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 계정과 연동하여 게시글에 달린
댓글 알람, 소식등을 빠르게 받아보세요
가장 핫한 댓글은?
- 기사화 됐을 정도면 그 쪽에서 아무리 적게 잡아도 1년 이상 먼저 연구하고 학회 발표도 마친 주제일 겁니다.. ㅎㅎ 선수 뺏겼다고 아쉬워하실 일은 아닙니다. 그리고 비슷한 테마로 연구를 하는 팀이 전 세계에 수십 곳은 있을 거예요. 그래도 아직 학부생이신데 연구 아이디어를 먼저 생각해보고 본인 아이디어와 관련된 동향을 꾸준히 확인하는 태도는 대단하네요!
음.. 그리고 작성자분 분야는 잘 모르겠지만 일반적으로는 연구비나 기존 진행하는 과제 때문에 학생이 정한 주제보단 연구실에서 주는 주제를 따라갈 가능성이 큽니다. 연구 주제를 잘 정하고 제대로 수행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춘다는 건 긴 트레이닝을 거쳐야 갖출 수 있는 능력이라서요. 물론 작성자분이 컨택한 연구실 분위기가 어떨지는 모르지만, 경우에 따라 조금 실망하실 수 있을 것 같아 노파심에 말씀 드립니다. ㅎㅎ
60
- 아 이럴수가 내가 며칠일찍 태어났으면 저 성과가 나의것이었을텐데.. 후... (X)
아 나는 이제야 생각한게 누군가는 수년전 연구 방향을 잡고 행동을 실천해서 성과를 냈구나. 나도 다음 아이디어를 성실히 연구로 증명해서 좋은 과학자가 되어야겠다 (O)
큰페이퍼 준비하다가도 스쿱당하기도 하고, 특허준비 다해놨는데 변리사 상담을 통해서 진짜 사소한 기존 특허의 표현때문에 특허 출원을 못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몇번 겪다보면 내성이 생깁니다! 글쓴분께 연구를 하는 이유가 과학이 재미있고 연구가 즐거워서가 된다면 기나긴 연구중 만나는 다양한 상황들을 이겨내는 큰 힘이 될 수 있습니다!! 힘내시기 바랍니다!
37
- 어른이 먼저 권하지 않을 때 굳이 먼저 말하지 마세요
25
- 사 달라고 하지 말고 그냥 간단하게 저녁 먹으면서 맥주 한잔 하려고 하는데 혹시 교수님 시간 되시면 같이 가시는 게 어떠시냐 물어보세요. 같이 가면 어차피 사주시긴 하겠지만 처음 물어볼때부터 사달라고 하는 건 좀 안 좋게 볼 수도 있을듯?
38
- 바쁘다가 덜 바쁜 것.
논문이 될 것 같고 자기가 성과가 필요한 것.
논문 주제를 잘 모르다가 이제 잘 이해될 때.
18
인서울 중위권 공대 대학원 진학 관련해 질문드립니다.
2020.06.23
1
7979
안녕하세요 인서울 중위권 전자공학 4학년을 다니고 있는 학생입니다.
자대 대학원에서 교수님과 졸업작품을 진행하며 졸업논문을 작성했고,
3학년 까지는 대학원에 관심이 없었다가 졸업작품과 4학년에 들은 전공과목을 들으며
대학원에 가고싶다는 마음이 생겼습니다.
스펙을 간단하게 나열해보면
이번 학기를 마치면 학점이 전공학점 3.7/4.5, 전체학점 3.9/4.5 정도 될 것 같고
영어성적은 오픽 IM2, 1~3학년까지 전공관련 프로젝트 여러 번 + 졸업작품 경험이 있습니다.
이 상황에서 어느 학교 어느 교수님께 컨택해야 하는지 잘 판단이 안됩니다.
주변에서, 또 여기서 들은 말로는 학교보다는 교수님과 교수님의 연구분야에 맞춰
진학을 결졍하라고 하더군요.
학교가 좋으면 좋은 교수님, 좋은 연구환경이 갖춰져 있을 확률이 높다는 사실은 알고 있습니다.
근데 졸업작품을 진행하며, 같이 한 교수님께서 지도를 너무 잘 해 주셔서(이제 교수가 되신지 1년도 안된 교수님이십니다.)
교수님께서 연구하시는 분야에 대해 흥미가 생겼고, 이와 관련된 연구를 하는 교수님들을 찾아보았습니다.
제가 찾는 방법을 잘 모르겠어서인지(김박사넷 검색만 해봤습니다.), 비슷한 연구를 하는 연구실이 1곳이 나오고
그 연구실에서 발표한 논문을 읽어보니 제 졸업작품을 지도해주신 교수님께서 그 연구실 박사 출신이신걸 알았습니다.
그런데 김박사넷 리뷰를 보니 해당 연구실에 대한 평가가 그닥 좋지는 않았습니다.
이런 상황에서 제 생각은 자대 대학원에 진학하는 것이 덜 부담이 되긴 합니다.
자대 대학원 교수님은 수업도 들어봤고, 졸업작품도 같이 하면서
어떤 분인지 대략적으로 알고 학생들을 먼저 생각해주시는 좋은 분이신걸 알고 있습니다.
1년도 안된 신생랩이지만, 제가 연구할 분야는 Tool과 컴퓨터만 있으면 될 것 같습니다. 졸업 작품을 하면서 해당 Tool을 사용해보기도 했습니다. 추가로 아직 1년도 안됐지만 이미 석사생이 1명 있습니다.
그러나 연구분야가 비슷한 자대 교수님이 나오신 랩은 연고대중 하나고 제 성적과 스펙으로 갈 수 있다는 확신이 없습니다. 연구실 논문은 꾸준히 나오는 것 같지만 교수님이 어떤 분인지 잘 모르겠고 자대 교수님 만큼 지도를 잘 해 주실지 모르겠습니다.
아직 두 연구실 모두 컨택하지 않은 상황입니다.
내년 전기 대학원 입학을 목표로 하고 있고, 대학원 선택에 대해 조언좀 부탁드립니다.
추가로 컨택시에
1. 현재 연구실에서 진행하고있는 연구나 프로젝트에 대해
2. 대학원에 진학하게 된다면 제가 어떤 일을 하게 될지(과제채점이나 시험채점 등)
3. 인건비를 얼마나 줄 수 있는지에 대해
4. 출퇴근 시간에 대해
위 항목들을 여쭤봐도 되나요?
물론 연구하러 진학하는 거지만 인건비와 출퇴근시간을 무시할 순 없다고 생각하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석사생에게 메일로 위 사항을을 먼저 물어보는 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김박사넷의 새로운 거인, 인공지능 김GPT가 추천하는 게시물로 더 멀리 바라보세요.
-
3
16
11389
-
3
17
8122
김GPT
대학원 진학 생각하는중입니다.4
9
5225
김GPT
서울대 전자과 대학원 질문드립니다2
10
5730
-
2
8
7168
김GPT
대학원 관련해서 질문 드립니다.0
5
3325
김GPT
인서울.. 지방대0
6
6459
-
6
5
2896
김GPT
서울대 전기정보공학 대학원 입시 질문0
0
3708
명예의전당
연구자로서 우여곡절 우울증/불안장애 경험담259
21
48437
명예의전당
대학원생 예절에 대해 쓴 글 보고...151
10
25161
-
189
33
54629
아무개랩 게시판에서 핫한 인기글은?
아무개랩 게시판에서 최근 댓글이 많이 달린 글
🔥 시선집중 핫한 인기글
최근 댓글이 많이 달린 글
2020.06.2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