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 계정과 연동하여 게시글에 달린
댓글 알람, 소식등을 빠르게 받아보세요

가장 핫한 댓글은?

본문이 수정되지 않는 박제글입니다.

학교 네임밸류가 중요한가요

2023.12.10

5

816

생명공학 미박 준비하고 있습니다. 접수는 다 했고... 컨택 중입니다.

Research Interest도 잘 맞고, 진행중인 펀딩도 여럿 있고, 랩 실적도 잘 나오는 (최근 사이언스, 네이처 다수) 랩이랑 컨택 중인데,

대학 레벨이 좀 낮습니다.

진로는 한국 학계로 돌아올지, 미국에 눌러앉아 살지 아직 결정 못 했습니다.

연구 환경에 있어서, 아무래도 좋은 학교를 타겟팅하는 게 더 맞을까요?

좋은 학교를 들어갔을 때, 더 좋은 환경에서 일할 수 있나요?

또는 향후 커리어에 있어서 유리한 점이 있을까요?

아니면 랩 실적과 내가 실험하고 싶은 연구실을 대학 레벨이 좀 낮더라도 가는게 맞을까요?

카카오 계정과 연동하여 게시글에 달린
댓글 알람, 소식등을 빠르게 받아보세요

댓글 5개

2023.12.10

어느정도 학교인지도 중요한데, 어차피 실적이 깡패면 모든것이 허용됩니다.
한예로 CNT 대가인 UT dallas의 Ray Baughman 교수님랩은 잘하는사람들 많이들 포닥/박사 갑니다.
그외에도 비교적 낮은학교에 있는 대가들 참 많죠. 거기에서 이름빨로 좋은저널쓰고오면 국내임용은 사실 충분히 가능하고, 해외에남으셔도 네트워킹 활용해서 충분히 좋은직장 구하실수있을겁니다.

대댓글 1개

2023.12.10

참고로 제가 탑3에서 포닥할때, 옆랩에서 석사(학부도 동대학 출신)했던 미국인 두명이 랩출신의 신규임용된 교수따라서 박사과정을 UCSD로 갔습니다. 미국은 분야마다 랭킹도 다르고, 또 대가들이 여러학교에 있다보니 학교간판을 보긴하지만 대학원은 학교보다 교수를 더 중요하게 보는느낌이였습니다. 지극히 제 경험담일뿐입니다.

2023.12.11

누적 신고가 20개 이상인 사용자입니다.

서양은 학교 이름값보다 네트워킹 그 자체가 중요합니다.
물론 좋은학교에 좋은 네트워킹 기회가 있습니다만.

2023.12.13

교수 얘긴 많이 하셨으니 그 외의 것을 얘기하면..
학교 레벨이 낮더라더 근처 환경에 따라 득을 보는 경우도 더러 있습니다.
UT계열도 회사들이 많이 들어오면서 학생들을 데려가다보니 랭킹도 오르고 큰 걱정이 없는것처럼요.
꼭 그게 아니더라도 보통 주 플래그쉽 (혹은 R1) 대학이면 미국에서 눌러붙어 있을경우, 학위 후엔 학벌보단 실적을 더 우선시하는것으로 보여집니다.
한국은 이름도 보다보니 어쩔수없는 부분이 있겠지만요

2023.12.13

저 같은 경우 학교를 낮춰 왔고 운이 없는 케이스입니다만,
학교 레벨에 따라 지원하는 학생의 능력치가 조금씩 차이가 있기 때문에 랩내에서 잘 안풀렸을 경우 co-advising이나 옆랩 사람들과 일하는등 차선책을 구할 때 어려움이 발생합니다.
학교 시스템의 영향을 완전히 무시하긴 어렵기 때문에 환경적인 측면에서 양질의 연구에 조금씩 타격 올 수 있고요.
운이 정말 좋지 않을 경우 입니다. 학교 수준에서 오는 현타가 조금 있어요 본인 스스로 잘하는게 중요하지만 불필요한 힘을 써야하는 경우가 발생하니까요

댓글쓰기

게시판 목록으로 돌아가기

🔥 시선집중 핫한 인기글

최근 댓글이 많이 달린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