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부 3학년입니다 자대진학을 결정했고요 관심분야가 한정적이긴 하지만 비슷한 연구하시는 교수님들이 두명있습니다. 한분은 제 지도교수님이시고 제가 진로면담을 자주 받습니다. 다른분은 타과이긴하지만 같은계열이고 제 지도교수님하고 친하십니다. 지도교수님 연구분야는 산담도 많이 하고 논문도 여러개 읽어서 어느정도 정보가 있는 반면 타과 교수님연구분야는 논문으로만 파악하기엔 무리가 있어서 면담받고 싶다고 하고 날짜 잡았습니다. 혹시라도 이걸 지도교수님께서 알게된다면 기분나빠하실까요? 제가 지도교수님 연구분야에 관심을 가져서 엄청 좋아하셨습니다. 괜한 걱정일수도 있지만 이런식으로 여러 명의 교수님들께 면담 받는거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카카오 계정과 연동하여 게시글에 달린 댓글 알람, 소식등을 빠르게 받아보세요
댓글 4개
2024.07.21
지도교수님과는 '대학원 진학'과 관련하여 면담을 드린 것은 아니기 때문에, 다른 교수님과 진학 면담을 잡은 것에 대해선 조금 서운할지언정 딱히 도의적인 문제는 없습니다.
만약 그 교수님의 연구실에 진학하고 싶다고 하였고 관련해서 구체적인 계획이 오갔다면 교수님께서도 연구실 운영 계획에 학생을 포함 시키셨을 가능성이 크기 때문에 중복 컨택은 상당히 실례될 수 있죠.
다만 학교에서 지정해준 지도교수의 면담과는 달리 타과, 타대학 교수님들과 면담할 땐 단순 진로 상담이라고 생각하시면 안 됩니다. 본인 제자가 될 가능성이 있기 때문에 바쁜 시간 내주시는 것이기 때문에, 본인께서도 진지하게 해당 연구실로 진학 상담한다고 생각하셔야 하고, 진학 의향이 확실히 없는 곳엔 거절 의사를 밝히셔야 합니다.
2024.07.21
대댓글 3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