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수의 직무 중에는 후학 양성도 있음. 학부연구생은 랩한테 이득되는거 1도 없다 짐덩어리 받아줬더니 배신이다 이러는데 당연히 랩에 이득되는 거 없지ㅋㅋㅋ 근데 그런식으로 학생을 받아야 누군가는 진학을 하고 꿈을 찾고 연구를 하는거지 그러라고 제도를 만든거고
대전 k인데 여기는 방학 2달씩 학부연구 찍먹해보는 경우도 진짜 많고 교수들도 찍먹해보는걸 긍정적으로 생각함. 인턴하다 타랩 진학하는 경우 많은데 그냥 그러려니 하거나 응원해줌. 이 분야가 안맞았구나 너가 원하는 분야를 찾아서 잘됐다 이렇게 말하심. 인턴 오래 하다가 유학간다고 하면 배신자라고 하는게 아니라 먼저 자기가 아는 해외 교수들한테 연락돌려주거나 추천서 적극적으로 써주심.
그렇게 해서 그 인턴이 교수가 될수도 있는거고, 협업을 할수도 있는거고. 나도 2년간 인턴한 랩 교수님한테 유학가고 싶다고 말했더니 하시는 말씀이 “잘생각했다. 유학가서 많이 배우고 와라. 가서도 항상 너가 어떤 연구하고 있는지 나한테 알려달라“ 이게 맞는 태도 아닌가?
+) 글을 완전 잘못 이해하시는 분들이 있어 추가합니다. 스펙 쌓으려고 작정하고 들어오는 경우가 아니라, 관심 있어서 왔는데 막상 와보니 다른 분야나 다른 랩에서 연구하고 싶어진 경우를 말하는 겁니다. 20대 초중반에 관심분야가 달라질수도 있는게 당연한건데 배산자라고 하는게 잘못됐다는 겁니다.
카카오 계정과 연동하여 게시글에 달린 댓글 알람, 소식등을 빠르게 받아보세요
댓글 56개
점잖은 유클리드*
2023.08.26
다른건 몰라도 PI가 랩의 장으로서 자기 인턴학생 받을 기준을 본인이 정한다는데 뭐 정상이니 비정상이니 말할건 없다고 생각해요. (그게 꼬우니까 다들 PI하려고 이 발버둥치는거 아니겠습니까?) 단 짐덩어리 받아줬느니 배신이다 그러는건 저도 좋게 생각 안합니다. 학생들이 나가려고 하는데는 다 이유가 있더라고요.
2023.08.26
대댓글 4개
2023.08.26
대댓글 1개
2023.08.26
대댓글 2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