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용: 저는 연구실 석사 과정 진행 중 입니다. 지도 교수한테 미운털이 박힌건지 모르겠지만 아래와 같은 문제들이 있습니다.
[지도 교수가 저에게 행한 일]
(아래 내용은 저의 주관만이 아니라 연구실 다른 인원들도 입모아 얘기한 겁니다.)
1) 연구 내용 준비해서 발표하면 하나도 안 듣고 "나는 그런건 잘 모르겠는데~,"하면서 연구 지도는 안하고 발표한 ppt 글꼴, 간격, 표 등을 지적(같은 연구실 사람도 비슷하거나 더 못한데 터치 X) 2)같이 연구하는 팀원 아이디어 뺏어가지 말라고 이간질 시킴(아이디어는 내가 제시함, 팀원들도 인정함) 3)석사 올라오고 6개월에 한 번 씩 연구 주제 바꾸더니 졸업 다가오는데 또 바꾸려고 함(지금까지 3번 바뀜) 4)내 연구 지도는 안해주고 학부생 연구 지도는 내가 도와줘야 되는 것이라고 가스라이팅함 5) 내가 논문 작성 할 때는 "이렇게 작성하면 안된다", "너는 정리를 잘 못하는 것 같다.","논문은 이렇게 쓰면 안된다." 얘기하면서 연구 진행 상황 아무것도 모르니 자기가 관심 있는 연구 주제로 바꾸도록 가스라이팅함. 6) 자기 실적 급하게 필요할 때는 또 저한테 논문 쓰라고함 등등..
위 문제로 주 마다 랩 미팅을 할 때, 감정만 상하고 연구 진척이 안됩니다. 혼자 눈물 머금고 하고 있긴 한데, 앞으로 졸업 논문 쓸 때도 같은 이유로 문제가 발생할까봐 걱정이 앞섭니다. 연구실 내 다른 인원들도 저에게 대하는 행동이 유독 이상하다고 말합니다.
계속 연구실을 남아야할까요? 아니면 같은 학교 내에 다른 연구실 지도 교수님을 찾아뵙고 양해를 구해야할까요? 후자는 교수님들 간 무슨 문제가 있지는 않나요? 지도 교수 변경 해보신 분 계시면, 다른 문제 없었는지 조언 부탁드립니다.
이런 문제로 고민하신 분들 있으셨다면, 조언해주세요...ㅠㅠ
카카오 계정과 연동하여 게시글에 달린 댓글 알람, 소식등을 빠르게 받아보세요
댓글 8개
2023.06.16
나가세요
직설적인 블레즈 파스칼*
2023.06.16
힘드시겠네요
2023.06.17
의외로 지도교수 변경하는거 흔함. 매년 한두명은 보는 듯. 대신 졸업 한학기는 딜레이 될거고 지금와서 바꾸면 일년이상 걸릴수도 있음
2023.06.16
2023.06.16
2023.06.17
대댓글 1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