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 계정과 연동하여 게시글에 달린
댓글 알람, 소식등을 빠르게 받아보세요

가장 핫한 댓글은?

간판보다는 성과라고 하던데

2025.11.30

6

451

간판보다는 성과라고 하던데
국내대학 vs 해외대학 인 경우에도 같음?

예를 들어, 연구 못하는 top 10 대학 연구실 vs 연구 잘하는 SKP 같은 비교에서
SKP가 더 나음?

카카오 계정과 연동하여 게시글에 달린
댓글 알람, 소식등을 빠르게 받아보세요

댓글 6개

2025.12.01

상식적으로 생각하면됨. 채용 및 임용이 수능이나 대학 수험도 아니고 인간을 점수화 해서 뽑지 않음 (넌 SCIE 논문 n편있으니 합격, 넌 엠스벅칼 박사 나왔으니 합격, 넌 설카포 학부 아니니까 탈락 등등).

실적, 인성, 분위기, 영어능력, 학벌 모든게 결국은 고루 좋은 분위기로 어우러지는 사람이 뽑힌다고 생각하면 됨 ㅇㅇ.

단지 학교에서 요구하는 최소실적은 채우는게 좋은

2025.12.01

유불리만 따지면 당연히 논문 실적 우수한 쪽이 유리함. 우리 분야 한정해서 해외박사 따고 교수되신 분들은 모두 학벌 빨이 아니라 논문 성과가 확실한 분들이었음. 그런데 교수 임용조차 인맥빨을 받는게 있어서 또 정량적으로 평가는 어려운 것 같음.

해외 취업이 목표면 논문 실적 없어도 해외 박사가 유리함. 마찬가지로 신분이나 인맥 때문에. 다만 국내 박사인데 논문 실적이 좋아서 인턴 기회 잡고 하면 거의 해외로 나가는 것 같음.

그런 면에서 유학이 가지는 메리트가 있는 것도 맞고, 또 유학 안가면 큰일난다도 아님.

2025.12.01

정확한건 본인이 목표하는 바에 따라 갈릴겁니다.
미국정착 혹은 한국 회사정착을 목표하면 미국 탑스쿨에서 학위받은게 여러모로 유리할겁니다.
학계를 목표하면 심지어 목표하는 학교에 따라 갈라집니다. 어느 학교는 아직까지도 (특히 이사진이) 실적보다 미박출신을 선호하기도 합니다. 반대로 연구중심대학들, 그중에서도 과기원은 실적을 우선적으로 보죠.
여러가지로 고민해보시고 결정해야 할듯 합니다.

2025.12.01

그런 비교는 진짜 아무 의미가 없습니다. 님이 고르는 대로 골라서 갈 수 있는 것도 아니고, 연구능력을 배제하고 간판값으로 칠만한게 인지도와 인맥뿐인데, 어떤 연구분야 내로 범위를 한정해서 비교하면 간판값은 연구능력과 비례하거든요.

그거 아니고 고졸이 학부 고르듯이 진입컷이 상대적으로 낮은 농대를 가더라도 서울대를 가겠다는 느낌으로 비교하고 계신거라면 대학원을 굳이? 싶네요. 해외에서 top 10찍는 대학인데 연구는 못하는 연구실? 그런게 있긴 있나요?

국내 해외 비교는 다른 분들이 해주셨으니 별 말씀 안드리겠습니다.

2025.12.01

일단 top10을 갈 사람은 이런 멍청한 vs 질문은 안함

2025.12.01

간판도 중요하고, 성과도 중요하다. 둘중 뭐가 중요하냐 묻는 다면, 가방끈이 길어질수록, 결국 간판 좋은 사람들이 성공도 좋고, 또 간판 좋은 사람은 무지 많다. 그래서, 결국 간판 좋은 사람 끼리 경쟁 하다보니, 성과가 좋아야한다.

댓글쓰기

게시판 목록으로 돌아가기

자유 게시판(아무개랩)에서 핫한 인기글은?

자유 게시판(아무개랩)에서 최근 댓글이 많이 달린 글

🔥 시선집중 핫한 인기글

최근 댓글이 많이 달린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