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의 인생은 수많은 변수들의 영향을 받는다. 하지만 우리는 어디가 global minimum인줄 알 수 없다. 우리가 알 수 있는건 지금 이 시점에서 우리 인생의 기울기나 가속도 정도.
인생의 기울기를 따라가다보면 기울기가 변하지 읺는 시점이 온다. 그곳이 local인지, global인지는 당장에 알 수 없다. 그걸 알기위해서는 다시 기울기를 거슬러 올라가야한다.
재능이 있는 사람, 모멘텀이 있는 사람은 기울기를 쉽게 거슬러 올라갈 수 있을 것이다. 하지만 아무리 열심히 한다해도 당장의 기울기만 보는 사람은 local minimum을 벗어나기는 힘들것이다.
몇몇의 초기 조건이 좋은, 시작점이 좋은 사람은 이런 과정없이도 바로 global minimum에 도달할 수 있다. 그러나 초기 조건이 안좋다면, 오랜 시간과 많은 기울기를 거슬러 올라가야 global minimum에 겨우 도달할 수 있을 것이다.
당장의 기울기만 따라가는 대부분은 local minimum에서 더 나아가지 못하지만 일부는 global minimum, 혹은 그 근처까지 다다른다.
하지만 그 아떤 경우에도 자신이 있는 minimum이 global minimum인지는 본인으로서는 알수가 없다.
사람들의 인생이란, 이렇듯 딥러닝 최적화와 같다. 초기 조건이 좋은 사람들은, 남들보다 쉽게 global minimum에 도달힐 수 있다. 히지만 초기 조건이 좋은 사람들만 global minimum에 도달할 수 있는건 아니다. 지금 당장의 기울기를 거슬러 갈 수 있는 모멘텀이 있다면 시간은 좀 걸리더라도 결국 global minimum에 도달할 수 있다.
현실의 인생에서 초기 조건을 바꿀수는 없다. 하지만 기울기를 거슬라가는 선택은 누구나 할 수 있다.
2024.03.16
2024.03.16
2024.03.1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