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P 기계과 웨어러블 로봇 랩에 관심이 있는데, 웨어러블 로봇 랩에서 석사를 마치고 박사 유학을 고려하고 있습니다.
1. 웨어러블 로봇 뿐만 아니라, 로봇 산업 전반과 로봇 소프트웨어(강화학습 매니퓰레이션)에도 관심이 있는데, 웨어러블 로봇 랩을 졸업해도 추후 취업을 했을 때 산업용 로봇, 이족/사족보행 로봇 등 일반적인 형태의 로봇 관련 연구를 진행할 수 있을까요? (교수님께서는 nature 등 논문을 내시는걸로 보아 의료 쪽에 관심이 많으신 것으로 보입니다.)
2. 로봇 관련 연구를 진행하면 SW/HW 전반적인 이해가 높다고 판단하여 직접적으로 로봇을 다루지 않는 테크회사의 경우도 좋아하는 전공이라고 들은 바가 있는데, 사실인가요?
3. 또한 soft-robotics와 wearable robot(exoskeleton, 웨어러블 로봇 팔) 의 산업 쪽 전망은 어떻게 생각하시는지 고견을 여쭙고 싶습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카카오 계정과 연동하여 게시글에 달린 댓글 알람, 소식등을 빠르게 받아보세요
댓글 6개
IF : 2
2024.06.11
1. 회사 가시면 시키는거 해야되니 원하던 원치않던 다른 주제를 할 수도 있습니다. 학계라면 자유롭게 주제를 잡을 수 있으나 박사주제와 동떨어진 주제로 새롭게 시작하는건 현실적으로 매우매우 어렵습니다. 희망하시는 두 주제가 너무 다른 어플리케이션이라 둘 중 하나를 확실히 정하시는게 좋습니다. 2. 맞습니다. 실무 능력이 좋다고 선호합니다. 반대로보면 실무 능력 키우는 시간이 필요해 빠르게 논문 쓰기는 어렵습니다. 3. soft robotics는 아직 산업에서 제대로 활용하지 못하고 있습니다. 먼 미래에는 모르겠으나 당장은 전공살리기 어려울 수 있습니다. 웨어러블 로봇은 이제 막 시장이 형성되고 있어 그나마 나은편입니다만 대기업에서는 잘 다루지 않기 때문에 장점 살리기 어렵습니다. 애초에 로봇분야가 제대로된 시장이 없어 전공살리려면 대기업 선행연구소로 취업하거나 스타트업 하셔야 됩니다.
참고로 SKP 로보틱스랩들의 경우 인기랩들이어서 석사후 유학이 목적이라고 하면 입학이 매우 어려울듯 합니다.
2024.06.11
대댓글 3개
2024.06.12
대댓글 1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