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만, 제가 학부만 졸업했고 가진 논문이 없어 아래 두 가지 선택 중 고민을 하고 있습니다.
1. 국내 석사 후 해외 박사 진학 2. 다이렉트로 해외 박사 진학
전공 : 기계공학 GPA : 4.3/4.5 (수석 졸) 논문 : X 경험 : 학부연구생 1년, 연구실 관련 공모전 1위, 학부 졸업 논문 작성, 국내 대기업 연구개발 경력 2년 나이 : 27
1번을 택하게 되면, 연구 경험과 관심 분야에 대한 공부를 어느정도 한 상태로 박사과정에 지원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다만, 최소 2년이라는 시간이 더 걸릴 것 같습니다.
2번을 택하게 되면, 부족한 연구 경험으로 인해 지원하게 되는 학교들에 있어서 풀펀딩으로의 합격 가능성이 높지는 않을 것 같습니다. 다만, 회사를 조금 더 다닐 수 있기에 돈을 조금 더 모을 수 있고, 합격만 한다면 석사과정에 해당하는 시간을 단축시킬 수 있을 것 같네요.
현재 목표는 해외 취업 후에 커리어를 어느정도 쌓은 후에, 한국에 돌아오는 방향을 희망하고 있습니다. 이럴 경우에는 국내에서 석사를 한번 하는 것이 좋을 지,,, 그냥 바로 direct phd를 한번 준비해보는 것이 좋을지 고민이 됩니다.
다양한 조언 주시면 정말 감사드리겠습니다.
새해 복 많이 받으세요!
카카오 계정과 연동하여 게시글에 달린 댓글 알람, 소식등을 빠르게 받아보세요
댓글 7개
2024.01.05
안녕하세요 연구직은 아니지만 대기업 엔지니어 근무하고 다이렉트 박사 진학했습니다. 결과는 알 수 없으니 먼저 다이렉트 PhD 넣어보시는게 어떤가요? 저 같은 경우 경험이 가장 밀접한 연구실로 지원했습니다.
2024.01.05
다른 이야기해서 죄송하지만 왜 대학원 진학을 하려는지 알 수 있을까요?? 저는 취업과 대학원 진학 중 고민하는 학부생입니다. 감사합니다.
2번이 되면 당연히 2번이 좋은데, 2번이 어려우니 다들 1번으로 가는거겠죠. 이런 질문하시기 앞서, 본인이 어느정도 수준 학교 목표하는지와, 거기들어가는 사람들 스펙이 어느정도인지를 확인해보시는게 좋을것 같네요. 영어성적을 준비하는 시간도 필요하겠고요. 미국에 정착할 생각이면 탑50도 가라고하겠는데, 한국리턴해서 학계로 오고싶으신거면 예전만큼 미국에서 학위받은것 자체만으로 대우하지는 않습니다. 탑20위만되도 당연히 여러가지로 대우받고요..
2024.01.05
2024.01.05
대댓글 1개
2024.01.0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