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 계정과 연동하여 게시글에 달린
댓글 알람, 소식등을 빠르게 받아보세요

가장 핫한 댓글은?

곧 문닫을 연구실의 석박통합과정 연구생입니다.

2022.07.18

7

3451

안녕하세요, 현재 설대 컴공과 대학원에서 5학기 진행중인 석박통합과정 학생입니다. 대학교는 홍대 졸업했고 현재 28살입니다.

나름 실적도 괜찮고 졸업생 비율도 괜찮아 선택한 연구실인데 교수님 정년이 얼마 남지 않은 상태라 연구실 단위 프로젝트도 없고, 랩실 구성원도 얼마 남지 않았습니다. 제 조사가 부족했었던 것이 사실입니다ㅠ
장점이라면 해야할 사무가 없어 수업이랑 논문 리딩에 시간적 여유가 있다는 것이고, 단점은 사실상 랩실에 적을 두고 있을뿐 도움되는 조언이나 커리어를 쌓을 수 있는 배경이 없다는 것이네요.
최대한 긍정적으로 봐서, 학점이수 하는동안 연구실에서 간섭이 거의 없으니 논문 읽기에 집중할수 있고, 랩실이 문을 닫게 되면 다른 랩실로 배정이 될 테니 그 시점부터 연구실적을 쌓으면 된다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선배 연구원에게 물어보니 교수님 정년 전에 타 대학의 다른 연구실로 이적하는건 메리트가 없다고 하고,
외국 유학은 객관적으로 봐서 금전적 여유가 부족하고 영어실력도 리딩은 되지만 듣기가 좀 부족합니다.

남을 가르치는걸 좋아하기도 하고, 속물적이긴 하지만 안정적 수입과 안식년이 있다는 점이 이상적이라서 교수를 하려고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친척 중에 교수직이 몇분 계신 게 계기가 되었죠... 그래서 석박통합으로 지원했고, 도중에 석사졸업을 할 생각은 지금으로서는 없습니다.

일단 이번 방학 시즌에는 kaggle에서 competiton을 진행하고 최신논문을 읽고 있는데, 제가 너무 태평한게 아닐까 하는 생각이 들어 오싹하네요.

지금 이대로도 괜찮을까요?





카카오 계정과 연동하여 게시글에 달린
댓글 알람, 소식등을 빠르게 받아보세요

댓글 7개

2022.07.18

논문 publish 를 아직 안하신거면 얼른 혼자서라도 쓰셔야..

2022.07.19

글 내용으로 봐서는 아직 제대로 된 실험 디자인은 커녕 장비도 다뤄본적이 없어 보이고, 본인 1저자 논문도 없는듯한데 5학기째 논문만 읽고 계신 건가요? 다른사람들은 3-4학기에 1저자 논문 하나씩은 나오고 기업과제도 진행합니다
교수님이 언제쯤 정년퇴직하는지도 모르고 석박통합으로 들어가신건가요 처음부터 교수님 퇴직하시면 다른연구실가겠다고 약속하고 옮긴건가요...?? 전자든 후자든 말이안되는거같은데 글쓴님이 생각하시는대로 교수님 정년이후 다른연구실로 갈 수 있는 상황은 맞나요? 교수님이 본인 정년도 계산 안하고 아무생각없이 석박 뽑지 않아요 마지막까지 데리고 갈 사람 뽑는거지...
생각했던대로 타 연구실 가서 본격적인 연구 진행한다 한들 그때면 신입생이 아니고 최소 7-8학기, 그러니까 대학원 4년차 이상은 된다는 소린데 논문 한번 안 써본 4년차를 어느 랩실이 받아줄 것 같나요..

대댓글 1개

해당 댓글을 보려면 로그인이 필요합니다. 로그인하기

2022.07.19

컴공 박사 유학은 돈 안듭니다

대댓글 1개

해당 댓글을 보려면 로그인이 필요합니다. 로그인하기

해당 댓글을 보려면 로그인이 필요합니다. 로그인하기

댓글쓰기

게시판 목록으로 돌아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