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 계정과 연동하여 게시글에 달린
댓글 알람, 소식등을 빠르게 받아보세요

가장 핫한 댓글은?

본문이 수정되지 않는 박제글입니다.

인서울 중위권 학부생입니다

2025.07.25

5

441

안녕하세요 KDH 라인 생명공학 관련 전공 중인 학부생입니다. (학점은 3점대 중 후반 정도 됩니다. 근데 분자생물학 세포생물학 같은 주 과목의 성적이 낮은 편입니다..) 3-1까지 수료 했습니다.

일단 저는 bioinformatics 쪽에 관심이 있어 이 과에 진학을 하게 되었고 처음에는 제 과에서 systems biology와 bioinformatics, synthetic, metabolomics 쪽 연구를 하시는 교수님 랩실에 관심이 있었습니다. 근데 주변에서의 만류(미래 와 비전 관련,,)로 인해 다른 랩실을 알아보던 중 SKY 라인 랩실에 컨택을 했고, 한 번 배워봐라라고 하셔서 인턴 느낌으로 현재 조금씩 내주시는 과제를 하고 공부를 따라가려고 노력 중입니다. (뭔가 제가 특출나서 받아주셨다기 보다는 한 번 하는거 보겠다?? 라는 느낌으로 일단은 1차적으로 수락해주신 느낌입니다.. 제가 지금 다른 인턴분들에 비해 속도도 많이 느리고 밀리는 느낌이 많이 듭니다
)

그런데 솔직히 저는 랩실 연구 주제만 보면 자대 교수님 랩실이 더 흥미가 가는데 미래나 비전을 생각한다면 후자가 맞는 것 같다는 생각이 계속 드네요,, (이 랩실은 주제를 말하면 특정될거 같아 오믹스 데이터와 암, 뇌, BI 관련된 연구를 하는 랩실입니다)

이 랩실에서 인턴 생활을 하다보니 저 말고 다른 뛰어난 학생들의 학습 속도를 보니 제가 너무 많이 아직은 부족하다는 생각이 너무 많이 들었습니다.

전공 자체는 흥미가 너무 있고 재밌는데 항상 시험을 보면 생각보다 많이 낮은 점수를 받고 있는 저 자신을 보다보니 이대로 흐지부지 하다가 졸업을 하면 제가 과연 학부 졸업 후에 무엇을 할 수 있을지 라는 생각이 너무 듭니다..

지금 그래서 제 생각은
1. 1년 휴학을 하고 이 랩실에 더 집중을 하면서 저한테 부족한 영어나 코딩 같은 능력을 키울지
2. 아니면 그냥 나이가 깡패라는 말이 있듯이,, 그냥 악바리로 열심히 해서 빨리 졸업을 하는게 맞을지 고민입니다.,.

랩실을 어디로 선택하는게 좋을지도 고민이지만 지금 당장에 제가 4학년까지 다이렉트로 하는게 맞을지 모르겠습니다.. (현역으로 입학했고 군대도 다녀왔습니다.)

이 커뮤니티에서 활동하시는 현직자분들과 선배님들께 진심 어린 조언을 받고 싶어 이렇게 제 고민을 적어봅니다..

어떤 말이라도 충고라도 잘 받아들여서 더욱 성장할 수 있도록 해보겠습니다.

다소 두서없는 글임에도 읽어주셔서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카카오 계정과 연동하여 게시글에 달린
댓글 알람, 소식등을 빠르게 받아보세요

댓글 5개

2025.07.25

추가로 더 글을 적자면 저는 컴퓨터 다루는 것을 좋아하고 생명과학이 좋아서 BI라는 분야에 자연스레 흥미를 가졌지만,, 막상 전공으로 생물정보학이나 코딩을 배워보니 이론 자체는 재밌고 잘 맞는 거 같지만 코딩 실력이 많이 부족하다는 느낌이 많이 들었습니다.. bi 쪽으로 계속 진로를 해도 괜찮을까요,,?

2025.07.25

해당 분야는 아니지만 제 생각을 적자면..
1. 랩실 선택
SKY에 해당 분야 연구실 알아보는게 어떤지?

2. 휴학
3학년이면 지금부터 코딩이나 영어 열심히 하면된다고 봄.

2025.07.25

휴학 ㄱ

해당 댓글을 보려면 로그인이 필요합니다. 로그인하기

댓글쓰기

게시판 목록으로 돌아가기

자유 게시판(아무개랩)에서 핫한 인기글은?

자유 게시판(아무개랩)에서 최근 댓글이 많이 달린 글

🔥 시선집중 핫한 인기글

최근 댓글이 많이 달린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