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 계정과 연동하여 게시글에 달린
댓글 알람, 소식등을 빠르게 받아보세요

가장 핫한 댓글은?

제가 너무 목표 설정이 낮은걸까요?

2025.11.24

6

175

저는 현재 인가경라인 생명계열 학부 진학중입니다
성적은 4.3/4.5정도 유지하고 있습니다.
저희 학교에 교수님을 존경하기도 하고 그 교수님 연구에도 관심이 있어서 그 랩실 들어갈 것 같다고 동기들에개 얘기했더니 다들 제 성적이 아깝다고 하네요.....
사실 제가 이 랩실 선택한 이유 중 가장 큰 게 등록금이 전액 지원되고 생활비도 어느정도 지원되면서 연구 실적도 나쁘지 않은 랩실이라 선택한 거였거든요..
제가 지금 부모님의 지원을 따로 받을 수 없는 상황이여서 등록금 지원되는 곳이 간절하거든요...
그런데 동기들이 하나같이 저렇게 말하니까 고민되네요....
제가 알기론 등록금 전액 지원해주는 대학원은 많이 없는 걸로 아는데 제가 잘 못 찾은 걸까요?
더 찾아보고 타 대학원을 가는 게 맞는 건지 잘 모르겠습니다..
선배님들 조언 부탁드립니다...!

카카오 계정과 연동하여 게시글에 달린
댓글 알람, 소식등을 빠르게 받아보세요

댓글 6개

2025.11.24

미국 박사과정은 풀펀딩(학비+생활비)이니까 미국 유학 가시면 됩니다 화이팅!

대댓글 1개

2025.11.24

석사까지만 생각중이고 지금 아예 본가를 뜨는 건 집안 사정상 불가능해서 그런데... 혹시 그래도 더 랩실 많이 찹아보고 타 대학원 가는 게 더 좋을 것 같다고 생각하시나요...?

2025.11.24

그 방 졸업생들 진로가 본인 마음에 들면 가세요.

2025.11.24

누적 신고가 20개 이상인 사용자입니다.

님이 좋아하는 이성이 있는데 주변에서 "왜 그 사람을 좋아하는지 모르겠다. 니가 아깝다."는 소리를 자주 듣습니다. 거기에 흔들려서 마음을 바꾸어 남들이 보기에 더 멋진 이성을 찾는 것에 대해서 어떻게 생각하세요?

2025.11.24

등록금 전액 지원해주는 대학원은 일단 ist 계열인데 그 학교에 선생님께서 원하시는 연구 주제를 다루는 교수님이 계시면
그쪽도 알아보는 게 좋을 것 같습니다. ist는 등록금 면제 + 연구비 명목으로 매월 100만원 정도 지급 받는 것으로 알고 있어요.
(하한선 조금씩 다름) 자대 이외에 더 좋은 선택지가 있다면 스스로를 위해서 더 좋은 선택지를 고르는 것이 현명할 것 같습니다.
다른 선택지랑 비교해서도 지금의 선택이 더 옳은 것 같다면 당연히 지금 선택을 유지하는 것이구요. 모쪼록 좋은 일 가득하시길 바랍니다.

2025.11.24

K, P, ist 모두 등록금 전액 지원이고, 석사만 할것이라면 무조건 높게 가는게 좋음

댓글쓰기

게시판 목록으로 돌아가기

자유 게시판(아무개랩)에서 핫한 인기글은?

자유 게시판(아무개랩)에서 최근 댓글이 많이 달린 글

🔥 시선집중 핫한 인기글

최근 댓글이 많이 달린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