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살 때 박사과정 고민

2022.09.22

6

1258

안녕하세요. 학부연구생 신분으로 랩에서 일하는 20살입니다. 최근에 국제 Conference에 참여한 이후 박사의 꿈을 꾸게 되었습니다. 원래는 석사까지만 할 생각이였는데 박사 과정도 흥미가 생기더군요. YK 대학원 박사과정을 밟고 있는 Alumni와도 몇번 말을 나눌 기회가 있어서 짧은 얘기를 나누어 봤는데 더 흥미가 생겼습니다. 여쭈어보고 싶은 것은 보통 교수님들같이 박사과정까지 다 하신 분들은 군대를 안 가더라구요. 그럼 교수님들이나 군대를 안 가신 박사님들은 20살 초반에 박사까지 하시기로 확실하게 결정하신건가요? 곧 군대를 가야할 나이인데 확실하게 박사과정을 하기로 하고 군대를 안 가는 것이 나을까요 아니면 갔다와서 천천히 고민하는게 나을까요.. 군대에서 2년을 소모하는게 시간낭비라 생각하여 고민이 큽니다.

카카오 계정과 연동하여 게시글에 달린
댓글 알람, 소식등을 빠르게 받아보세요

댓글 6개

2022.09.22

저는 군대 가는 거 추천합니다. 인생 변수가 뭐가 있을지 몰라요. 일단 확실한 변수인 군대 먼저 해결하심이 낫지 않을까요? 나중에 해외박사 하고 싶다던가 해도 군대 때문에 발목 잡힐 수 있어요. 이런부분은 이건 사람 가치관 따라 바뀔 거 같네요.
성급한 스티븐 호킹*

2022.09.22

네. 대학원갈거면 군대 안가는게 정석입니다.

2022.09.22

이런 글에는 항상 두 부류로 갈립니다. 근데 저는 안간사람 입장으로 꼭 다녀오시길 추천드려요. 아무리 배부른 소리라고 해도 저는 굉장히 후회합니다… 항상 중요한 결정을 할 때 마다 군대가 가로막아요 꼭 빠르게 다녀오셔서 그 다음에 열심히 하세요

해당 댓글을 보려면 로그인이 필요합니다. 로그인하기

해당 댓글을 보려면 로그인이 필요합니다. 로그인하기

해당 댓글을 보려면 로그인이 필요합니다. 로그인하기

댓글쓰기

게시판 목록으로 돌아가기

앗! 저의 실수!
게시글 내용과 다른 태그가 매칭되어 있나요?
알려주시면 반영해드릴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