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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저 10개 중에 자기 학교 빠져서 화나셨나보다.
8 - 둘 중 하나 아님? 님 혼자 알아서 해서 교수도 수긍할 만한 결과를 만들어내든지 아님 지금이라도 납작 엎드리든지. 교수한테 뭐 맡겨놨음? 지도교수가 왜 자기 말도 안 드는 학생을 베이비시팅 해야 함? 지금도 이미 '교수가 고집을 부렸다'라고 주장하고 있잖음? 정말 그런 거라면 님 뜻대로 진행해서 님 판단이 맞았단 걸 보여주면 될 일.
12 - 내 의견을 말했을 뿐임. 그렇다고 다른 애들 다 해주는 연구지도에서 배제된 채 밥도 혼자서만 먹고 실험도 다 혼자서만 해야 되는건 좀 아닌거 같음. 나는 그냥 예전처럼 지도해줬으면 하는건데 그렇다고 엎드릴 것까지는 아닌거 같음. 내 의견이었을 뿐인데. 아마 내가 옳았다는걸 보여야 될 거 같음.
12 - 그리고 공저자 1편 2저자 1편은 뭐냐. 공저자는 공동저자를 얘기하는거고 2저자도 공동저자인데.
공저자 2편이라는거야 아니면 주저자(공동1저자) 1편, 공저자(2저자) 1편이라는거야? 이런 기본적인 소통도 안 되잖아.
그리고 후자가 맞더라도 석사때부터 박사 2년차까지면 3년을 연구한건데 논문 주저자 1편? 그래놓고 교수가 틀렸니 어쩌니 얘기해? 고작 1편 써놓고?
책도 한 권 읽은 사람이 제일 무섭다고 하듯이 논문도 1편 쓴 사람이 제일 무서운거다. 잘 생각해봐라. 교수는 주저자 최소 10편은 써서 임용된 사람들이야. 임용되고 나서도 최소 십수편은 더 썼을거고. 기본적으로 교수의 능력을 좀 존중하고 석사나부랭이로서 겸손해라. 어쨌건 교수랑 대등하게 싸우고 싶으면 최소한 박사학위는 받고 하는거다. 그 전에는 니 자신을 최대한 낮추고 어떻게하면 이 사람의 지식과 노하우를 다 흡수할 수 있을지만 고민해라.
8 - "그 뒤로 긁혔는지..." "교수가 사과하면...".
아주 참 가관이네. 그러면서 또 예전처럼 지도해주길 바라네. 나같아도 이런 학생은 쳐다보기도 싫겠다.
13 - 사람마다 성향 생각 다 다른데
그냥 존중해주면 되는거지
꼭 자기 말 안듣는다고
"지가 천잰줄 알아"
"커뮤니케이션이ㅇ 얼마나 중요한데 쟤는 어휴"
"니가 선배나 지도교수 없이 얼마나 잘 하는 지 어디 한번 보자"
진짜 타인을 걱정한다면 이렇겐 안할듯
10 - 직접증거가 있으면 신고 하세요. 없어도 진짜 조작으로 승승장구했다면 늦든빠르든 뽀록나서 나락갈 날이 반드시 옵니다.
부정행위는 그 자체로도 문제이지만 행위자의 사고행동양식을 뒤틀어버리는 것이 진짜 문제입니다. 인지부조화가 정말 무서운거예요.
연구자로서의 이상과 부정한 나에 대한 인지가 부조화를 일으키면, 사람은 행위를 고치기보다는 이 정도부정은 원래 괜찮은거다 라고 합리화 해버리면서 경계가 무너져요.
한 번 선을 넘어버리면 이후의 모든 행동과 판단이 과거의 자신을 미화하는 방향으로 점점 더 심화됩니다.
27 - 형이 경험자로 말해줄께.
편입준비해서 1년, 서울 중상위권 편입 후 학점 개판.
석사 진학후 1년차에 특허 출원. sci 논문은 리젝.
그 후 집안 문제로 2년 휴학 후 병특 시작. 1년반 하고 대학부설연구소 이직후 1년반함. 그 후 박사4.5년 졸업했더니 36살.
결론, 현재 정출연 선임연구원임. 참고로 4호봉임. 박사과정중 삼전 ds에서 오퍼왔는데, 나는 통신박사인데 채널코딩 ssd에 해달라해서 마음에 안듦. sk하닉은 나중에 넣었고, lg전자cto도 넣었고, lg이노텍도 됨. 끌어주겠다고 경력인정 쫘악해주니 과장급 입사가 아니라 과장3년차로 입사를 불러줌...그런데 나는 한 우물만 팠다. 석사도 박사도..중간에 1년반 병특은 영상처리 알고리즘 sw연구개발했지만...한 전공으로 팠어. 나도 사수없고 정말 말도안되는 시련들이 많았고, 주변에선 선배한명이 나이많아서 안될꺼다라고 부정적으로 계속말했지만, 졸업하고 3개월도 안되서 입사결정까지 났었어. 내 나이 37에 취업했다. 만으로 36이지. 한 우물만 파. 마음에 안드는 랩에 진학했다는 표현이 틀린거야. 마음에 안드는 전공도 하다보면 정이들어야된다 그 기간이면...나도 하나도 모르는 개 폐급이었는데..너도 할 수있다. 내가 비록 교수는 꿈이없었고 능력도 지금은 안되지만서도, 정출연이랑 탑티어 사기업들은 다 뚫어냈다..들어와보니 나랑 똑같이 자기 전공 사랑하고, 간절한 사람들만 들어왔더라. 종종 불량들도끼어있지만..요즘은 인사팀 영향력없다. 내부에서 맘에드는 스펙이면 당기지. 정출연 입사하고 나니까 기아차 양재본사에서도 연락왔다. skp면 나보다 학벌 좋아. 너도 충분히 하고 넘친다. 다만 박사의 길이 지옥길이지만..
