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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여기가 감정 쓰레기통이 아닌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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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고딩도 들어와서 논문 어쩌구 하는 글쓰고 가는데 뭐 이런 글 정도가 문제가 되겠어요 ㅋㅋ 힘내세요, 졸업하면 더 볼 사이도 아닙니다 ㅋㅋ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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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저도 국박에 미국탑3 포닥중인데, 현재는 미국 교수 생각하고있습니다.
불과 나올때만해도 한국리턴100%였는데, 현 지도교수(젊은 조교수)가 강력하게 추천해주고있는것도 있죠.
다만 미국교수에 남으실거면 (특히 국박이실경우), 생각보다 준비를 철저하게 하시는게 좋습니다. 현 PI도 제가 sk출신이라해도 결국 아시아대학 출신이기에 미국교직에 남으려면, 지도경력(특히 이성 학생 지도경력을 좋게봐준다하더라고요+교신저자논문)+타탑대학 초청세미나/강연+과제수주 경험이 필요할것이라 합니다. 그래서 교수가 저한테 박사과정 한명붙여줘서 지도했던내용으로 논문작성중인건 단독 교신저자(공동교신 말꺼냈는데 PI가 단독을 기꺼이 허락해줬음)로 냈고, PI지인찬스로 주변 탑스쿨에서도 초청세미나 두번하고왔습니다.
아직 과제수주는 없지만.. 그래서 저또한 올해말부터 R1대학 미국지원 시작해보고 1년정도 각본후 정안되면 리턴 생각하고있어요.
PI 말로는 학과마다 다르지만 미국은 그사람의 평판 등을 보기에 오히려 주관적인 해석이 들어갈여지가 많다고 하더라고요. 한국은 실적(논문편수/IF합산)을 보는것과 비교할때 저도 아직 감은 안오지만, 지도교수가 많이 서포트해줘서 도전해보고자 합니다.
미국에 남으실거면 지도교수한테 이것저것 조언잘 구해보세요. PI잘만나는게 정말 중요한것 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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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그게 왜 철드는건가요... 님이 말하시는 성숙함은 정신적 성숙과는 다른것 같네요 차라리 사회때가 묻지 않았다고 하시는게 ㅎㅎ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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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대부분 박사까지 하고도 학계에 남아있지 못 하는 경우는 논문이 잘 나오지 않는 경우 실적이 모자라게 되면서 연구소도 학교도 멀어지게 됩니다. 논문실적이 늘어나지 못 하는데는 본인의 노력 및 능력 부족이 80-90% 차지합니다. 이때부터는 더 논문쓰는 것에 매진해야하는데 많은 프레쉬박사들이 이 고비를 넘지 못하는 것 같습니다. 본인이 주저자와 교신저자가 될 수 있을 능력을 쌓아야 어느 포지션으로 가든 PI가 됐을 때 이끌어나갈 수 있습니다. 이게 가장 근본적인 원인입니다. 논문 실적이 있어야 이어지는 포닥을 잡든 풀타임 포지션을 잡든 하구요. 윗분이 말씀하신 2번의 경우도 논문실적이 되면서 생활의 요구가 큰 경우는 거의 못 봤습니다. 논문실적이 되면 대부분 연구소든 학계든 자리잡습니다. 인더스트리나 아예 다른 계열로 빠져버리는 박사들 보면 이유가 다양한 듯 말하지만 면밀히 살펴보면 궁극적인 이유는 하나입니다. 표면적인 이유에 숨고 싶은거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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곧 문닫을 연구실의 석박통합과정 연구생입니다.
2022.07.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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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현재 설대 컴공과 대학원에서 5학기 진행중인 석박통합과정 학생입니다. 대학교는 홍대 졸업했고 현재 28살입니다.
나름 실적도 괜찮고 졸업생 비율도 괜찮아 선택한 연구실인데 교수님 정년이 얼마 남지 않은 상태라 연구실 단위 프로젝트도 없고, 랩실 구성원도 얼마 남지 않았습니다. 제 조사가 부족했었던 것이 사실입니다ㅠ
장점이라면 해야할 사무가 없어 수업이랑 논문 리딩에 시간적 여유가 있다는 것이고, 단점은 사실상 랩실에 적을 두고 있을뿐 도움되는 조언이나 커리어를 쌓을 수 있는 배경이 없다는 것이네요.
최대한 긍정적으로 봐서, 학점이수 하는동안 연구실에서 간섭이 거의 없으니 논문 읽기에 집중할수 있고, 랩실이 문을 닫게 되면 다른 랩실로 배정이 될 테니 그 시점부터 연구실적을 쌓으면 된다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선배 연구원에게 물어보니 교수님 정년 전에 타 대학의 다른 연구실로 이적하는건 메리트가 없다고 하고,
외국 유학은 객관적으로 봐서 금전적 여유가 부족하고 영어실력도 리딩은 되지만 듣기가 좀 부족합니다.
남을 가르치는걸 좋아하기도 하고, 속물적이긴 하지만 안정적 수입과 안식년이 있다는 점이 이상적이라서 교수를 하려고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친척 중에 교수직이 몇분 계신 게 계기가 되었죠... 그래서 석박통합으로 지원했고, 도중에 석사졸업을 할 생각은 지금으로서는 없습니다.
일단 이번 방학 시즌에는 kaggle에서 competiton을 진행하고 최신논문을 읽고 있는데, 제가 너무 태평한게 아닐까 하는 생각이 들어 오싹하네요.
지금 이대로도 괜찮을까요?
나름 실적도 괜찮고 졸업생 비율도 괜찮아 선택한 연구실인데 교수님 정년이 얼마 남지 않은 상태라 연구실 단위 프로젝트도 없고, 랩실 구성원도 얼마 남지 않았습니다. 제 조사가 부족했었던 것이 사실입니다ㅠ
장점이라면 해야할 사무가 없어 수업이랑 논문 리딩에 시간적 여유가 있다는 것이고, 단점은 사실상 랩실에 적을 두고 있을뿐 도움되는 조언이나 커리어를 쌓을 수 있는 배경이 없다는 것이네요.
최대한 긍정적으로 봐서, 학점이수 하는동안 연구실에서 간섭이 거의 없으니 논문 읽기에 집중할수 있고, 랩실이 문을 닫게 되면 다른 랩실로 배정이 될 테니 그 시점부터 연구실적을 쌓으면 된다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선배 연구원에게 물어보니 교수님 정년 전에 타 대학의 다른 연구실로 이적하는건 메리트가 없다고 하고,
외국 유학은 객관적으로 봐서 금전적 여유가 부족하고 영어실력도 리딩은 되지만 듣기가 좀 부족합니다.
남을 가르치는걸 좋아하기도 하고, 속물적이긴 하지만 안정적 수입과 안식년이 있다는 점이 이상적이라서 교수를 하려고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친척 중에 교수직이 몇분 계신 게 계기가 되었죠... 그래서 석박통합으로 지원했고, 도중에 석사졸업을 할 생각은 지금으로서는 없습니다.
일단 이번 방학 시즌에는 kaggle에서 competiton을 진행하고 최신논문을 읽고 있는데, 제가 너무 태평한게 아닐까 하는 생각이 들어 오싹하네요.
지금 이대로도 괜찮을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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