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 홍콩/싱가폴 탑 대학에 임용되는 것에 대한 인식이 어떤지 궁금해서 글을 올립니다. 이곳 저곳 찾아봐도 정보가 아주 제한적이네요.
조금 찾아보니 다음과 같은 장단점이 있는 것 같네요.
- 미국 탑 대학 대비 임용이 용이 - 미국 탑 대학 만큼 테뉴어 받기 힘듬 - 미국으로 돌아가기 힘들어짐 - 연구 지원, 급여, 해택이 월등히 좋음 - 극한의 날씨(습도, 무더위, 벌레, 곰팡이)
이 내용들이 맞나요? 이 외에 추가할 내용이 있을까요?
그리고 한국과 미국에서 홍콩/싱가폴 탑 대학에 임용된 사람에 대한 인식이 좋은 편인지 궁금합니다.
카카오 계정과 연동하여 게시글에 달린 댓글 알람, 소식등을 빠르게 받아보세요
댓글 5개
2026.01.06
반갑네요. 저도 미국임용 준비할때 혹시나 몰라서 NTU같이 썻던게 기억나네요. 캠퍼스에 당시에 학과장교수 방문해서 미팅햇는데, 티칭버든이나 스타트업펀딩, 연봉등 좋아보였습니다. 그분이 말하기로는 영어만해도 충분하다햇지만 학과교수들이 다 중국인이라서 내키진 않았던게 기억나네요. 결론은 꼭 싱가폴/홍콩을 노리실 이유가 있을까 싶어요. 생활물가도 비쌀뿐더러 굳이 중국베이스인 곳에 갈 이유가.. 개인적인 짧은 경험상 미국보가 한국리턴시에는 좋게 평가하는듯 합니다. 저는 카이스트 베이슨데 NUS/NTU혹은 홍콩과기대등에서 이직하신 경우 꽤봤습니다. 그냥 미국정착만 목표하시는게 어떠신가요?
대댓글 3개
2026.01.06
감사합니다. 요즘 미국 상황이 좋지 않아서 넓혀서 보고 있거든요. 저는 한국은 전혀 생각이 없어서, 만약 정착하지 못하면 다시 미국에 돌아가거나 다른 주변 학교로 이직을 고려할 것 같은데 그런 부분에서는 단점일 수 있겠네요.
혹시 이후 미국에 임용이 되셨나요? 어떤 이유로 싱가폴 오퍼는 거절하셨는지 여쭤봐도 될까요?
2026.01.06
저도 꽤나 최근 사이클인데, 60개정도 지원했고 10개 줌인터뷰, 5개 온캠 정도였습니다. 구체적인 숫자는 조금 다를수있는데 온캠개수는 맞는듯 합니다. 저도 오퍼다 끝나고나서 갑자기 H1B 이래된다 저래된다 말 많았을때 디파트먼트에서도 상황지켜보자고 해서 꽤나 고통받았습니다. 이번사이클이 유독 힘들다는 얘기도 들었지만, 주변에 보면 그래도 최근 나쁘지않게 줌인터뷰 하고잇는듯 합니다. 연구실 후배포닥(국박/해외포닥)도 벌써 줌인터뷰 6개 잡혔다고 하더라고요. 물론 분야마다 다르겠고, 이번 제 분야공고(EE/ECE/ME) 보면 AI, 양자컴퓨팅, 스마트제조, 로보틱스 (거의 AI/디지털트윈 느낌) 이런 분야가 핫한것 같더라고요. 저도 핫한 분야는 아니고, 핫한분야에 최대한 끼워맞춰서 샐링하긴했습니다. 싱가폴은 오퍼가 오진 않고, 학과장교수가 캠퍼스방문할때 1:1 미팅 (진짜 어쩌다가 하게됨) -> 지원 추천받고 지원 -> 인터뷰 거절함(미국 여러학교에서 꽤나빠르게 줌인터뷰할때 + 와이프가 한국일접고 미국 넘어와서 적응했는데 갑자기 싱가폴가겠다면 죽이겠다고해서) 이순서였습니다. 생각해보니 최근 언급한 연구실포닥후배가 12월초인가 싱가폴(NUS)에서 줌인터뷰 봤다고 했던것같네요. 그 친구도 다른곳에서 연락와서 싱가폴 안갈생각인것 같습니다.
2026.01.06
미국에 돌아갈생각있으시면 그냥 포닥이든 연장해서 기회보심이 낫지않을까싶네요.. 저는 캐나다도 지원했어서 줌인터뷰 10개중 두군데가 캐나다(맥길/알바타) 였습니다. 캐나다는 자국민만 뽑는다고 해서 안될줄알았는데 줌인터뷰는 무난하게했음에도 역시나 둘다 온캠은 안됐습니다.
2026.01.06
홍콩은 많이 중국화 되어서 요즘 비 중국인들은 기피하구요 가서 살아남기도 힘듭니다. NUS/NTU 는 연구 환경, 펀딩, 동료 교수들, 학생 수준 등 생각하면 분야마다 다르겠지만 미국 10-20위 권 정도 학교 수준으로 개인적으로 생각합니다. 펀딩 여력, 생활, 문화 취향 차이에 따라 갈리는 정도로요. 저도 싱가포르, 미국 대학들 면접 때 많이 돌아다녀 봤지만 20위 권대 미국 학교보다는 거의 모든 부분에서 두 학교가 좋다고 봐요. 굳이 따진다면 미국 커넥션 유지/확장에 약간 품이 더 들기는 합니다. 결국 이직을 고려한다면 얼마나 초임때 얼마나 성과를 잘 쌓았고 그랜트를 따냈냐가 중요하다보니 여러 조건들을 잘 봐가며 잘 결정하실 수 있기를 바랍니다.
2026.01.06
대댓글 3개
2026.01.06
2026.01.06
2026.01.06
2026.01.0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