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 계정과 연동하여 게시글에 달린
댓글 알람, 소식등을 빠르게 받아보세요

가장 핫한 댓글은?

본문이 수정되지 않는 박제글입니다.

대학원에 대해 잘 모르겠어서 여쭤봅니다

2025.06.16

5

520

안녕하세요

현재 큰 규모의 반도체 공장(삼성,하아닉스 정도까지는 아닙니다)에서 전기설비관리 직무로 근무하고 있는 직장인입니다.

먼저 결론부터 말씀드리자면
1. 제가 학교가 별로 좋지않아 수도권의 대학원쪽이 경쟁력이 있는지?
2. 만약 가능하다면 석사 진학후에 연구직 취업이나 실패하더라도 2년을 돈과 시간을 버린게 되버리는 건지 조금 확신이 서지 않습니다.
3. 나이가 현재 27살이며 29정도에 석사 진학은 어떤지?

이부분들이 고민이며 아래 저의 상황을 설명 드립니다.

현재 근무하고 있는 직무가 아무래도 현장 일도 있고, 얕고 많이 알아야 하다보니 뭔가 저한테 맞는 건가 이런생각이 들었고, 제 성격상 무언가 한가지에 몰두하여 깊게 파고드는 것을 좋아한다는 성향인데 일하면서 더 확실하게 알게 되었습니다. 그래서 석사 진학에 대한 고민이 생겼는데 당연히 섣부르게 결정하는 것은 절대 아니라고 생각하여 석사를 간다면 현재 근무하고있는 직장경력을 2년정도 채우고 가보려고 생각중입니다.

간단하게 스펙을 소개하자면
지방 사립대 전기공학과 학점 4.3/4.5, 전공학점 4.46/4.5 이고
전기기사 정도 가지고 있고 각종 대외활동이나 경험들이 조금 있지만, 대학원에 필요한 학부연구생 경험이 없어 문제인거 같습니다.
또한 영어도 그리 높은 점수가 아니라 진학을 결정한다면 지금부터 준비하려고 합니다.

또한 세부적인 분야는 전력전자, 모터제어, 아니면 반도체쪽까지도 생각하고 있는데 어떻게 생각하시는지 궁금해서 질문드립니다.
참고로 반도체쪽은 세부적으로 정하지 못한 이유는 제가 전기공학임에도 불구하고 반도체에 대해 깊이 배워보고 싶어 전자공학 전공을 들으면서 얕게 배운정도가 다라 아직 세부적으로 정하지는 못했습니다.

긴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카카오 계정과 연동하여 게시글에 달린
댓글 알람, 소식등을 빠르게 받아보세요

댓글 5개

2025.06.17

1. 수도권에 대학이 많습니다. 이름정돈 들어본 중하위권~중위권 대학도 생각하신다면 안될 건 없습니다.
2. 석사 학위는 박사보다 자격증 개념에 가깝습니다. 뭐든 있으면 좋은데 있다고 꼭 좋은데 취업하는건 아니지요. 석사 2년은 보통 시간을 버렸다고 말하는 경우는 드뭅니다. 열심히 하시면 됩니다. 그리고 왠만하면 학비 안내고도 석사 다니기 쉽습니다. 월급으로 학비가 충당가능한 연구실인지 확인해보세요.
3. 27살, 29살 그렇게 늦지는 않습니다. 가시면 평균보다는 많으신 편일수도 있는데, 생각보다 20대 후반에 대학원 진학하시는 분들 자주 봤습니다. 20후반에 석사하고 30대초에 박사과정 오시는 분들도 많구요~

대댓글 4개

2025.06.17

제가 말하는 월급은 연구실에서 나오는 대학원생 인건비를 뜻합니다. 이공계열이시니 왠만하면 석사 월급으로 100정도는 나옵니다. 그걸로 학비는 충당 가능합니다. 석사는 이공계에서 본인 돈내고 다니면 바보소리 듣습니다.

2025.06.17

안녕하세요 긴글 읽어주시고 댓글 주셔서 감사합니다.
조금 더 질문을 드리고 싶은데 인하대, 건동홍 라인을 생각하고 있는데 분야랑 교수님을 선택하는 기준은 제가 직접 서치하면서 찾아가는게 맞나요?(김박사넷이나 구글링 )

2025.06.17

네. 건동홍 라인도 공대면 다 연구실에 학생들있고 활발히 돌아가는 연구실이 꽤 있을겁니다.
해당 학과 홈페이지 가셔서 과 교수님 정보란에 가시면 교수님들 세부 분야가 적혀있을거에요. 거기 보면서 원하는 교수님 찾으시면 됩니다. 아마 높은 확률로 개인 홈페이지가 있을거에요(없으면 학생이 없을 확률이 커서 잘 생각해보셔야하구요).
홈페이지 들어가면 현재 학생들, 교수님 이력사항, 어떤 연구하는지, 출판된 논문들 리스트 등이 잘 정리되어 있으니 보시면 됩니다.
그리고 교수님에게 메일로 간단한 이력서와 진학 관련 상담 메일을 보내시면 됩니다(간혹 홈피에 따로 담당 박사과정 학생에게 연락하라시는 분도 있습니다).
답이 안오거나 부정적으로 올수도 있는데 대학원도 회사처럼 아무대나 사람을 뽑을수 있는건 아니라서 타이밍이 안맞았다 생각하시고, 여러 학교, 여러 교수님 순차적으로 컨택해보세요. 그러다 긍정적인 답변과 함께 XX학기에 대학원 지원해보라는 말씀이있거나, 만나서 인터뷰 하자거나 하시면 진행하면 됩니다.

2025.06.17

자세하게 답변주셔서 정말 감사합니다 일단 다양하게 알아보면서 신중하게 결정하겠습니다!

댓글쓰기

게시판 목록으로 돌아가기

김박사넷의 새로운 거인, 인공지능 김GPT가 추천하는 게시물로 더 멀리 바라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