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창기에 연구직을 희망하여 모 교수님의 연구실에서 학부연구생 활동을 시작하였지만 약 4개월간 활동 후, 집안 사정 문제로 인해 급히 취업쪽으로 방향을 전환하게 되었습니다.
문제는 학부연구생을 그만두는 과정에서 발생했습니다. 본론부터 이야기하자면, 앞으로의 방향성과 계획을 설명드리며 “랩실활동 중단과 리뷰논문으로의 전환 희망을 말씀드립니다.“ 라는 내용과 함께 감사했던 내용과 함께 죄송하다는 말씀을 덧붙여 카카오톡으로 보내드렸습니다.
여기서, 교수님께서 이렇게 중요한 사안을 상담없이 카카오톡으로 통보 했다고 느끼신 부분에서 갈등이 발생했습니다. 저는 통보할 의도가 전혀 없었지만 그렇게 느끼실 수도 있다고 생각해 사과드렸지만, 이런 태도를 가진사람을 ㅇㅇ대학교 졸업생으로 내보낼 수 없다. 학과회의를 소집해서 다른 교수님들과 상의하여 너 졸업 여부를 검토해야겠다. 라고 큰 목소리로 분노하며 말씀하셨습니다.
저는 교수님이 바쁘시다고 생각하여 지금까지 여러 중요한 사항을 카카오톡으로 보고드렸으며 그동안 문제가 되지 않았기에 카카오톡으로 먼저 연락드렸었습니다. 또한 연구실의 말단인 제가 쉽게 상담을 신청드리기 부담스러운 위치에 있었습니다.
저는 해당 카카오톡을 보내드림으로써 교수님이 시간을 내어주시며 랩실을 그만둔다는 내용에 대해 대화할 수 있는 자리를 마련해 주실 줄 알았지만, 갑자기 저에게 닥쳐온 상황이 너무나 혼란스럽고 무섭습니다. 이런 경우 어떻게 해결하면 좋을까요? 인권센터에 신고해야 할까요? 선배님들의 조언을 부탁드립니다.
카카오 계정과 연동하여 게시글에 달린 댓글 알람, 소식등을 빠르게 받아보세요
댓글 9개
2025.07.16
통보할 의사가 없었다고 하지만, 사실상 통보나 마찬가지죠. 지도교수님께서 학연생 못 그만두게 한다고 계속할 건 아니었잖아요? 그러니까 통보죠. 그 부분은 앞으로 조심하면 될 문제라 생각합니다. 근데, 대학원도 아니고 학부 졸업인데 글쓴분이 졸업 요건이 된다는 가정 하에 교수님께서 졸업을 막는 것이 가능한 부분인지 모르겠습니다. 협박성 멘트일 가능성이 높죠. 진짜로 저 문제로 졸업을 못한다면, 저라면 인권센터든 뭐든 다 신고할듯하네요.
IF : 1
2025.07.16
몇가지 중요한 내용이 빠진듯 합니다. “리뷰논문으로의 전환을 희망합니다” 라는 것이, 졸업 요건에 대한 내용이면 교수님과 적절한 상담을 먼저하는게 맞는 행동인거 같습니다. 해당 교수님과 졸업 작품 등의 작업을 진행하시고 계셨다면, 교수님이 글쓴이에게 졸업작품 fail을 줄 수 있는 권한 정도는 있어보입니다.
반대로, 단순 학부연구생을 하다가 그만둔 것이면, 교수님이 학생 졸업을 막을 수 있는 방법은 없을거에요.
2025.07.16
근데 교수님은 통보 그 자체보다 중요한 일을 카카오톡으로 보낸 게 불편하신 것 같습니다.
알바나 일용직도 아니고 카톡으로 그만둔다고 띡 보내는 건 20대 중반인 제가 봐도 실수하신 것 같습니다.
진로 관련 면담 부탁드린다고 메일로 보내고, 후에 직접 만나뵈어서 말씀드렸으면 이런 일은 없었을 것 같아요.
사실 졸업반이면 이런건 알만한 나이이긴 하지만, 교수님께 사과드리고 잘 말씀드리시구요. 다음부터 조심하면 좋을 것 같아요.
2025.07.16
2025.07.16
2025.07.1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