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 계정과 연동하여 게시글에 달린
댓글 알람, 소식등을 빠르게 받아보세요

가장 핫한 댓글은?

연구비 삭감의 진짜 큰 문제는 삭감 자체가 아니라

2024.01.20

19

8075

나쁜 선례를 남겼다는거라고 봄
그것도 아주 나쁜 선례

연구비 대폭삭감이라는 행동과 반발 묵과하고 그냥 힘으로 눌러버린 것

그동안 R&D 투자 대폭 축소는 상상도 못할 일이었는데
지금 정권에서 해버리면서 다음 년도뿐 아니라
이후 정권들도 좌우 무관하게 연구비를 건들기 쉬운 환경이 됐다는 것

이게 가장 큰 문제라고 봄


기업도 힘들땐 R&D 투자 줄인다고?
그것도 기업바이기업이지

기술로 먹고사는 기업들은 다른 곳에서 감축하고
연구소 예산은 손 안대는 경우도 부지기수임

우리나라가 관광자원으로 먹고사는 나라도 아니고

카카오 계정과 연동하여 게시글에 달린
댓글 알람, 소식등을 빠르게 받아보세요

댓글 19개

2024.01.20

이미 연구소에 칼 대는 기업이 꽤 있음

ㅇㄷ제약처럼

대댓글 1개

2024.01.22

거기는 신약 한다고 대책없이 빚내서 몇 년 간 수천억 알앤디 투자했다가 힘들어지니 날린 거고..
그냥 잘 살다가 살림이 어려워지자 알앤디부터 손 댄 그런 느낌은 전혀 아님

2024.01.21

"나쁜 선례를 남겼다." -> 맞음

"기술로 먹고사는 기업들은 다른 곳에서 감축하고 연구소 예산은 손 안대는 경우도 부지기수임" -> 그건 아님. 10개의 경우가 있으면 겨우 1개 정도나 그럴까. 기업이 진짜로 힘들면 R&D 부터 날림.

2024.01.21

삭감된것도 많지만 새롭게 많이 띄워 줬고, 새롭게 시작하시는 분들에겐 기회가 있는 것도 사실입니다.
제가 느끼는 가장 안좋은 선례는 예산 줄인다고 연구를 포기하는 것. 가끔 정부 부처 공무원을 만나고 있는데, 좋은 연구인지 아닌지를 분간할 능력없는 정치인이나 공무원들은 이번 계기로 연구원들은 힘들때 안좋은연구=포기, 좋은연구=유지한다고 생각하게 되었다고 하시는 분들이 있습니다.
포기 안하고 버틴 것들도 결론은 삭감이지만 많이 복구 시켜줬죠. 포기한예산+부산엑스포관련예산을 R&D에 재분배 했다더군요. 제가 수행하는 것중 88%삭감이 20%삭감으로 복구, 90%삭감이 50%로 복구되었네요..

대댓글 4개

IF : 2

2024.01.21

매우 긍정적이시네요;;

2024.01.21

예예 존나게 긍정적이시네요 ^^ 긍정긍정왕 화이팅^^ 스마일~

2024.01.21

연구자들 대학원생들 밥먹는거까지 배아파서 아니꼬워하는게 현 정부인데 정말 긍정적이시네요 ^^

2024.02.09

제안했던 과제들이 많이 공고 되었네요. 경쟁의 부담감, 제안서 써야하는 귀찮음만이기면, 잃은거 이상으로 복구하고 연구분야도 더 확장 수 있는 기회이기도 합니다. 졸업하고 얼마안된 시점인데 연구책임을 가져 와서 상급자와 격차를 줄일수 있는 기회입니다.

IF : 2

2024.01.21

최악은 삭감된 과제비로 울며 겨자먹기로 불평불만 없이 과제 잘 마치는 경우임
연구 성과는 과거에 수년전부터 해오던게 올해나 내년성과로 나는거라 당장 실적 줄어보이지는 않을건데
높은신 분들이나 공무원들은 그렇게 생각안함

그래서 예산 삭감당하고도 묵묵히 있다가 "어 예산 줄여도 잘 하네? 계속 줄여도 되겠네" 이런 소리 듣는게 최악의 상황임

2024.01.21

과제비가 줄면 당연히 목표 변경을 해야지요.비용 줄면 과제목표 변경 요구 할 수 있습니다. 묵묵히 수행을 하면 그렇게 되는 것이지만 수행은 하되 결과의 질이 떨어진다는 걸 보여줘야죠.

2024.01.21

누적 신고가 20개 이상인 사용자입니다.

기업과 국가는 다릅니다. 다년도 계약도 엄연한 계약인데 무슨 전쟁같은 위기도 아닌데 국가가 마음대로 계약을 깬 것입니다. 그리고 이 윤석열 정권을 제외한 이전 모든 정권에선 과학기술을 부국강병의 가장 중요한 요소로 보았고 여기에는 여야의 차이가 없었습니다. 북한과 주뱐 강대국사이에 낀 우리나라가 살 길을 과학기술밖에 없었고 조선이 망한것도 맨날 공자 맹자 찾다 이 모양 이꼴이 됬다는 반성은 윤석열을 제외한 모든 정권이 공유한 것입니다. 윤석열 정권은 단순 과학기술 멸시를 넘어 부국 강병 자체를 포기하고 일본에 나라를 의탁하고 지들 조중동 검사 패거리와 줄리만을 위한 나라를 만들고 있는데 이건 민주주의 파괴 뿐만 아니라 조선시대보다도 못 한 퇴행입니다.

