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 계정과 연동하여 게시글에 달린
댓글 알람, 소식등을 빠르게 받아보세요

가장 핫한 댓글은?

Ssh > ist 진학, 간호와 학업 병행

IF : 1

2021.10.20

12

3187

안녕하세요, 현재 3학년 재학중인 학생입니다.
예전부터 대학원 생각이 있었고 계속 대학원 갈 준비를 하고있었는데 어머니께서 작년에 쓰러지신 후로 몸이 많이 안좋아서 옆에서 병간호를 해줄 사람이 필요한 상황입니다.
고향이 울산인데, 지금은 동생이 울산에 있는 학교를 다니고 있어 동생이 병간호를 해주고 있는 상황입니다만, 동생이 내년이나 내후년엔 군대를 가야해서 옆에 있어줄 수가 없는 상황이고

저는 만에하나 대학원은 포기하더라도 학부는 마치고 울산으로 돌아가는게 나을 듯 해 우선 지금은 서울에서 학교를 다니고있는 상황입니다.

하지만 바로 취업을 하기에는, 물론 욕심이지만 계속 대학원 생각을 하고있었기에 너무 아쉬워서, 또 바로 취업을 한다해도 울산으로 갈 수 있을지 확신이 안서서 유니스트로 진학을 할까 생각중입니다. 고향집도 유니스트에서 가까운편이고(차타고 15분?) 이런걸로 대학원을 결정하면 안되겠지만, 어머니께서 무슨일 생기면 바로 갈 수 있을 것 같아서요. 또 유니스트에 좋은 교수님들도 많고, 무엇보다 개인적으로 관심있던 분야 하시는 교수님도 계시고, 자대 인턴하면서 학회 다니다보니 벽 한면을 유니스트쪽 연구실이 다 장식한걸 볼때가 많았는데 충분히 좋은학교라고 항상 생각하고 있었습니다.

다만 걱정되는건 석사 후 취업을 생각하고 있는데, 혹시라도 ssh에서 ist 간걸 안좋게 생각할까봐? 저 개인적으로는 다운그레이드라고 생각하진않는데(대학원 진학에서 학벌이 중요하다고 생각하지는 않지만, 학벌 고려해도 다운그레이드는 아닌 것 같다는 의미) 사회에서 이상하게 볼 것 같아서 조금 걱정이 되고

대학원생활과 어머니 병간호를 병행하는게 현실적으로 가능할까요? 어머니께서 현재 입원중은 아니시고 항상 어머니 옆에 24시간 붙어서 병간호를 할 필요는 없는 상황이지만, 주말마다 내지는 평일에도 가끔 병원에 같이 가드려야하고, 혹시라도 무슨일이 생기시면 바로 갈 수 있어야 할 것 같습니다.

욕먹을까봐 걱정이 되네요. 저 스스로 우선순위를 정해야할것같은데.. 근데 아무리 부모님을 우선순위로 둔다고 해도 대학원이든 취업이든 완전히 포기할수는 없는거니까 계속 고민이 되네요..

카카오 계정과 연동하여 게시글에 달린
댓글 알람, 소식등을 빠르게 받아보세요

댓글 12개

2021.10.20

아.. 안타깝네요

할수있다없다 얘기하기는 뭐한데

만약저라면 집중이 하나도안될듯하긴합니다

분야나 랩특성상 다를수도있고요

그런데 저학교들에서 유니스트가는건 별로이상한것은 아닙니다. 저는 그부분은 생각안하셔도된다고생각합니다

2021.10.20

YK SSH 출신 학부생들도 꽤 보입니다. 랩만 잘 찾아가시면 됩니다. 개인적으로 글쓴님의 상황에선 괜찮은 선택이라고 봅니다.

대댓글 2개

2021.10.20

유니 대학원에 솔직히 이야기해서 yk ssh 거의 없어요. K 세종 h 에리카 봤네요

2021.10.21

ㄴ 혹시나 해서 덧붙이자면, 윗분 댓은 대학원 수준 문제가 아니라 -ist에서 yk로 진학하지 않는 것과 비슷한 이유 때문이죠. 제 주변에 ssh 학생들 있고 오히려 k 세종은 한번도 본적 없네요. h 에리카는 과탑급 간혹 보이는 정도입니다.

2021.10.20

지금 상황에서 이보다 더 최선의 선택은 없는 것 같습니다. 어머니께서 회복하시길 바랍니다.

2021.10.20

유니스트에서 좋은 연구실 찾으시길...

2021.10.20

대학원 어딜 가던 교수가 주중에도 밤까지 일시키고 주말에도 마찬가지 일텐데 대학원 안가는게 나을 것 같네요

대댓글 1개

2021.10.20

랩바이랩이란 말이 말뿐이 아닙니다. 저희 교수님은 스스로 연구 진도 나가는 것만 확인되면 연구실에 언제 오든 눈치도 거의 안 주십니다. 흔한 경우는 아니겠지만요 ㅎㅎ

2021.10.20

공대라면 사실 간호와 병행은 힘들 것 같습니다. 직장을 다니는 것 보다 시간적으로나 금전적으로 당장은 더 부족할수밖에 없을거라서요ㅠㅠ 얼른 어머니가 쾌차하시길 바랍니다.

2021.10.20

멋지다....본인환경에서 최선을 다하는 모습...
꼭 좋은 결과 있기를 바래요.

2021.10.21

그런 고민이면 그냥 unist 가시는게 좋은거같습니다. 저는 유학하시다가 부모님 질환으로 한국으로 돌아오신 분을 봤었습니다. 옛날엔 보면서 굳이 저렇게까지...?라는 생각을 했는데, 제 부모님 아프시고 돌아가시니 그냥 제가 더럽게 덜떨어진 놈이었다는 생각이 뼈저리게 들더군요. 다만 대학원생활을 하면서 간호를 해드릴 수 있을까 싶긴 한데, 가까운게 일단 중요합니다.

대댓글 1개

2021.10.21

연구자에게 대학원 학벌은 아무 의미없습니다. 취업 면접관들 눈에는 영향이 있을 수 있으나, ssh-ist 학벌이 대기업못가서 빌빌댈 학벌은 절대 아닙니다.

댓글쓰기

게시판 목록으로 돌아가기

김박사넷의 새로운 거인, 인공지능 김GPT가 추천하는 게시물로 더 멀리 바라보세요.

자유 게시판(아무개랩)에서 핫한 인기글은?

자유 게시판(아무개랩)에서 최근 댓글이 많이 달린 글

🔥 시선집중 핫한 인기글

최근 댓글이 많이 달린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