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 계정과 연동하여 게시글에 달린
댓글 알람, 소식등을 빠르게 받아보세요

가장 핫한 댓글은?

본문이 수정되지 않는 박제글입니다.

지거국 학석사 vs spk 석사

2025.03.27

4

247

지거국 4학년 1학기인 컴퓨터 보안에 관심이 많은 컴공 학부생입니다. 박사까지 할 생각이 어느정도 많은데 제목처럼 현재있는 연구실에서 학석사를 하는게 좋은지 그래도 spk까지 해보는게 좋을지 고민입니다.

학점은 4.1/4.3에 토익은 700정도이고 연구실은 작년 3학년 1학기부터 신생랩이었던 연구실에 들어가서 현재까지도 계속하고 있습니다.
kci 논문 한편 써서 제출 후 리뷰를 기다리고 있고 좀 더 진행해서 scie 타겟으로 논문 한 편 더 쓰고 있는 상황입니다. 보통은 3학년 겨울방학에 타대 컨택을 해보는것을 많이 추천받기도 했지만 현 연구실에서 다른 학회나 교류회 같은걸 가보면서 타이밍을 놓친 것 같긴 합니다.

대부분 spk 가는걸 추천하실 수도 있지만 현재 있는 연구실에서 하는 연구 분야가 저에게 꽤나 흥미가 있기도 하고 교수님도 능력 있으시고 지도를 굉장히 잘해주시기도 하셔서 처음 가보는 랩실로 모험을 하는 것보다 차라리 현재 있는 연구실에서 좀 더 여러 지도를 받고 박사를 spk 쪽으로 노려보는게 나을 수 있겠다는 생각이 들고 있어서 고민입니다.

카카오 계정과 연동하여 게시글에 달린
댓글 알람, 소식등을 빠르게 받아보세요

댓글 4개

2025.03.27

죽을 때 까지 학력은 볼 수 밖에 없습니다
안보는 곳? 없습니다
다만 spk 가도 좋은 실적 낸다는 보장 없습니다 또 교수님이 안 밀어주면 좋은 실적 못챙깁니다

2025.03.28

석사까지는 지금 연구실에서 확실히 성과 내고 박사 때 SPK로 가는게 현실적이고 깔끔하지 않나 싶은데 본인이 확신이 있으면 굳이 모험할 필요 없다고 봄 연구실 지도 괜찮고 논문도 잘 나오는거 같은데 괜한 리스크 질 필요 없지 않나 싶네

2025.03.28

spk에서 박사하는게 더 나을 것 같습니다.

해당 댓글을 보려면 로그인이 필요합니다. 로그인하기

댓글쓰기

게시판 목록으로 돌아가기

🔥 시선집중 핫한 인기글

최근 댓글이 많이 달린 글