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 계정과 연동하여 게시글에 달린
댓글 알람, 소식등을 빠르게 받아보세요

가장 핫한 댓글은?

학부연구생 고민..

2023.03.23

6

3479

저희 랩에 학부연구생이 있어요.
논문 읽는것도 가르쳐주고 다 했죠.

근데 어느순간 제가 뭔가 chat gpt?가 된 느낌이에요.
그 요즘 세대 특성같기도 하고
놀거나 하는 것은 아닌데. 참... 느낌이 쎄하네요.

학부연구생이 하루에 몇시간 자리에 없는데
대부분은 석사가 실험을 하든 뭐하든 논문읽습니다.
제가 실험을 설계하는 법이나 이런것을 가르쳐주긴 했는데.
그게 너가 맘대로 하라는 뜻은 아니거든요.
근데 이젠 그냥 대학원생이에요. 대학원생한테 이건 찾아봤는디 이렇던데 왜 이렇게 해요? 하거나.
뭘 찾고 있길래 옆에서 이거 이렇게 하면 될것 같다고 하면,
저 이미 알고 있어요. 근데 논문에는 이렇게 나와서 그렇게 안할거에요.(그 물질 없어서 주문해야하잖어...)

그래서 아까도 뭘 가르쳐주다가 제가 그냥 화가 터져버려서.
논문 두세개 칮아서
여긴 이렇게 나오는데 너가 뭘 찾은줄 모르겠는데. 방법이 하나가 아니고, 다른 방법이 바보가 아니다. 그리고 그 물질은 그렇게 쓰는게 아니다. (대충 연구실프로토콜이 있으니 그렇게 하라는 뜻)
라고 하니깐.

그냥 알아본거에요. 누가 쓴대요?

해서. 제가... 나중에 카톡으로 이제 그만 신경쓸게라고 했습니다.

근데 사실 배우러 온건데. 인터넷으로 다 배웠다고 그냥 혼자서 할거면 연구실이 왜 필요한건지 모르겠어요.
그 학부생도 그렇지만 저도 연구실에서 배울것은 무엇인지 약간 생각이 흔들립니다. 연구실은 그저 장비와 시설을 제공하는 곳인가라는 생각도 들고요.
석사가 되어야 혼자 실험하는 것도 아니잖아요? 사실 그래서 더 혼란스러워요. 제가 학부 땐 석사들이 실험을 먼저해주고 저희는 따라했는데. 그 이론을 다 안다고 해고 말이죠.
근데 이젠 그렇게 하면 다 떠날거란 생각이 나네요.

아..뭐... 학부연구생이 석사처럼 하는것도 괜찮기도 한데.
또 취직인지 할게 거의 분명(저한테 말했음)한데

정말 모르겠어요. 뭔가 그 사실 논문은 어떤 사람의 생각이든 찾으면 다 지지 할 정도로 많아요. 그냥 자기 하고 싶은거에 맞춰서 논문 찾는다고밖에 생각이 들지 않아요.
분위기 흐리거나 하지도 않고. 걍 혼자 알아서 잘 하는데 가만히 둬야하는지 모르겠고. 분명 제가 기분 나쁘긴 했는데 왜 기분 나쁜건지 분명하지도 않아요.

카카오 계정과 연동하여 게시글에 달린
댓글 알람, 소식등을 빠르게 받아보세요

댓글 6개

똑똑한 알렉산더 플레밍*

2023.03.23

막줄이 핵심인데, 연구실에 영향을 안주고 취업해서 나갈꺼면

솔직히 글쓴이가 오지랖을 부리는거라고도 보일 수 있음. 그냥 냅두면 되고
예시로 든 물질 구매의 경우, 교수랑 한번 정리해서 앞으로 이런경우 주문을 할지, 아니면 있는 시약으로 할 수 있는 방법을 찾으라고 하던지(있으니까)

그렇게 하면 됨. 보냈다는 앞으로 신경 안쓸게 < 이것도 걔 입장에서는 신경써달라고 한적 없는데 뭐지 싶을수도 있음

대댓글 5개

2023.03.23

그런가요? 근데 그 애는 내가 실험하는 곳에 와서 배우고 싶다고 하고 그랬거든요. 그래서 당연히 신경써주는게 좋을 줄 알았죠.
똑똑한 알렉산더 플레밍*

2023.03.23

그렇게 생각할수야 있다고 생각하나, 결국 시간 지나보니 본인이 먼저 신경써줄 필요 없는 상황이 된거니
앞으로 신경쓰고 정 애가 좀 꼽다 싶으면 나중에 알려달라고 할때 알아서 찾아보라고 하면 댐

2023.03.23

뭔가 허망하네요. 괜히 논문 읽는법. 사이트 뚫는거. 시약 만들기, 눈금 보기, 피펫질 이런거 알려줬나 싶어요. 걍 알아서 하게 두면 될것인데.. 후배들한테 잘해주고 싶은 마음이 다 없어지네요. 지금도 신경 안쓸테니 잘해봐라하니 미안하다 잘못했다 하는데. 뭐가 맞는지 모르겠어요. 그냥 다 도둑놈들같고 그래요. 전 사수도 없이 그거 혼자 인터넷이고 뭐고 보면서 알아낸건데.. 밥도 사주고 술고 사주고 열심히하는게 보기 좋아서 책도 주고 했는데 너무 속상해요
똑똑한 알렉산더 플레밍*

2023.03.23

나도 학위과정 하면서 느낀 감정이라 이해는 됨.

그러나 박사과정 등 오래 학위 하다보면 생각보다 굉장히 많은 사람이 연구실을 지나쳐가는데
그 모든 학생들을 케어할 수 없고, 그 과정에서 석사 및 박사 등 오래 지낼사람들과의 교류를 해야지
학부 잠깐하고 나갈 애들한테 너무 많은 시간을 쏟지는 말길

어차피 다 의미없음. 초반에야 그럴 수 있어도 결국 본인이 본인연구해서 실적내서 나가야하는거고
교수랑만 호감작하면 됨 평생감

2023.03.23

ㅠㅠㅠ 막 너 하는거 잘 될거라고. 그래도 잘 안되면 대학원 다닌다고 하니깐 열심히 해보자고 했는데. 사실 뭔 일 시킬때 힘들면 다른 랩실가면 되죠 뭐. 선배가 고생이죠. 저야 나가면 그만인데요 할때마다 삐져가지고 저 혼자 맘상했는데.

정말이지 저 아직 석사 곧 졸업이라서 이런걸 잘 못하나봐요...

댓글쓰기

게시판 목록으로 돌아가기

김박사넷의 새로운 거인, 인공지능 김GPT가 추천하는 게시물로 더 멀리 바라보세요.

자유 게시판(아무개랩)에서 핫한 인기글은?

자유 게시판(아무개랩)에서 최근 댓글이 많이 달린 글

🔥 시선집중 핫한 인기글

최근 댓글이 많이 달린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