댓글을 잘 달진 않지만, '제가 아이 인생을 망친 걸까요...' 라는 내용 때문에 지나칠 수가 없네요.
서강대나 한양대나 인생 살면서 큰 차이가 없습니다. 더 큰 차이는 학생 개개인이 만들어나가는 것이기 때문입니다. 한양대 나와서 백수로 살수도 있고, 서강대 졸업하고 MIT 유학갈수도 있죠. 다 본인이 하기 나름입니다.
그런데, '본인이 하기 나름'에 대한 모든 가능성을 꺾어버리는 것이 바로 지금 부모님이 하고 있는 치맛바람입니다. 1. 컴퓨터쪽 전문가도 아니신것 같고 2. 취업분야 전문가도 아니신 것 같으며 3. 심지어 학생때 공부를 잘하신것 같지도 않군요. 즉, 길라잡이로서의 역량을 아무것도 갖추지 못했으면서 티끌같은 디테일에 집착하고 계신다면, 자녀의 성장에 가장 중요한 '본인이 스스로 해내는 능력'을 처참하게 짓밟는 결과밖에 남지 않습니다. 자녀분 죽을때까지 평생 케어하면서 사실건가요? 설사 그런 능력이 된다 하더라도, 그 방법은 가장 사랑하는 자식이 가장 덜 사람답게 사는 결과가 될 가능성이 농후합니다.
부모가 해야 할 역할은 사람으로서 최소한 갖춰야 할 도리를 할 수 있도록 가이던스만 주고, 나머지는 자녀가 스스로 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주는 것입니다. 쉽게 말하면 To do list를 적는게 아니라 Not to do list(열심히 노력하지 않고 결과만 좋기를 바라는 태도 등)만 어른의 관점에서 교육하는 것입니다.
이런얘기 해도 바뀌시지 않을 가능성이 99%라는걸 알고 있지만, 1%의 가능성 때문에 남깁니다. 솔직히 말하면 학부모님은 전혀 걱정 안되고, 저 환경에서 자라고 있을 자녀분이 매우 걱정됩니다.
저는 유기합성화학이나 분자생화학 연구나 이를 접목한 분야의 연구를 희망하는데 둘은 너무 실험들도 다르고 그래서 학부생인턴 일을 하면서 더 실험 적성도 맞고 그런 것을 세부전공으로 하려 합니다... 하도 교수님들이 실험이 아주 중요하다고 하셔서...
결국 지금 고학년이 되어 우선 바이오 쪽 실험 연습을 지금까지 한 달 가까이 해보다가 느낀 일인데,
뭐랄까 아직 루틴화가 안된 건지 제가 둔한 건지 모르겠는데 1. 오염을 줄여야 하는데, 오염을 늘리는 사소한 짓을 많이 합니다... 저도 클린벤치에서 세균 등을 다룰 때는 나름대로 생각을 하면서 하고는 있는데 손이 뜻대로 움직여주지 않습니다.... 제 연습 실험을 감독하는 분이 그렇게 하면 안된다고 그랬고 저도 분명 이해했는데 그새 다시 또 손이 정말 어설프게 움직이고 그럽니다...
2. 또 정밀한 조작을 요구할 때 실수를 하는 경우가 잦습니다.. 피펫 조작에서 파이펫팅을 하다가 기포를 내는 경우가 많아서 최대한 침착하게 하려고 하는데 기포가 나면 더 당황하고 그럽니다..
3. 빨리빨리 진행해야 하는 단계에서 우왕좌왕해서 더 패닉에 빠지고 실수도 잦아집니다..
4. 원심분리를 돌릴 때 무게가 완벽히 동일해야 하는데 0.01 g 단위에서 피펫으로 덜거나 더 넣거나 그럴 때 계속 숫자들이 정량이 아미고 그런 무게 정도 차이가 납니다....
이게 규모가 작은 것을 실험 객체로 해서 그런지 모르갰고... 수업 중에 모 교수님이 RNA work는 손 진짜 많이 탄다고 하는데 제가 RNA 쪽은 생각이 별로 없어서 오히려 다행이라는 생각이 듭니다..
이런 것은 더 연습 또 연습하면 나중에 대학원 가서 더 빠르고 정확해지겠죠?? 원래 제가 손이 둔한 건 알고 있었는데 이렇게 둔한지는 전혀 몰랐네요...
더 걱정인 건 정말 바이오 쪽이 실험 테크닉이 한계가 있어서 결국유기화학 쪽을 골라도 유기화학 실험도 손이 탄다고 하는데 제 안 좋은 손이 유기화학 쪽에서는 어떻게 될지도 모르겠고 유기 쪽 마저도 안 맞을까봐 매우 불안합니다..
고등학교 때부터 이렇게 복전하려고 했고, 유기화학/생화학도 독학하면서 대입 준비했고, 결국 세부전공도 유기화학/생화학 및 분자생물학 이렇게 하고 싶어서 원하는 과 왔는데 실험에서 제 손이 너무 둔한 걸 느껴서 지난 시간동안 꿈꿔온 진로가 무너지는 건 아닐까 매우 암담하고 무섭습니다 ㅠㅠ (컴퓨터는 잘 못해서 계산 쪽이나 드라이랩은 불가능합니다)
2024.01.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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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4.01.28
2024.01.2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