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 계정과 연동하여 게시글에 달린
댓글 알람, 소식등을 빠르게 받아보세요

가장 핫한 댓글은?

본문이 수정되지 않는 박제글입니다.

로봇 분야 박사 유학 준비

2025.07.14

6

587

선배님들 안녕하십니까.

저는 로봇 쪽으로 유학 준비 중인 (전전-기계 복전, KY 중 하나) 학부생인데요, 여러 질문들이 있어서 글을 남겨 봅니다.

제 스펙을 아래에 작성한다면 이렇습니다.

저는 다음학기 12학점 듣고 졸업합니다.
GPA, 학점 : 4.15/4.3 (4.34/4.5, 3.86/4.0, 현재 석차는 4등이네요)
연구이력 : TRO 공저자 논문 1개, TMech 1저자 논문 작성 중 (아마 지원까지 작성 완료는 못할 듯 싶어요.)
영어 : TOEFL 115/120, GRE 163/170/5.0 (다 지원시기에 유효합니다)

제가 궁금한 건 아래와 같은데요.

1. 현재 미국 유학이 많이 힘들어진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제 스펙으로 혹시 탑 5 지원은 쉽지 않을까요? 저는 바이오로보틱스 분야를 생각하고 있고, 제가 관심 있는 탑 스쿨들은 전부 해당 분야가 꽤나 인기 있어서 될 지는 모르겠네요. 지원서를 10개씩 쓸 수는 없다보니 제 주제를 알고 적당히 어디에 넣을 지 고민중이라 그렇습니다.

2. 앞으로 어떤 방향으로 스펙을 올리는게 좋을까요? 제가 B+ 가 하나 있어서 이걸 재수강하면 학점이 소폭 (아마 4.17 정도로 졸업 가능) 오를 것 같긴 한데, 그러려면 막 학기가 힘들 것 같고 변수가 생겨 고민입니다. 연구를 더 하기에도 애매한게 현재 연구실에서 석사를 안하고 다이렉트 박사를 간다고 말을 해서 지원을 엄청 해주시지 않네요. 만약 연구를 더 한다면 서울대, 카이스트 등에서 인턴을 더 하는 것 말고는 방법이 없을 것 같아요.

3. 추천서는 일단 제 공저자 논문 지도해주신 교수님한테 받고, 나머지 두 부는 제가 앞으로 할 연구 관련 된 교수님들 중에 제가 성적이 좋았던 분들에게 여쭤보려 합니다. 괜찮겠죠...? 솔직히 분야에서 대가이신 분들한테 받기가 좀 어려운 상황입니다. 제가 교환을 갈 순 없는 노릇이라...

4. 해외 교수님들 컨택을 해보려 하는데, 어떤 시기에 어떻게 할 지 사람들 말이 다 너무 달라서 헷갈리네요. 어떻게 하는게 좋을지, 난사해도 괜찮을 지 궁금합니다.

항상 감사합니다 선배님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하고 모든 일들이 잘 풀리시길 기원하겠습니다.

카카오 계정과 연동하여 게시글에 달린
댓글 알람, 소식등을 빠르게 받아보세요

댓글 6개

2025.07.14

탑저널이긴하나 주저자가 아닌 공저자 논문 한개만으로는 다이렉트 박사 가기 힘들거예요.

보통 미박은 연구실적이나 학교, 학점 이런것보다는 대가급이나 미국 교수 추천서 받은 사람들이 가는듯함 ㅇㅇ 특히 다이렉트 박사는 후자의 경우가 많은듯해요

컨택 열심히 하셔야 할듯...

2025.07.14

일단 정량 실적부터가... 지원 range를 탑 30까지는 크게 넓히시고, 추천서를 어떻게든 잘 받아보셔요.. 학점을 조금 올리는 것은 전혀 도움이 안됩니다.

2025.07.14

로봇분야 미박했는데 요즘 펀딩이 쉽지않아서 탑 학교 다렉 박사는 힘들 가능성이 높아요.

결정하셔야될껀
랭킹이 낮아도 바로 미박 가고싶다 -> 범위를 넓혀서 지원하면 탑 20위권 안에는 붙으실꺼 같습니다.
아니다 난 탑스쿨만 가고싶다 -> 카이스트나 미국 탑스쿨에서 석사후 추천서 잘 받아서 미박 지원.

컨택은 교수가 “절대하지마” 아닌이상 해서 손해볼껀 없습니다. 물론 단순히 나 지원했다 보단 나 이런연구하고싶은데 관심있어? 이렇게 물어보는게 훨씬 낫습니다.
학점은 지금 충분하십니다.

2025.07.15

UMich 같은 학교에는 충분히 갈 것 같은데요? 다이렉트 박사면 그렇게 실적에 목매지 않습니다. 연구해본 경험은 중요하지만 당장 퍼블리케이션 목록이 있는지 엄청 강조하진 않을거에요. 다른 정량점수가 좋아서 충분히 T10 노려볼 만 합니다.

대신 SOP를 특정 주제에 잘 노려서 쓰고 추천서도 그에 충분히 어우러지도록 써보세요. 커미티에서 어플리케이션의 자료들이 다 동일한 곳을 바라보는지 강조를 많아 합니다.

대댓글 1개

2025.07.21

UMich Robotics 어렵지 않나요?

2025.07.16

같은 학부여도 sop를 어떻게쓰는지, 추천서를 어떤걸 받는지 등등에 따라서 달라지겠죠. 결국 정답은 없고 지원하면 됩니다.
로봇분야 탑저널 학부때 쓰고 (spk출신) 예전에 미박준비했던 친구도 당연히 t3갈줄알았는데 의외로 많이 고전하다가 (당시 top10-20위 어드미션에서도 꽤떨어졌습니다) top10내 괜찮은학교 갔습니다. 결국 해보지않으면 어떻게될지 아무도 모르는것 같습니다.
논문작성중은 당연히 커리어에 들어가는게 아니고 (그렇게되면 누구나 사이언스 저널 준비중이 되겠죠) 지금까지 경험+공저자 경력으로 최대한 어필하셔야겠죠. 좋은추천서를 받도록 노력해보시고, 다박이 아니면 한국에서 석사과정 거쳐가는것도 좋은선택지가 될수있습니다. 카이스트에서 석사하는게 유리하진 않지만, 서울대나 카이스트에 있는 로봇 랩에 분야에서 유명한분들 많이있으니, 그분들 랩에 들어가서 추천서도 받고 어떻게든 RAL이든 TMECH 마무리든 하시고 지원하는게 좀더 현명할수도있겠죠~

댓글쓰기

게시판 목록으로 돌아가기

🔥 시선집중 핫한 인기글

최근 댓글이 많이 달린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