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 계정과 연동하여 게시글에 달린
댓글 알람, 소식등을 빠르게 받아보세요

가장 핫한 댓글은?

본문이 수정되지 않는 박제글입니다.

대학원에 대해 잘 모르겠어서 여쭤봅니다

2025.06.16

5

311

안녕하세요

현재 큰 규모의 반도체 공장(삼성,하아닉스 정도까지는 아닙니다)에서 전기설비관리 직무로 근무하고 있는 직장인입니다.

먼저 결론부터 말씀드리자면
1. 제가 학교가 별로 좋지않아 수도권의 대학원쪽이 경쟁력이 있는지?
2. 만약 가능하다면 석사 진학후에 연구직 취업이나 실패하더라도 2년을 돈과 시간을 버린게 되버리는 건지 조금 확신이 서지 않습니다.
3. 나이가 현재 27살이며 29정도에 석사 진학은 어떤지?

이부분들이 고민이며 아래 저의 상황을 설명 드립니다.

현재 근무하고 있는 직무가 아무래도 현장 일도 있고, 얕고 많이 알아야 하다보니 뭔가 저한테 맞는 건가 이런생각이 들었고, 제 성격상 무언가 한가지에 몰두하여 깊게 파고드는 것을 좋아한다는 성향인데 일하면서 더 확실하게 알게 되었습니다. 그래서 석사 진학에 대한 고민이 생겼는데 당연히 섣부르게 결정하는 것은 절대 아니라고 생각하여 석사를 간다면 현재 근무하고있는 직장경력을 2년정도 채우고 가보려고 생각중입니다.

간단하게 스펙을 소개하자면
지방 사립대 전기공학과 학점 4.3/4.5, 전공학점 4.46/4.5 이고
전기기사 정도 가지고 있고 각종 대외활동이나 경험들이 조금 있지만, 대학원에 필요한 학부연구생 경험이 없어 문제인거 같습니다.
또한 영어도 그리 높은 점수가 아니라 진학을 결정한다면 지금부터 준비하려고 합니다.

또한 세부적인 분야는 전력전자, 모터제어, 아니면 반도체쪽까지도 생각하고 있는데 어떻게 생각하시는지 궁금해서 질문드립니다.
참고로 반도체쪽은 세부적으로 정하지 못한 이유는 제가 전기공학임에도 불구하고 반도체에 대해 깊이 배워보고 싶어 전자공학 전공을 들으면서 얕게 배운정도가 다라 아직 세부적으로 정하지는 못했습니다.

긴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카카오 계정과 연동하여 게시글에 달린
댓글 알람, 소식등을 빠르게 받아보세요

댓글 5개

2025.06.17

1. 수도권에 대학이 많습니다. 이름정돈 들어본 중하위권~중위권 대학도 생각하신다면 안될 건 없습니다.
2. 석사 학위는 박사보다 자격증 개념에 가깝습니다. 뭐든 있으면 좋은데 있다고 꼭 좋은데 취업하는건 아니지요. 석사 2년은 보통 시간을 버렸다고 말하는 경우는 드뭅니다. 열심히 하시면 됩니다. 그리고 왠만하면 학비 안내고도 석사 다니기 쉽습니다. 월급으로 학비가 충당가능한 연구실인지 확인해보세요.
3. 27살, 29살 그렇게 늦지는 않습니다. 가시면 평균보다는 많으신 편일수도 있는데, 생각보다 20대 후반에 대학원 진학하시는 분들 자주 봤습니다. 20후반에 석사하고 30대초에 박사과정 오시는 분들도 많구요~

대댓글 4개

해당 댓글을 보려면 로그인이 필요합니다. 로그인하기

해당 댓글을 보려면 로그인이 필요합니다. 로그인하기

해당 댓글을 보려면 로그인이 필요합니다. 로그인하기

해당 댓글을 보려면 로그인이 필요합니다. 로그인하기

댓글쓰기

게시판 목록으로 돌아가기

김박사넷의 새로운 거인, 인공지능 김GPT가 추천하는 게시물로 더 멀리 바라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