9 - 예수 믿고 구원받으시오. 당신 영혼과 삶에 빛이 깃들 것이오. 만물을 다 그가 지으셨소. 못 믿겠으면 성경을 펴보시오.
11 - 살다살다 포닥이 뽕찬 경우는 또 처음 보네
8
한국 사회에서 학벌이란
너그러운 어니스트 헤밍웨이*
2021.06.19
밑에 글을 보면서 많은 생각이 들었음
한국은 학사를 따는데 너무 힘을 많이 빼는거같음
실제로 제대로 공부 시작하는건 대학생 부터이고
연구시작하면서 전공에 대해 조금이나마 알아가는 나이는 빨라봐야 학부 고년차~대학원부터라고 생각함
이에 대해 학벌의 비중에 대한 사람들의 인식이 학사 비중이 매우 높은것에 대해서는 매우 유감이라고 생각함
물론 학벌이 좋을수록 머리 좋고 성실하다는건 부정못할 사실임
주어진걸 시킨대로 열심히 했다는 증빙이 될 수 있다.
하지만 한국 교육이 성실함을 측정하는 도구는 될 수 있지만
공부하면서 이걸 왜 공부하는거지? 이런걸 공부하는게 과연 효율적일까? 라는 생각이 한번씩 들때가 많았음
예를들어서 한국인들은 영어를 초딩때부터 배우지만
외국인이랑 대화 한마디 못하고 어버버거리는 사람들이 대부분이다.
독해 짜달시리 잘해봤자 무슨 소용일까? 논문 잘 해석안되면 구글 번역기나 파파고 돌리면된다.
어릴때부터 주입식으로 어거지로 때려박아서 그렇지
외국인이랑 대화하면서 얻을 수 있는 영어의 즐거움을 알까?
대학원 진학하면서 처음 느꼈다. 내가 영어를 헛공부했구나라는걸
국어도 시문학같은거 읽으면서 "그래서, 어따써먹을건데" 라는 생각을 지울수가 없었고
그나마 수학 과학같은건 실생활과 밀접하게 관련있었기 때문에 재밌었고
나머지는 억지로 주입식으로 했을 뿐이였다
성실함을 보이기 위해서
대학원 와서 더더욱 느낀다. 과학 수학 외에는 헛공부였고 아무 쓸모 없었다는걸
그렇다면 궁금한 것이 있다.
이 사회는 수학 과학을 미친듯이 좋아하고 파고드는 사람을 좋아할 것인가
전과목 깊이는 없지만 열심히 골고루 성실하게 하는 사람을 좋아할 것인가
혹 전자가 수학 과학보다 다른 과목이 조금 떨어져서 후자보다 학벌이 낮다고 해도
우리는 둘 중 어느 사람을 ''인재''로 인정해줘야 하는것일까?
한국은 학사를 따는데 너무 힘을 많이 빼는거같음
실제로 제대로 공부 시작하는건 대학생 부터이고
연구시작하면서 전공에 대해 조금이나마 알아가는 나이는 빨라봐야 학부 고년차~대학원부터라고 생각함
이에 대해 학벌의 비중에 대한 사람들의 인식이 학사 비중이 매우 높은것에 대해서는 매우 유감이라고 생각함
물론 학벌이 좋을수록 머리 좋고 성실하다는건 부정못할 사실임
주어진걸 시킨대로 열심히 했다는 증빙이 될 수 있다.
하지만 한국 교육이 성실함을 측정하는 도구는 될 수 있지만
공부하면서 이걸 왜 공부하는거지? 이런걸 공부하는게 과연 효율적일까? 라는 생각이 한번씩 들때가 많았음
예를들어서 한국인들은 영어를 초딩때부터 배우지만
외국인이랑 대화 한마디 못하고 어버버거리는 사람들이 대부분이다.
독해 짜달시리 잘해봤자 무슨 소용일까? 논문 잘 해석안되면 구글 번역기나 파파고 돌리면된다.
어릴때부터 주입식으로 어거지로 때려박아서 그렇지
외국인이랑 대화하면서 얻을 수 있는 영어의 즐거움을 알까?
대학원 진학하면서 처음 느꼈다. 내가 영어를 헛공부했구나라는걸
국어도 시문학같은거 읽으면서 "그래서, 어따써먹을건데" 라는 생각을 지울수가 없었고
그나마 수학 과학같은건 실생활과 밀접하게 관련있었기 때문에 재밌었고
나머지는 억지로 주입식으로 했을 뿐이였다
성실함을 보이기 위해서
대학원 와서 더더욱 느낀다. 과학 수학 외에는 헛공부였고 아무 쓸모 없었다는걸
그렇다면 궁금한 것이 있다.
이 사회는 수학 과학을 미친듯이 좋아하고 파고드는 사람을 좋아할 것인가
전과목 깊이는 없지만 열심히 골고루 성실하게 하는 사람을 좋아할 것인가
혹 전자가 수학 과학보다 다른 과목이 조금 떨어져서 후자보다 학벌이 낮다고 해도
우리는 둘 중 어느 사람을 ''인재''로 인정해줘야 하는것일까?
한국 대학원생들 김GPT 81 92 12757
학벌 김GPT 12 48 6852-
33 23 8714
학벌에 따른 학생 수준 차이 김GPT 28 26 13587
한국 사회 적응 문제 김GPT 13 40 3225
공부와 연구 김GPT 7 27 6031
잡대생 대학원 진학 김GPT 6 8 6364
국어국문 쪽 대학원 학벌 김GPT 0 10 1729-
15 11 5984 -
164 20 68281
대학원에 답답한 친구들이 많이 보이네요... 명예의전당 208 25 299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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