논문 철회 진행 과정?

2022.01.21

3

2820

안녕하세요, 기초과학분야 대학원생입니다.
최근 지도 교수님께서 학생포함 연구실 사람들 몰래 데이터 조작을 직접 하신 사실을 알게 되었습니다.
(알게된 경위는 여기에 세세하게 풀어쓸수는 없지만... 나름 검증을 하였고 거의 확실하다고 판단됩니다. 로우파일도 가지고 있고요.)
공동연구 논문이고, 1저자중 하나가 당시 저희 연구실 소속이었지만 그 분은 논문 투고 전 개인사정으로 연구실을 나갔습니다.
굉장히 핵심적인 데이터였으며, 중요도를 떠나서 행위자체에 대한 밀려드는 배신감과 실망감에 어렵지만 따로 찾아뵈어 말씀도 드렸습니다.

데이터가 완전히 잘못된 것은 바로 인정하셨으나..본인이 직접 데이터를 만진게 아니며 검토를 잘 하지 못한 건 본인 잘못이다. 라고 말씀하셨습니다. 이외 변명들도 말이 되질 않았고, 이상한 방법으로 회유를 하시네요.
제가 이사실을 알고 있다는 것 자체가 위협이 되신건지 어떤건지... 요즘엔 절 피하시며 나름 대비?를 하시는 것 같은데 그럴수록 참... 분노가 끓어오릅니다.

제가 궁금한 것이 논문이 accept되어 publish된 이후라 할지라도 저널 에디터에게 연락하여 이러한 상황을 논의하면 어떤 과정을 거친 후에 철회가 되는 것인지 궁금합니다.
구글링해보니 ethical한 문제가 있으면 철회가능하다고 하는데 실제로 그런 경우 로우데이터만 확인되면 철회가 되는 것인지...

논문에 공동연구로 걸려있는 죄없는 다른 연구실 교수님과 학생들, 그리고 저희 연구실 학생들을 생각하면.. 그리고 무엇보다 앞으로 제 진로를 아주 확실히 결정한게 아니기에 실제로 액션을 하지 않을 수 있지만... 고려는 해보려고 합니다.

저도 리비전이다 뭐다 할일이 산더미인데 이런 일 때문에 머리를 싸매고 있는 상황이 심적으로 힘드네요.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카카오 계정과 연동하여 게시글에 달린
댓글 알람, 소식등을 빠르게 받아보세요

댓글 3개

2022.01.21

아주 가슴아픈 상황이네요ㅠㅠ 기초 쪽은 안 그래도 논문 쓰기 어렵고 그만큼 프라이드도 높은데 곤란하실거 같습니다. 철회 관련해서는 저널의 Author guide를 참고하시면 될 듯 합니다.

대댓글 1개

해당 댓글을 보려면 로그인이 필요합니다. 로그인하기

2022.01.21

없는걸 있다고 조작한 수준이라면 당연 철회가 맞겠지요

댓글쓰기

게시판 목록으로 돌아가기

김박사넷의 새로운 거인, 인공지능 김GPT가 추천하는 게시물로 더 멀리 바라보세요.

앗! 저의 실수!
게시글 내용과 다른 태그가 매칭되어 있나요?
알려주시면 반영해드릴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