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 계정과 연동하여 게시글에 달린
댓글 알람, 소식등을 빠르게 받아보세요

가장 핫한 댓글은?

협업 연구실 대응

2025.11.25

4

361

안녕하세요. 현재 인서울 대학교에서 다른 학교 연구실과 공동 연구(아이디어와 연구설계는 저희쪽에서 제시) 진행중입니다.

제가 이 프로젝트 담당하는 동안 상대 연구실은 담당자가 한번 바뀌었고 전임자나 후임자나 일을 제대로 안합니다.

해당 연구실이 담당하기로 했던 부분들 최적화도 대강하고(거의 논문에 쓸수 없는 논리들) 방법을 바꾸어 진행을 해야하는 상황에서도 트러블 슈팅이 3달정도 진행되었습니다.
물론 그 트러블 슈팅도 해당 학교가 담당하는 부분에서 발생했지만 제가 밤낮 설치며 다 해결하고 인수인계까지 했습니다. 그리고 상대 학교가 담당하는 부분에 대한 이해도가 제가 훨씬 높습니다.

현재 위와 같은 상황이 반복되고 있고 사실상 해당 연구실 학생분은 논문을 쓸수도 없을정도로 정말 아무것도 모르십니다. 같은 데이터를 보고도 경향성이나 개선 여부에 대해 완전 뜬구름을 잡으시는...

답답한건 저희 교수님이 해당 연구의 기여도를 50대50으로 가져가실 생각인지(논문게제시 공동1저자로 넣을 생각인지) 모르겠습니다. 이 생각이시라면 저도 그동안 너무 스트레스 받아서 더이상 에너지 소비 안하고 트러블 슈팅나고 논문 1년넘게 늦어져도 그냥 제 할일 하고싶고,제가 단독 1저자를 받을 수 있는 상황이면 집중해서 빠르게 끝내고 싶습니다.

혹시 이 경우 교수님께 차분히 현재 상황 말씀드리고 조언 구해도 나쁘게 안 보실까요?

카카오 계정과 연동하여 게시글에 달린
댓글 알람, 소식등을 빠르게 받아보세요

댓글 4개

2025.11.25

교수님하고 논문 미팅할 때 슬쩍 말해보세요. 님이 그쪽 연구실의 일도 이해도가 높고 본인이 했다면 두가지입니다.
1. 상대방이 한 결과를 본인이 처음부터 다시해서 낸 다음 순수 님 1저자 논문으로 작성(상대방 연구실 실무자와 PI 정도는 공저자로 드감).
2. 아니면, 솔직하게 님 결과 50, 저쪽 연구실 결과 50인데 저쪽 연구실에 문제가 생겨서 님이 해결했고, 그 결과 저쪽 연구실 기여도에 10-20은 내가한거다. 최종적으로 님이 70정도 했고, 저쪽 연구실은 30만했기 때문에, 님 단독 1저자에 저쪽 연구실 실무자는 그냥 2저자로 가는게 맞는거 같다.

이정도로 말해볼 수 있겠네요. 물론 님 교수님 성격/특성에 따라 말을 잘 하셔야겠구요. 대신 제안할 때 상대방 연구실을 무시/존중하지 않는 발언은 삼가하시구요. 그냥 담백하게 님이 한 일을 정확하게 전달하면 잘 판단해주실겁니다.

대댓글 2개

2025.11.25

혹시 언제쯤 말씀드리는게 좋을까요? 교수님도 모니터링 하셔서 대충은 알고 계십니다

2025.11.25

논문 writing 시작하기 전이나 초반이 낫지 싶은데요? 어느 정도 적고 난 후나 다 초안 적고 수정할 때 말해도 되긴한데, 그냥 초장에 미리 못박아두는게 편하죠.
논문 작성 전 아마 흐름이나 메인 fig등으로 교수님과 디스커션 할 확률이 높잖아요? 그때 논문 작성 시작한다고 말씀드리는 것과 동시에 저자 관련 이야기 넌지시 던지는게 괜찮을 것 같구요..
뭐 글쓴이 연구실이나 지도교수님 스타일에 따라 적당히 타이밍 맞추시면 될 것 같아요.

2025.11.25

해당 연구실은 그 과제가 급한게 아닌가보네요.
그리고 책임자가 바뀌었을 정도로 길게 공동 연구 중이신건지요?

이런 경우엔, 상대방 연구실에게 구체적인 요청이 있어야 진행이 되더라구요. 마지막으로 요청을 해보시고, 그마저도 일을 제대로 안하는 느낌이 들면 그때 교수님께 말씀하셔도 좋아보입니다.

그리고 결과가 맘에 들지 않는다고 해서 대강하는건 아닐 수 있어요. 아이디어와 설계를 담당하신다면 그쪽에게 당당하게 더 이것저것 요청하는 것이 맞아보입니다.

댓글쓰기

게시판 목록으로 돌아가기

자유 게시판(아무개랩)에서 핫한 인기글은?

자유 게시판(아무개랩)에서 최근 댓글이 많이 달린 글

🔥 시선집중 핫한 인기글

최근 댓글이 많이 달린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