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 계정과 연동하여 게시글에 달린
댓글 알람, 소식등을 빠르게 받아보세요

가장 핫한 댓글은?

논문이 accept되었는데 기분이 좋지 않아요.

2025.11.27

4

199

안녕하세요. 화학과 석사 3학기 대학원생입니다.
공동연구 논문 중 하나가 최근 accept됐는데, 저자 순위와 관련해 억울한 마음이 들어 조언을 구하고자 글을 올립니다.

두 학교가 함께 진행한 공동연구였고, 초반에는 A(저희 연구실)와 B(상대 학교)라는 학생이 논문 초안을 작성하고 일부 실험을 수행했습니다. 이후 A와 B가 졸업하고 실험 데이터가 대부분 유실된 상태에서 제가 연구에 참여하게 되었고, 상대 학교에서는 C라는 학생이 이어받았습니다. 논문 작성은 저희 연구실 소속의 Z 박사님이 맡으셨습니다.

상대 학교에서 진행한 실험을 제외하면, 저희 쪽 실험은 전부 제가 수행했습니다. 심지어 C가 맡았어야 할 일부 table도 제가 제작했고, 최종적으로 본문 및 서포팅에 포함된 figure와 table의 약 80%를 제가 제작하거나 수정했습니다. 당시 교수님도 A, B, Z 박사님과 함께 저를 공동 제1저자로 올리는 방향으로 이야기하셨고, 저도 그렇게 알고 있었습니다.

그런데 최종 게재된 논문에서는 A, B, C 세 명이 공동 제1저자로 등재되어 있고, Z 박사님이 교신저자로 들어가 있으며, 저는 유일하게 공저자로 이름이 올라가 있습니다. Author Contribution 항목에도 제 기여는 ‘Formal analysis, Data curation’으로만 기재되어 있어, 실제로 연구에 참여한 범위와 비중에 비해 과도하게 축소된 느낌을 받았습니다.

A, B가 공동 제1저자로 들어간 부분은 충분히 납득합니다. 다만, C는 리비전 과정에서 반복 실험 하나만 맡았을 뿐인데 공동 제1저자로 올라간 점은 이해가 되지 않고, 저는 대부분의 데이터에 직접 관여했음에도 불구하고 중간 공저자로 빠진 상황이 납득되지 않습니다. Z 박사님 역시 교신 역할을 실질적으로 담당하지는 않으셨는데 교신저자로 등재되신 것도 의문입니다.

혹시 이와 같은 상황이 학계에서 흔한 편인지, 그리고 저자 순위 조정이 이렇게 이루어지는 경우가 일반적인지 궁금합니다.
이 외에도 제가 놓치고 있는 부분이 있다면 조언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카카오 계정과 연동하여 게시글에 달린
댓글 알람, 소식등을 빠르게 받아보세요

댓글 4개

2025.11.27

1) 원래 제 1저자로 인정 받기 위한 조건은 초안 작성입니다. 경우에 따라 공동 1저자로 넣어주는 경우도 있긴 하지만 냉정히 이야기하면 1저자로 넣기에는 조금 부적절해 보입니다.
2) 저널에 논문 초안을 제출하였다는 것은 모든 저자가 초안의 내용에 동의를 하였다는 의미입니다. 만약 공저자인 것에 대해 불만이 있었다면 논문을 제출하기 이전에 이의를 제기했어야 합니다.

대댓글 3개

2025.11.27

의견 감사합니다.

1) 저는 공동 1저자로 넣어주신다는 말만 믿고있었으나 결과가 다른점과 더불어 말씀해주신 내용처럼 제가 1저자에 추가되기엔 부족하다면, C 학생도 공저자로 내려옴이 맞지 않은지? 또 Z 박사님이 교신으로 들어간 것이 적절한지가 의문입니다.

2) 저는 저널에 제출하기 직전의 논문을 공유받지 못했습니다. 불만을 제출할 틈조차 없이 일방적인 통보를 받은 상황입니다.

2025.11.27

1) 본인은 그렇게 생각하지만 다른 저자들은 아니라고 생각하니까 C 학생은 공동 1저자로 넣고 쓰니는 공저자로 넣은 것이겠죠? 그리고 교신이라는 것도 그냥 만약의 경우 본인이 연락을 맡겠다 정도의 의미라 적절하고 말고 따질게 없습니다. 굳이 따지면 적절하다고 생각되네요.
2) "논문을 공유 받지 못했다"라는 것 자체는 문제 삼을 여지가 있지만 사실 초안을 공유 받지 못했다는 소리를 한다는 것 자체가 공동 1저자로 넣을 정도로 기여하지 않았다는 것을 의미하기도 합니다. 근데 어차피 이건 문제 삼아봤자 저자의 동의 없이 저자를 넣은 것을 문제 삼는 것이기 때문에 본인의 동의 없이 저자에 넣었으므로 논문에서 본인의 이름은 빼달라는 의미밖에 안됩니다.

2025.11.27

1) 그렇게 생각하신다면 더 드릴 말씀은 없네요.

2) 저는 저널에 제출하기 직전의 논문을 공유 받지 못하였다고 하였지, "논문을 공유 받지 못했다"라고 한 적이 없습니다. Z 박사님이 실질적인 writing을 맡으셨지만 저도 당연히 일부 참여하였고, 데이터 수정 및 마지막 reference 정리까지 완료하여 최종본 이라고 생각했던 논문을 직접 교수님께 송부 드렸으니까요. 그 이후 저자의 순위만 변동 되어 저널에 제출되었습니다.

댓글쓰기

게시판 목록으로 돌아가기

자유 게시판(아무개랩)에서 핫한 인기글은?

자유 게시판(아무개랩)에서 최근 댓글이 많이 달린 글

🔥 시선집중 핫한 인기글

최근 댓글이 많이 달린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