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 계정과 연동하여 게시글에 달린
댓글 알람, 소식등을 빠르게 받아보세요

가장 핫한 댓글은?

사회나가시면 학벌(학부/대학원)과 실적 모두 중요합니다

2021.08.16

23

7707

김박사넷에서 매번 조금 안타까운게 특정의견이 너무 한쪽으로만 기울어서 생각하시는것 같아서 말씀드립니다.
특히나 학벌이 중요하냐, 실적이중요하냐를 놓고 말할때, 양쪽모두 한가지만 너무 강조하는것 같네요.
참고로 저는 spk 박사 졸업생이며, 학부나 학벌부심을 상당히 싫어하기는 합니다.

다만, 졸업하고 사회나가시면 학부/대학원 간판은 무시못합니다.
한 예로, 적어도 제 주변에서 본 적지않은 케이스에 한해서는 spk에서 박사학위받으면 최소한 대기업은 갑니다. 물론 타대학에서도 대부분 박사학위자가 대기업은 무난하게 가는지는 모르겠습니다.
삼전같은곳에서도 spk박사학위자들은 책임으로 들어가는등 혜택이 알려져있는데, 현직이 아니라 정확하게는 모르겠습니다.

그럼 여기있는 대부분의 분들이 원하는 직장인 교수/정출연에 대해서 말해봅시다.

교수직을 할때는 당연히 실적이 좋아야 하며, 학부/대학원이 중요하다는것은 모두 잘 아실겁니다. 거기에다가 해외박사, 혹은 해외포닥 경력이 없으면 흠이 되기까지 하죠.
따라서, spk내에서도 어차피 프닥으로 임용되는 케이스는 거의 없고, 대부분이 해외포닥을 나가거나, 정출연에 있다가 임용된 케이스입니다. 해외포닥으로 나가는건 연구실마다 차이가 있겠지만, 경험상 spk내에서도 10%도 안되는것 같네요.
해외포닥 나갈때는 추천서/실적이 중요하기 때문에 대학원간판이 크게 중요하다고 보지는 않습니다.
하지만, 교수로 임용될때는 최소한 어느정도 되는 학부(적어도 지원하는학부보다는 1~2라인 위)에 최소한 국박의경우에는 spk인것이 좋습니다. 물론 연고서성한/-ist 출신분들도 좋은대학에 임용하신분들도 있겠죠. 제 주변에도 세네분 계시고요.
근데 최소한 제가본 이분들은 실적이 모두 어나더레벨입니다. 대학원간판따위로 꼬투리잡히지 않는 실력이신 분들인데, 그냥 아웃라이어라고 생각하시는게 좋습니다. 어쨌든 교수임용시에는 학부/대학원 간판이 상당히 중요합니다.

정출연으로 볼까요. 정출연에 막상 가보시면 생각보다 출신 대학원/학부는 다양합니다. 특히나 학부는 정말 다양합니다.
대부분 졸업시기가 잘맞고, 연구결이 잘 맞고, 같이 연구해봐서 일할법 하고, 연구실적이 괜찮은 사람을 뽑습니다.
근데 메이저 정출연으로 가보면, 확실히 spk출신의 비율들이 높아집니다. 이분들이 spk 타이틀때문에 뽑혔다고 생각하지는 않으나, KIST는 s랑 코웍을 많이하고, KIMM/ETRI는 k랑 코웍을 많이하는 등, 커넥션 때문일거라 생각합니다.

여기분들이 어떤 직장을 원하시는지 모르지만, 많은분들이 원하는 좋은 직장에 spk출신들이 많은건 사실입니다.
그렇다고 그분들이 spk라서 됐기보다는, 잘하는 사람을 뽑았더니 spk 출신이였네 라는 관점이 큰것 같습니다.
하지만 박사학위를 받은이후로, 적어도 spk에서 박사학위를 받은이상 큰디메리트는 없습니다. 저는 못느껴봤지만 다른 박사분들의 말을 들으면 비spk면 실적등을 통해서, 본인이 spk보다 잘할수있는 역량을 보여줘야되다고 하소연 합니다.
저또한 비spk출신 박사분들중 너무잘하시는분들 많이봬서 학벌이 사람의 실력을 대변한다고 생각하지는 않지만, 평균적으로 볼때는 그래도 spk 출신들은 최소한의 검증은 마친사람이다 라는 인식이 사회적으로 있는것 같네요.

