댓글을 잘 달진 않지만, '제가 아이 인생을 망친 걸까요...' 라는 내용 때문에 지나칠 수가 없네요.
서강대나 한양대나 인생 살면서 큰 차이가 없습니다. 더 큰 차이는 학생 개개인이 만들어나가는 것이기 때문입니다. 한양대 나와서 백수로 살수도 있고, 서강대 졸업하고 MIT 유학갈수도 있죠. 다 본인이 하기 나름입니다.
그런데, '본인이 하기 나름'에 대한 모든 가능성을 꺾어버리는 것이 바로 지금 부모님이 하고 있는 치맛바람입니다. 1. 컴퓨터쪽 전문가도 아니신것 같고 2. 취업분야 전문가도 아니신 것 같으며 3. 심지어 학생때 공부를 잘하신것 같지도 않군요. 즉, 길라잡이로서의 역량을 아무것도 갖추지 못했으면서 티끌같은 디테일에 집착하고 계신다면, 자녀의 성장에 가장 중요한 '본인이 스스로 해내는 능력'을 처참하게 짓밟는 결과밖에 남지 않습니다. 자녀분 죽을때까지 평생 케어하면서 사실건가요? 설사 그런 능력이 된다 하더라도, 그 방법은 가장 사랑하는 자식이 가장 덜 사람답게 사는 결과가 될 가능성이 농후합니다.
부모가 해야 할 역할은 사람으로서 최소한 갖춰야 할 도리를 할 수 있도록 가이던스만 주고, 나머지는 자녀가 스스로 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주는 것입니다. 쉽게 말하면 To do list를 적는게 아니라 Not to do list(열심히 노력하지 않고 결과만 좋기를 바라는 태도 등)만 어른의 관점에서 교육하는 것입니다.
이런얘기 해도 바뀌시지 않을 가능성이 99%라는걸 알고 있지만, 1%의 가능성 때문에 남깁니다. 솔직히 말하면 학부모님은 전혀 걱정 안되고, 저 환경에서 자라고 있을 자녀분이 매우 걱정됩니다.
학부 문제입니다. 도와주세요.. 한양대 컴소 선택 안하고 서강대 컴공을 해버렸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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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외인 얘기지만,
그렇게 중요한 수시원서를 왜 직접 안썼는지 저로썬 이해가 안가네요
정말 죄송한 얘기지만 지금 상황처럼 계속 주변에서 큰 결정을 대신해준다면 그 아이는 크게 되긴 힘들 것 같습니다.
지금부터라도 아이에게 큰 경험 했다는 걸 알려주고 자립할 수 있는 힘을 키워주시기 바랍니다.
솔직히 spk, yk 라인 정도 아니고 서강대 한양대 정도면 큰 상관없습니다. 둘 다 좋은 학교고 거기서 어떻게 하냐에 따라 달린 문제입니다. 부모님께서는 너무 걱정하지 마시고 제발 혼자 할 수 있는 힘을 길러주세요.
학부 문제입니다. 도와주세요.. 한양대 컴소 선택 안하고 서강대 컴공을 해버렸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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진짜 냉정하게 말해드리면, 지금 원서 조금 실수 한 것보다 학부모님께서 그렇게 아이 인생을 사사건건 통제하고자 하는 것이 아이의 인생에는 몇백 배 더 안 좋은 일입니다. 제발 그냥 아이를 믿고 놔둬주세요.
학부모님께서 아이를 걱정하시는 마음은 잘 알겠으나, 지금 학부모님께서는 아이를 망치고 계십니다.
1. 윗사람 특히 교수님의 니즈를 잘파악하는 사람 교수님이 원하는 데이터 포멧과 실험설계 발표방식 등등이 있습니다. 아무리 뭐 엄청 많은걸해도 교수님이 익숙치 않는 또는 별로 안좋아하는 양식과 니즈라면 상대적으로 저평가 받는경우가 있습니다.
2. 말을 일목요연하게 잘하는 사람 어떤 사람은 말은 장황한데 알맹이가 하나도 없는 사람이 있는가하면 어떤 사람은 모든걸 간단명료하게 설명하는 사람이 있습니다. 제 경험상 어떤 결과와 일에 대한 본질을 깨달을수록 이야기는 매우 간단해집니다. 말만 장황하게 하는 사람들은 일에 대해 완벽한 이해를 못해서 정리가 안됐거나 그냥 자기가 많은 걸 했다 또는 많은 걸 안다라는 식으로 자랑할려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라고 애매한 표현을 안씁니다. 특히 이공계 교수님들은 많이, 조금, 엄청 등등 구체적인 숫자가 아닌 상대적인 표현에 대해 거부감을 느끼는 교수님이 많습니다. 이런 표현 대신 구체적인 숫자, 용어를 사용하는게 좋습니다
3. 데이터 정리를 잘한다. 1번과 일맥상통합니다. 실험결과를 진짜 꼼꼼하면서 군더더기 없이 딱 정리하고 한눈에 직관으로 알기쉽게 정리해서 딱봐도 부수적인 설명이 필요없게 정리하는 사람들이 있습니다. 일단 사람이 일처리를 대단히 꼼꼼하게 처리한다는 느낌도 들고 교수님 입장에선 다시 물어볼 필요없으니 좋습니다.
4. 절대적인 업무량 결과 뽑아내는 양이 많다. 아무리 정리 잘하고 뭐해도 일을 적게하면 인정받기 힘듭니다. 일은 어느정도 확실히 해야 진도도 확확 나가고 교수님 입장에선 이뻐할 수 밖에 없습니다
5. Deadline을 철저히 지킨다. 윗 사람이 시키는 일의 약속을 철저하게 지킵니다. 만약 기약된 날이 없더라도 최대한 빠르게 처리해서 가져다줍니다. 만약 일이 딜레이되거나 결과를 deadline에 못맞추겠다면 반드시 먼저 상황설명과 이유를 납득이가게 설명한 뒤 일을 다시 진행합니다.
6. Time management를 잘한다. 버리는 사건없이 딱딱딱 톱니바퀴 돌아가듯이 일을 진행합니다. 진짜 일 잘하는 포닥의 경우 석사생이 3달에 걸쳐서 뽑아낼 데이터를 한달만에 뽑아내는 경우도 있습니다. 심지어 빡세게 일을 안해도....
제가 여태껏 봐왔던 일 잘하는 사람들의 특징이었습니다. 반대로 자신이ㅜ하는 일에 비해 저평가 받거나 일을 못하는 취급 받는다면 반대로 생각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2번의 경우 유학중인데 영어로만 말하다 보니 오히려 훈련이 되더라고요.. 말의 속도, 단어의 갯수가 절대적으로 원어민보다 부족하다보니 필요한 내용을 한정된 자원 내에서 효과적으로 전달하는 데에 집중하게 되더군요ㅎㅎ 굳이 말할 필요가 없어도 아는 것들을 미리 머릿속으로 정리해보고 이걸 만약에 설명할 땐 어떻게 설명할지 이미지 트레이닝하는 게 도움이 많이 됩니다.
2024.02.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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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4.02.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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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4.02.2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