문에 전기화학 분석 프로그램이나 가스센서 프로그램 등은 모두 다룰줄 알고, 데이터에 낀 노이즈를 제거하는 프로그램도 따로 만들어서 사용하고 있습니다. 또한 수열합성, 용매열합성, sol-gel, 고상법, CVD Spray pyrolysis 등 다양한 합성법 할줄 알구요. XRD, UV-VIS, RAMAN, XPS, SEM, TEM, DSC, TGA는 장비 사용은 물론 데이터 분석까지 모두 가능합니다.
추가로 학부생 때부터 회계 사무쪽 업무도 도맡아 하여 과제 계획서 작성이나 서류 작성등도 할줄 알구요. 연구실 내 인터넷, 컴퓨터 모두 제가 견적 내고 조립하고 설치 모두 다 했습니다.
그러면서 대략 8개 정도의 국가연구과제에 참여했고, 특허도 2개 보유 중이며 현재 2개 더 작성중에 있습니다. 논문은 학위논문 제외 6편정도 작성중이구요.(국외저널)
하지만 저희 랩에 있으면서 교수님에 무책임한 행동이나 부족한 연구비 걱정 등으로 스트레스를 너무 많이 받아 박사과정은 다른 학교로 가려고 하는데, 내년 1학기 입학은 보니 이미 늦은것 같구 내년 2학기 입학으로 알아보는게 현명한거겠지요?
넣었던 곳에서 모두 떨어져 새로 컨텍할곳 찾고 있는데 막막하네요. 교수님께 도움을 청하자니 부정적으로 나오시구 그냥 나랑 계속 박사하자고만 하시니 혼자 끙끙댈려니 너무 힘듭니다..
조언 부탁드리겠습니다.
긴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카카오 계정과 연동하여 게시글에 달린 댓글 알람, 소식등을 빠르게 받아보세요
댓글 3개
2025.09.15
열심히 하신 석사생이시네요. 박사 의지가 꽤 있으신걸로 보이긴 한데, 그 연구실에 계속 진학 안 할 명백할 이유가 없어서 뭐라 말씀드리기 어렵네요. 애초에 석사생이 논문 6개나 작성할 여건이되고, 다양한 기기를 배울수 있는 조건이 된 좋은 환경이었다고 보입니다만.. 저런 혜택들도 따지면 다 지도교수 덕택이거든요. 물론 본인이 제일 열심히 하셨겠지만요(하고 싶어도 환경때문에 안되는 사람이 태반). 뭐 진학은 항상 본인 선택이니 큰 문제는 없겠습니다만, 개인적으론 큰 이유가 아닌한 다른 곳으로 옮기면 적어도 현재 교수님의 반발/배신감을 가질 순 있겠네요. 생각보다 박사받고 학계에 있으실꺼면 한국 네트워크는 넓지 않아서 님한테 좋은건 없을겁니다. 이걸 잘 고려하면서 타대 진학을 고려해보세용
2025.09.15
옮기세요 하고자 하는 마음 있으면 시설 인프라 연구비 충분한 곳으로 가는게 맞습니다. 어차피 한학기 여유를 가지신다고 하면, 원하는 연구실 찾은 후에 연락해서 졸업 후에 한학기 정도 석사 후 연구원으로 있고 싶다고하고 인턴하면서 고민해보셔도 될 것 같습니다.
2025.09.15
더 좋은 곳으로 가도 완벽치는 안을 겁니다 현재 불편만 해결된다면 괜찮다고 생각하시면 2학기 입학을 전제로 인턴 생활 할 수 있는지 물어보시고 현재의 불편 사항에 대해 앞으로 갈 pi와 논의해보세요
2025.09.15
2025.09.15
2025.09.1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