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 계정과 연동하여 게시글에 달린
댓글 알람, 소식등을 빠르게 받아보세요

가장 핫한 댓글은?

제어공학 분야 고민

2021.08.06

4

8979

안녕하십니까 전자공학을 전공하고 있는 4학년 학부생입니다.
학부 때 반도체, 회로, 통신, 컴퓨터 등 다양한 분야를 접하고 제어에 흥미가 생겨 이 분야로 대학원에 진학 하고 싶습니다.

최근 제어공학 분야에 대해 찾아보고 앞으로의 진로에 대해 고민해보았습니다. 제어는 연구가 많이 되어서 수요가 없다. 제어하는 사람 뽑아놨더니 이론만 잘 알고 써먹지를 못한다 등 이러한 어두운 내용들을 많이 찾아볼 수 있었습니다.
제어공학이 기계, 전자, 컴퓨터 등 다양한 분야에 걸쳐 있어 참으로 애매한 포지션이라는 생각이 듭니다.
실제로 기업에서 박사 학위 취득자를 뽑을 대 이론만 잘 아는 제어공학 전공자 보다 하드웨어도 알고 제어공학을 이해하고 있는 기계, 전자 학위자를 더 선호할 것 같습니다. 교수나 정부출연연구소가 가장 이상적인 선택지 이지만 수요가 많이 없고 특히 교수는 학령 인구가 감소함에 따라 자리가 더 없어지지 않을까 하는 생각입니다.

그렇다면 제어 전공자는 제어이론도 알고 동시에 기계,전자공학 전공자들 만큼 전공 지식을 알아야 취업할 수 있는지 궁금합니다.

제어공학을 전공하면 기업이나 연구소에서 어떤 연구를 하는지, 이론만 해서는 안되고 하드웨어 지식이 필요한지, 있다면 어느정도 수준까지 필요한지 등 전반적으로 제어 공학 분야에 대해 설명해주실 연구원, 대학원생 분들께 조언을 구하고 싶습니다.

카카오 계정과 연동하여 게시글에 달린
댓글 알람, 소식등을 빠르게 받아보세요

댓글 4개

2021.08.06

제어도 분야가 너무 넓음. 글쓴이분이 말하는게 학문적으로 제어를 연구하는곳과 어플리케이션으로 제어를 사용하는 곳을 구분지어서 말씀하시는듯한데, 둘다 필요한 학문이라고 생각함. 다만 어플리케이션 하는쪽들이 훨씬 많긴 할듯.
제어로 어플리케이션하는 사람들도 솔직히 동역학이든 뭐든 해석하고, 이 비선형 모델을 어떻게 제어하는게 좋을지 차이일텐데, 아마 연구실에서 통상쓰는 특정 제어기법 쓸확률이 높음.
어떤 연구분야로 갈지 확실하게 정하시는게 더 좋을듯..

대댓글 3개

해당 댓글을 보려면 로그인이 필요합니다. 로그인하기

해당 댓글을 보려면 로그인이 필요합니다. 로그인하기

해당 댓글을 보려면 로그인이 필요합니다. 로그인하기

댓글쓰기

게시판 목록으로 돌아가기

김박사넷의 새로운 거인, 인공지능 김GPT가 추천하는 게시물로 더 멀리 바라보세요.

앗! 저의 실수!
게시글 내용과 다른 태그가 매칭되어 있나요?
알려주시면 반영해드릴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