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리고 한국이 과학에 발담근게 대체 몇년 됐다고 고조선시대부터 아리스토텔레스 나오고 조선시대땐 뉴턴 나와서 난리친 과학강국이랑 비교하는지 의아함.
이건 마치 한국이 월드컵 우승없고 발롱도르수상 없다고 한국 축구 교육의 문제라고 하는거랑 비슷할 수 있다봄. 아니 그것보다 심함.
예전에 비해 높은 저널 투고 비율이랑 연구능력이런 세부지표를 들고와야지. 실제로 보면 자잘한 상들이랑 연구능력은 단기간에 엄청성장하긴함. 당장 우리 아버지 세대만 해도 대학 제대로 못가고 높은 저널에 무슨 논문 낼수는 있었나.. 지금은 석박생들도 꽤 내지.
무슨 노벨상이랑 필즈상 이런거 들이밀면서 한국이 문제있다는지 모르겠음..
그리고 한국이 자연과학에 큰 투자를 안해서 글치 공학에는 진짜 투자한거 이상으로 효과를 보고있음. 자연과학에 또 엄청 투자했으면 돈벌이 안돼는 쓸데없는 고지식한거나 한다고 욕 오지게했겠지. 공학을 키워서 돈을 벌고 경제력을 키워야 한다는 식으로.
그렇게 물고빠는 핀란드교육은 뭐 노벨상 탔나? 유명한 대학들이 있나? 시대 흐름 못읽고 많이 쳐지고. 북유럽 주변국가한테도 경제력, 대학연구능력 털리던데. 심지어 유명한 학자도 없음. 오랜기간.... 이게 그 좋은 교육의 결과인가?????요새 핀란드교육 안거려서 좀 살만하다. 핀란드도 지금 자기네들 교육정책에 회의감 든다고 본거같음. 노키아 몰락하고 경제 흔들거리고... 그때 그 교육 따라갔으면 워휴 말도 말자.
감성적인 교육정책 선동이 심했지 그당시.
2021.08.09
2021.08.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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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1.08.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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