여튼, spk내에서도 결국 정출연/교수로 가는케이스는 적고, 졸업생들 중 퍼포먼스가 좋은 사람들입니다. 최소한 학벌만으로 좋은직장을 얻은케이스는 못봤습니다.
결론적으로 대학원간판 덕분에 조금 기회가 많거나, 편한건 있겠지만 어차피 좋은직장을 갖는사람은 실력이 있는사람들 입니다.

여튼, 대학원을 준비하시는 분들은 최대한 본인이 좋은퍼포먼스를 낼수있는 곳으로 가시되, 저는 최대한 좋은학교로 가시는게 유리하다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이미 대학원과정중이신 분들도, 너무 학교간판만 믿지 마시고, 어차피 본인이 졸업하려면 열심히 해야됩니다. 실적과 학벌, 두가지다 좋은게 가장 베스트겠지만, 결국 박사학위받으면 본인 실력과 인품으로 평가받습니다.
다들 겸손하시고, 주변에 최대한 적 만들지 마시고(나중에 어떻게든 보게됩니다), 좋은 실적쌓으시면 모두 한분야의 리더가 되실겁니다.

카카오 계정과 연동하여 게시글에 달린
댓글 알람, 소식등을 빠르게 받아보세요

댓글 23개

2021.08.16

너무 장황하게 말한것같으니
1. 전반적으로 서포카 박사학위자에 대한 인식(최소 검증은 받은 사람)은 존재함. 이건 타대보다 물박사 비율이 적은 이유일수도 있음.
2. 어차피 정출연을 목표로 하면 spk내에서도 실적이 좋은사람이 감. 학벌만으로 좋은직장을 구하는건 불가능함.
3. 교수임용 목표시, 학부/대학원, 미국출신(박사/포닥) 세가지를 실적만큼 중요하게 봄. 비spk출신 교수는 실적이 학벌에 대한평가를 뛰어넘을 정도로 잘하는 분들임.
이정도겠네요.

2021.08.16

누적 신고가 50개 이상인 사용자입니다.

학부/대학원 석박사 학위(학벌) + 연구실적 = 그사람의 역량으로 평가 받는다 이 말씀인 모양이네요
ㅎㅎㅎ 설명하신다고 고생했어요, 객관적인 자료인것
같네요,,,,그후는 개인/부서 실적 +인성(대인관계, 처세술) +운+(학벌, 인맥) = 승진역량이 되고,,,대충 그런것 같아요
능글맞은 장자크 루소*

2021.08.16

어차피 경쟁상대가 해외 유학파인데, 정량 실적은 비슷하다 하더라도 유학파들이 시그니쳐 논문을 갖고 있는 경우가 많음..

해당 댓글을 보려면 로그인이 필요합니다. 로그인하기

해당 댓글을 보려면 로그인이 필요합니다. 로그인하기

해당 댓글을 보려면 로그인이 필요합니다. 로그인하기

해당 댓글을 보려면 로그인이 필요합니다. 로그인하기

해당 댓글을 보려면 로그인이 필요합니다. 로그인하기

해당 댓글을 보려면 로그인이 필요합니다. 로그인하기

해당 댓글을 보려면 로그인이 필요합니다. 로그인하기

해당 댓글을 보려면 로그인이 필요합니다. 로그인하기

해당 댓글을 보려면 로그인이 필요합니다. 로그인하기

댓글쓰기

게시판 목록으로 돌아가기

앗! 저의 실수!
게시글 내용과 다른 태그가 매칭되어 있나요?
알려주시면 반영해드릴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