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 계정과 연동하여 게시글에 달린
댓글 알람, 소식등을 빠르게 받아보세요

가장 핫한 댓글은?

취준 vs 석사진학

2025.11.28

4

487

안녕하세요. 인아부경 라인에서 내년 2월 졸업 예정인 4-2 학생입니다.

학부 시절 공부가 싫었지만 어찌저찌 악으로 깡으로, 싫지만 죽을만큼 싫은 정도는 아니여서 어찌저찌 하다보니 운이 좋게 과탑의 성적으로 졸업하게 되었고

어느정도 대학원 생각도 염두에 두고 있었는지라 skp 대학원에 지원하여 합격하게 되었습니다. 이후 컨택 과정에서 100% 관심분야는 아니지만 관심분야와 어느정도 겹치는 내용이 있는 연구실에 컨택이 되었습니다.

대학원을 처음 준비할 때에는 석사 2년이든 취업을 하든 뭐든 좋다는 생각이었는데, 막상 취업한 주변의 친구를 보니 그 삶이 너무 부러워서 취업에 대한 욕구가 더 커진 것 같습니다. 2~4학년을 수업이다, 공모전이다, 프로젝트다 막 이것저것 하다보니 4학년부터 약간의 번아웃?처럼 공부도, 다른 일들도 다 귀찮고 싫어진 것도 있고요..

그래서 2학기 때 하반기 공채에서 몇몇 군데의 기업에 서류를 써봤지만, 제가 또 확실하게 취준을 준비한것도 아니였어서 서류탈락, 그나마 서류를 붙은 한 대기업도 인적성탈을 맛봤습니다..

이미 하반기 공채는 모두 끝나서 취준을 한다면 내년 상반기부터 지원을 해봐야겠죠... 다음 학기에 대학원에 가게 된다면 취업을 위한 대학원이라는 생각이 계속해서 듭니다. 내가 진짜 연구를 원해서 대학원에 가는 사람도 아니고, 학부시절에 연구에 특출난 재능을 발휘해본 적 도 없고, 그저 학부 성적이 좋다는 이유로 대학원을 가는 게 맞을까? 심지어 남들 다 하는 학부생연구인턴같은 것도 해 본 적이 없어요.. 그래서 연구라는 활동 자체를 경험해보지를 못한 것 같습니다. 간혹 프로젝트나 공모전 할 때 필요한 논문을 몇 개 찾아서 읽고 참고했던 것을 빼면요..

이런 생각은 4학년이 되고서부터 계속 해왔던 것 같은데, 아직까지도 쉽게 답변을 내리지 못하는 것 같습니다. 재수하고 군대를 다녀와서 나이도 대학원 입학 할 때가 27, 졸업할 때면 29이되는데 대학원 졸업 시에 나이가 부담되는 것도 있고요..

연구분야에 대한 것도, 내가 처음부터 좋아했던 그런 분야가 아니고, 대학원에 가서 처음부터 새롭게 공부해야하는 분야인데 잘 해낼 수 있을까란 생각이 드는 것 같습니다.

써보다보니 계속해서 대학원에 안가야만하는 이유들을 찾고있는 것 같은데, 막상 대학원을 포기하고 취업을 준비한다고 해도 막막한 미래는 마찬가지인 것 같습니다. 인생을 회피형으로 살면 안되고 주도적으로, 능동적으로 살아야 하는 것을 알면서도 졸업할 때가 다가오니 두렵고 막막한 것 같아요.

여기 계신 분들은 대부분 그래도 연구를 좋아하시고, 재밌어서 대학원에 오신 것 같은데 저같은 사람이 대학원에서 잘 해낼 수 있을까요?
아니면, 그냥 skp에 컨택이 되었더라도 이런 상태이면 입학을 포기하고 취준을 하는 게 나을까요.

물론 제가 선택해야하고, 그 책임의 결과도 제가 져야하지만 대학원 업계에 계신 선배님들은 어떻게 생각하시는지 궁금해서 올려봤습니다..

카카오 계정과 연동하여 게시글에 달린
댓글 알람, 소식등을 빠르게 받아보세요

댓글 4개

2025.11.28

공채가 빡세서 요새..
SPK가서 산학장학생 달고 장학금 좀 받다가
석사 졸업하고 대기업 가는 사람들 많아요.

이왕 된 거 대학원 ㄱㄱ 하시죠
분야가 어딘지 모르겠지만 석사 2년 가성비 좋음 ㅇㅇ

대댓글 2개

2025.11.28

그리고 석사나 학사나 비슷하긴한데

학사 하고 취직한 친구들 보면 연구직 거의 없음요.
석사는 그나마 연구 찍먹이라도 해본거라 기회라도 주는 거 같고 ㅇㅇ

석사해보고 박사할지 말지 그때 가서 고민하면 되는거니까, 일단 선택의 폭이라도 넓혀놓으시길
선택의 키는 본인이 가지고 있는 게 좋습니다.

2025.11.28

답변 감사드립니다.

걱정됐던 부분은 석사 후 취업 시에 취업의 길이 지금보다 더 좁아지지는 않을까 걱정이 되었던 것 같아요. 물론 학부 때도 전자공학이라는 넓은 분야에서 specific 하게 활동들을 했지만서도요.. 그리고 2년이라는 기회비용을 쓴다는 것에 대해서도 그 시간 동안 잃어야 하는 부분만을 생각했던 것 같아요. 자퇴를 한다던지 최악의 경우도 미리 생각해보면서요.. 그래도 일단 skp에서 석사는 좋은 기회는 맞으니 선배님 말대로 가보는 게 좋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드는 것 같아요. 감사합니다.

2025.11.29

연구실 알럼나이 괜찮으면 진학 추천드려요

댓글쓰기

게시판 목록으로 돌아가기

자유 게시판(아무개랩)에서 핫한 인기글은?

자유 게시판(아무개랩)에서 최근 댓글이 많이 달린 글

🔥 시선집중 핫한 인기글

최근 댓글이 많이 달린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