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 계정과 연동하여 게시글에 달린
댓글 알람, 소식등을 빠르게 받아보세요

가장 핫한 댓글은?

포닥 안간게 아쉬운 실적인가요?

2025.12.09

6

1538

안녕하세요, 박사졸업하면서 아는 분들 통해서 들은 것 중 문득 궁금한 부분이 있어서 올려봅니다.

저는 mems 공정을 주 연구로 올해 박사졸업을 했습니다 주요 실적은 2편밖에 안되구요 실적은 아래와 같습니다
- 석사 연구 내용으로 AFM 1편 (공1 두번째, 이거도 낸 지 오래 돼서 큰 의미 없다고 생각)
- 박사 연구 내용으로 AM 1편 (공1 첫번째)

학계에 가기에는 실적도 크게 모자른거 같기도 하고 개인 사정으로 해외 포닥은 부담이 돼서 취업을 생각하고 있습니다만, 졸업 후에 통해 통해 들은 내용 중에 'AM 쓴 걔는 뭐하냐, 포닥 안 간 거 아깝다'라는 얘기를 들었습니다.

위에서도 말씀드렸지만 실적이 그렇게 좋다고는 생각을 안하기도 해서 학계 생각을 안했는데, 저런 얘기를 들을 수는 있을 정도인가요....? (논문 내용이 소재쪽에 한발 걸쳐있기는 해서 저런 저널들을 쓰긴 썼는데, 어느 정도 위상인지 크게 와닿지는 않습니다)

카카오 계정과 연동하여 게시글에 달린
댓글 알람, 소식등을 빠르게 받아보세요

댓글 6개

2025.12.09

본인이 원해서 가야지 주변 평판 의식해서 간들 제대로 적응하지도 못할 수도 있습니다.
박사 실적이 어떻든간에 포닥 뚫기만 하면 그 이후는 주로 포닥 실적으로 임용뚫어야하기 때문에 큰 의미는 없습니다.
본인 스스로 아카데미아에 뜻이 없다면 그냥 취업하는게 낫습니다.

2025.12.09

어느정도 위상인지 잘 모르겠습니다.
다만 본인의 선택을 건너 건너 들은 몇 마디때문에 흔들리지마시기 바랍니다.
본인이 여태까지 해온것들이 정녕 아까운 것들이라면 건너건너 아깝네 한마디 들어올게 아니라 직접적인 컨택이 있었을겁니다.
만약 본인이 이런 말들로 미련이 남는다면 그런 말을 남긴 당사자에게 연락해 무엇이 아까운지 여쭤보고 판단하시는 것도 좋다고 생각합니다

2025.12.09

누적 신고가 20개 이상인 사용자입니다.

AFM AM 이 좋은저널인 것은 맞습니다.
다만 그쪽 분야에서 논문편수가 어떻게 나오는지 모르겠습니다.
일반적으로 그쪽 분야서 1저자 4~5편이 흔하다면 박사때 1저자 1편이면 좀 애매하다할 수 있죠. 포닥가면 AM이상을 써야 아카데미아로 도전 가능할겁니다. 포닥가면 가능할지도 생각해보시구요.
일단 1저자 편수가 너무 적은게 좀 걸리네요.

2025.12.09

저는 현재 석사때 지도교수 쪽 연구실에서 포닥을 하고있습니다.
기업을 가고자하는 저와 학계로 이끄려는 교수간 의견차이로 1차로 스트레스 받고
2차는 교수가 프로젝트 뿐만아니라 자기 자문 업무 외적활동을 저에게 떠넘깁니다.
케바케이긴하지만 박사과정을 연속으로 하는 느낌이라 저는 비추천합니다.
만약하신다면 연구원쪽 계약직을 노려보시는것을 추천합니다.

2025.12.09

AM이 좋은 저널은 맞으나 일명 CNS 본지와는 달리 이후 지속적인 논문 출판이 있어야 학계 진출이 가능할 듯 보입니다.
본지는 한편이면, 사실상 학계진출이 유력하나 AM급은 보통 학계에 오시는 분들 보면, 2~5편 정도는 최근 3~4년 실적으로 가져오곤 합니다.(3편 정도면 충분히 경쟁력 있는 편임)

논문 + 전공적합성 + 학부 학교 + 대학원 학교 + 해외대학 + 기타경력 등도 다 고려될 수 있기에, AM은 대표논문 실적이 되니, 학계로 갈 마음이 있다면, 도전하는 마음으로 포닥을 하며, 그정도급 논문을 여러편 작성하면 될 듯 싶습니다.

2025.12.09

모두들 댓글 감사합니다. 진로 결정에 큰 도움될 것 같슺니다. 모두들 연말 마무리 잘하시고, 좋은 일만 가득하시길 바랍니다.

댓글쓰기

게시판 목록으로 돌아가기

자유 게시판(아무개랩)에서 핫한 인기글은?

자유 게시판(아무개랩)에서 최근 댓글이 많이 달린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