댓글을 잘 달진 않지만, '제가 아이 인생을 망친 걸까요...' 라는 내용 때문에 지나칠 수가 없네요.
서강대나 한양대나 인생 살면서 큰 차이가 없습니다. 더 큰 차이는 학생 개개인이 만들어나가는 것이기 때문입니다. 한양대 나와서 백수로 살수도 있고, 서강대 졸업하고 MIT 유학갈수도 있죠. 다 본인이 하기 나름입니다.
그런데, '본인이 하기 나름'에 대한 모든 가능성을 꺾어버리는 것이 바로 지금 부모님이 하고 있는 치맛바람입니다. 1. 컴퓨터쪽 전문가도 아니신것 같고 2. 취업분야 전문가도 아니신 것 같으며 3. 심지어 학생때 공부를 잘하신것 같지도 않군요. 즉, 길라잡이로서의 역량을 아무것도 갖추지 못했으면서 티끌같은 디테일에 집착하고 계신다면, 자녀의 성장에 가장 중요한 '본인이 스스로 해내는 능력'을 처참하게 짓밟는 결과밖에 남지 않습니다. 자녀분 죽을때까지 평생 케어하면서 사실건가요? 설사 그런 능력이 된다 하더라도, 그 방법은 가장 사랑하는 자식이 가장 덜 사람답게 사는 결과가 될 가능성이 농후합니다.
부모가 해야 할 역할은 사람으로서 최소한 갖춰야 할 도리를 할 수 있도록 가이던스만 주고, 나머지는 자녀가 스스로 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주는 것입니다. 쉽게 말하면 To do list를 적는게 아니라 Not to do list(열심히 노력하지 않고 결과만 좋기를 바라는 태도 등)만 어른의 관점에서 교육하는 것입니다.
이런얘기 해도 바뀌시지 않을 가능성이 99%라는걸 알고 있지만, 1%의 가능성 때문에 남깁니다. 솔직히 말하면 학부모님은 전혀 걱정 안되고, 저 환경에서 자라고 있을 자녀분이 매우 걱정됩니다.
반도체 분야 연구실에서 어느덧 2학기 차를 맞이한 석사과정 학생입니다. (목표는 석사 학위 취득 후, 반도체 공정 분야 취업입니다.)
제가 랩실에 컨택할 때, 교수님은 우리 연구실은 ~~~장비, ~~장비 등, 고가의 장비가 총 6대가 있고, 타 연구실들에 비해 여건이 좋다는 말에 설득되어 해당 랩실에서 석사 학위를 결정하였습니다.
문제는 박사과정 학생들이 석사과정(저 포함 3명) 학생들에게 장비 사용법을 알려주지 않습니다.. 한번은 점심 먹을 때, "난 장비 사용법을 알고 싶고 열정적으로 장비를 이용하여 파라미터를 바꿔 가며 측정 및 분석을 해보고 싶다"라고 말씀드렸지만 돌아오는 답변은 "어차피 장비 중 하나만 사용할 거다" "3학기에 교수님이 논문 주제를 던져주면 그때 하면 된다" 라는 답변이었습니다.
첫 번째로 장비 모두를 사용하는 것이 아닌, 하나만 탁 집어서 사용하게 될 것이다 라는 것에서 배신감을 느꼈고 두 번째로 학위 논문 주제를 교수님이 정해준다는 것에서 불안함을 느꼈습니다. (Raman 분광기같은 반도체 분야와 거리가 먼 장비도 있기에 불안함을 느꼈습니다.)
졸업하신 석사 선배님들은 학위 논문 하나 쓰고 졸업을 했지만, 사기업 취직 시에 논문은 중요치 않다는 의견을 수용해 이에 대한 불만은 없습니다. 반도체 공정 분야로 진출하고 싶으나, 반도체와 거리가 먼 주제를 떠앉으면 어쩌나 하고 너무 불안해서 글을 작성해봅니다.. 3학기에 논문 주제를 배정을 받고 랩실을 옮기면 너무 늦다고 생각되어, 하루라도 빨리 랩실을 옮겨야 할까요?
2024.09.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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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4.09.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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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4.09.1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