2024.01.21

ㄱㆍ

2024.01.21

제대로 써보자는 이야기는 안나오는 것도 큰 문제이지요.

2024.01.21

많이 퍼줬으니 한번쯤 짤라서 굶기는거지
그리고 다시 재정렬시키는거
솔직히 쓰레기같은 연구 졸라 많잖음
무쓸모 연구는 교수들 성과급 올려주기용 본인들 승진용이고, 학생들은 취업 스펙 쌓는 그런 연구들 이기회에 줄여야지
R&D???ㅋㅋ
솔직히 대학 연구에서 research 까지는 한다해도 development 되는게 얼마나 됨?
대다수 연구를 위한 연구인데
뭐 정출연도 마찬가지
소수의 그룹들만 제대로 기여하지 나머지들 그냥 본인들 뱃속에 들어오는게 줄어드니까 그런거잖음

대댓글 3개

2024.01.21

이말도 맞는데

문제는 이말처럼 되려면, 연구비 심사가 실력에 따라 공정하게 이뤄져야 하는 전제가 있어야함.

문제는 한국에서 이 실력대로 이루어지는 공정한 심사라는게 애초에 거의 불가능하고, 그래서 그냥 예산 날리면 쭉정이같은 연구가 날라가는게 아니라 실력과는 무관하게 정치력,인맥,학계입지 딸리는 신진급 연구자들 과제 위주로 날아갈 가능성이 크다는거.

거기에 한국은 주요국가들에 비해 early career 펀딩수가 적고, 경쟁도 치열하고 얻기도 어려움. 이 상황에서 무작정 삭감만 하면 가장 약한 신진급 연구자들위주로 날아갈 가능성이 큼.

근데 알꺼임, 시니어급 연구자들 연구는 주목도 많이받고 임팩트도 크지만, 그 중에서는 10년뒤 미래를 보는 연구는 없음. 그냥 현재 트렌드를 따라가는 연구인 경우가 많음. 약간 완성도는 떨어지지만 포텐셜이 큰 연구들이 주로 주니어급 연구자들 위주로 나오는데 현 상황대로 가면 이런 연구들이 다 말라버림. 거기에 현 정권에서는 새로운 분야 키운다고 특정 분야에 몰아주는 펀드 많이 만드는데, 이런저런 상황이 합쳐져서 그냥 현재 핫한 트렌드에 편승한 큰 가치없는 연구만 양산될뿐 진짜로 독창적인 연구는 안나오게 될 가능성이 큼

즉 앞으로 알앤디 미래가 없을 가능성이 큼. 마치 한국 출산율마냥

2024.01.21

우리나라 연구는 항상 유행 따라가는거라서 전체적으로보면 좋은 논문을 내지만 굵직한 분야에큰 영향을 주는 연구가 매우 적음.
과거나 지금이나 이 기조는 전혀 바뀐게 없는거 같음.
그리고 연구비 심사라는게 실제로 우리나라에서는 공정하게 이루어질수 없는 환경임.
연구 분야도 너무 작아서 몇다리 건너면 다 아는 사람이고, 분야 간 교차 지점도 적고, 다들 내 분야가 짱이라고 하니 그런 곳에서 실력 기반의 평가가 이루어진다는건 거의 불가능하다 봄.
미국처럼 각분야의 풀이 엄청나게 크면 또 모르겠지만 걍 답이 없는듯.
결국엔 해결할수가 없으니 잘되는거에 몰아줘보고 개판나면 또 갈아치우고 하는 그런 식임.

2024.01.22

이런글 볼 때 마다 이해가 안되는게 그럼 타국의 대학들은 얼마나 열심히 development함..?
Research의 특성상 성과가 안 보이는 것도 너무 많고, 당장 가치평가하기 어려운게 많은게 당연한 건데.

부조리한 연구비 유용이나 말한대로 잇속 챙기기는 당연히 쳐내야하지만
지금 일괄적인 연구비 삭감은 그냥 벼룩 잡겠다고 초가삼간 태운거 아님..?

맨날 연구계에 병폐가 팽배하다고 하는데 연구계 말고 다른데는 얼마나 깨끗한가 싶음.
어느 조직이던 체계던 부조리, 병폐는 존재할 수 밖에 없고 이를 최소화하려고 노력하는게 정치권의 역할인데
그냥 연구비 삭감..? 작년에 탈조할 때만 해도 가족 생각하면 어지러웠던 마음이 웅장해집니다

2024.01.22

과학자 집단 전체를 카르텔 범죄자 취급을 하고 근거도 원칙도 없이 이미 협약하여 진행중인 과제의 예산을 초법적으로 난도질 했는데 성명서 하나 발표하지 않는 과학기술자 집단. 우리는 도대체 무엇일까요?

2024.01.22

연구비가 돌아야 그와 관련된 국민경제도 돌아가는데 갑자기 연구비 잘라버리면 업자들도 막막해지는 거임, 결국 가계부담으로 돌아옮, 연구비 30%가 줄면 인건비, 재료비 등등 다 줄이거나 아예 없어지는 건데 이게 가계에 문제가 없을 수 있나? 멍청한 짓들 많이 하는 거임,

댓글쓰기

게시판 목록으로 돌아가기

자유 게시판(아무개랩)에서 핫한 인기글은?

자유 게시판(아무개랩)에서 최근 댓글이 많이 달린 글

🔥 시선집중 핫한 인기글

최근 댓글이 많이 달린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